본문 바로가기

요리

아삭아삭 오이소박이_ 외











재 료
♣ 중간크기 오이 30개, 절이는 소금물(물 10리터, 소금 3컵).
♣ 양념: 부추 400그램, 액젓3/4컵, 고운 고춧가루 1/2컵, 굵은 고춧가루 1과 1/2컵,
♣ 다진 마늘 3큰술, 다진 생강 1큰술, 설탕 2큰술, 소금 1큰술, 밥 1/2컵, 물 1/2컵.


만드는 법
① 오이는 분량의 굵은 소금으로 문질러 가시를 없앤 다음 길이로 칼집을 2번 넣는다.
② 분량의 소금물을 끓여 팔팔 끓을 때 손질한 오이에 부어 절인다.
③ 잘 절여진 오이를 깨끗한 물로 헹궈 물기를 꼭 짠다.
④ 부추는 0.5cm 길이로 썰어 분량의 양념으로 버무린다.
⑤ 오이 사이에 양념한 부추소를 넣어 김치통에 차곡차곡 담아 남은 양념을 위에 얹어준다.
우거지나 비닐을 덮어 하루 이틀 익힌 후 먹는다.







재 료
♣ 오이 1개, 양지머리 100그램, 풋고추 4개, 홍고추 1개, 대파 1/2대, 다진 마늘 1큰술, 고추장 3큰술, 된장 1/2큰술, 쌀뜨물 3컵, 생강즙 1작은술.
♣ 장국양념: 젓국이나 청장 1작은술, 다진 마늘 1/2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①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고 고기는 납작하게 썰어 장국양념을 한다.
② 고추는 어슷 썰어 씨를 털고 파도 어슷 썬다.
③ 양념한 고기를 볶다가 물을 부어 끓인다.
④ 장국이 끓으면 고추장과 된장을 풀고 오이는 큼직하게 저며 놓는다.
⑤ 오이가 익으면 고추와 마늘을 넣고 잠깐 끓여 낸다.







재 료
♣ 오이 5개, 소금 1/3컵, 마늘 5쪽, 홍고추 3개.
♣ 소스: 설탕 1과 1/2컵, 식초 1과 1/2컵, 두반장 2큰술, 고추기름 3큰술.


만드는 법
①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깨끗이 씻어 4등분한 후 씨를 도려내고 5cm 정도로 자른 다음 소금을 끼얹어 절인다.
② 마늘은 칼등으로 쳐 납작하게 으깬다.
③ 홍고추는 꼭지를 떼어 어슷 썰고 설탕과 식초를 끓인 후 두반장과 고추기름, 마늘, 홍고추를 섞어 오이에 붓는다. 뚜껑을 덮어 이틀 정도 익힌 후 냉장고에 차게 해서 먹는다.







재 료
♣ 오이 2개(400그램), 버터 1큰술, 양파 100그램, 닭육수 2와 1/2컵, 우유 1/2컵, 생크림 1/2컵, 플레인 요구르트 1개(100그램), 소금?흰후추 약간, 민트잎 4장.


만드는 법
① 오이는 감자 깎는 필러로 겉껍질만 살짝 벗긴 후 얇게 썰어 놓는다.
② 냄비에 버터를 두르고 얇게 썬 양파를 약한 불에서 색이 나지 않게 볶다가 썰어 놓은 오이를 넣고 충분히 볶는다.
③ 볶은 오이에 닭육수를 붓고 오이가 무르도록 끓여 식힌 후 믹서기에 갈아 고운 체에 거른다.
④ 3을 차게 식혀 우유와 생크림을 섞고 거품기로 거품을 올려 그릇에 담는다.
⑤ 플레인 요구르트와 민트잎으로 장식한 후 낸다.







재 료
♣ 오이 1개, 절이는 소금물(물 1컵, 소금 1큰술), 소고기채 50그램, 불린 표고버섯 1장, 달걀 1개, 홍고추 1개.
♣ 단촛물: 식초 1과 1/2큰술, 물 1/2큰술, 설탕 1큰술, 소금 1/2작은술.
♣ 고기양념: 간장 2작은술, 설탕 1작은술, 다진파 1작은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① 오이는 반 갈라 끝 부분을 어슷 잘라 내고 세 번 칼집을 어슷 넣은 후 네 번째 자른다.
② 오이를 분량의 소금물에 살짝 절인 후 헹궈 프라이팬에 참기름을 살짝 두르고 볶아 금방 식힌다.
③ 소고기와 표고버섯은 곱게 채썰어 분량의 양념으로 무친 후 팬에 물기 없이 볶아 식힌다.
④ 달걀은 황백 지단으로 부쳐 곱게 썬다.
⑤ 홍고추는 반 갈라 안의 살을 발라 내고 곱게 썰어 물에 담가 둔다.
⑥ 준비한 오이의 세 틈에 소고기, 황백지단을 각각 끼워넣고 접시에 담아 홍고추로 장식한다. 차게 식힌 단촛물을 끼얹어 낸다.







재 료
♣ 풋어린 오이 6개, 소금 2큰술, 다진 소고기 50그램. 잣가루 1/2큰술.
♣ 조림간장: 맑은 조선간장 1큰술, 맛술 1큰술.
♣ 소고기 양념; 간장 1/2큰술, 다진 파 1/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만드는 법
① 어린 오이는 두 토막을 낸 후 가운데 십자로 칼집을 넣어 소금에 살짝 절였다가 씻어 보자기에 싼 후 잠깐 눌러 물기를 뺀다.
② 고기는 곱게 다져 분량의 양념을 한다.
③ 절인 오이의 속에 양념한 고기를 꼭꼭 채워서 표면에 나오지 않도록 집어넣는다.
④ 속을 채운 오이는 프라이팬에 기름을 조금 두르고
빛깔이 곱게 살짝 볶다가 조림간장을 넣고 조린다.
⑤ 그릇에 담고 잣가루를 뿌려 낸다.







재 료
♣ 밀가루 1과 1/2컵(소금 1작은술, 물 5큰술). 소고기 우둔살 150그램, 표고버섯 불린 것 100그램(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깨소금 1큰술, 참기름 2큰술, 후춧가루 약간). 오이 3개, 소금·식용유 약간, 잣 1큰술, 담쟁이잎 20장.
♣ 초간장: 간장 2큰술, 식초 1큰술, 잣가루 1큰술, 물 2큰술, 설탕 1작은술.


만드는 법
① 밀가루에 소금물을 넣어 반죽해 최소한 1시간 이상 두었다가 얇게 밀어 8cm 정도의 원으로 잘라 놓는다.
② 소고기와 표고는 곱게 채썰어 분량의 양념으로 무쳐 팬에 볶아 식힌다.
③ 오이는 3㎝ 길이로 잘라 얇게 돌려 깎아 곱게 채썬 다음 소금에 절였다가 꼭 짜서 기름을 살짝 두르고 볶아 식힌다.
④ 볶은 고기와 버섯, 오이를 합해서 소를 만든다
⑤ 만두피를 평평하게 놓고 가운데 갸름하게 소를 넣는다.
양쪽자락을 맞붙여 양끝을 삼각지게 찝고 등은 해삼처럼 주름을 잡아 빚는다.
⑥ 찜통에 젖은 면보를 깔고 빚어 놓은 만두를 겹치지 않게 놓고 5분 정도 찐다.
⑦ 담쟁이잎을 접시에 깔고 찐 만두를 위에 담는다. 작은 그릇에 초간장을 담아 잣가루를 뿌려 곁들여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