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션|뷰티

열린모공 확실히 닫는 10가지 방법




열린모공 확실히 닫는 10가지 방법

결론부터 말하면 넓어진 모공을 처음 상태로 되돌리기란 힘들다. 그렇다고 포기하면 모공은 계속 넓어지고, 결국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게 된다. 한번에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없지만 커진 모공에 도움되는 10가지 방법.

공은 피지가 분비되는 통로이다. 사춘기 이후 호르몬의 영향으로 피지 분비가 왕성해지면서 자연히 확장되게 된다. 피지 분비가 활발한 지성피부나 여드름이 많이 났던 사람일수록 모공이 넓은 것도 바로 그 때문. 대개 모공이 넓다 하면 지성피부를 떠올리게 되지만, 과다한 피지 분비뿐만 아니라 피부 탄력이 떨어져도 모공이 커지게 된다. 건성피부인데도 모공이 넓어지는 것은 대부분 피부 탄력 저하가 원인.

일단 넓어진 모공을 완벽하게 처음 상태로 되돌리는 것은 힘들다. 그대로 방치하면 모공 속 노폐물이 계속 쌓여 피지가 분비되어야 할 통로가 좁아지고 모공은 커지게 된다. 이것이 지나치면 모공이 막혀 트러블이 생기고 피부가 칙칙해진다. 더 이상 모공이 넓어지지 않게 하는 방법은 결국 세 가지. 피부 탄력을 높이는 것과 모공 청소를 깨끗히해 모공을 막지 않는 것. 마지막으로 피지가 적게 분비되도록 하는 것이다.

기온이 1℃ 올라갈 때마다 피지도 10%씩 증가한다. 피지 분비가 많아지면 자연히 모공이 계속 넓어지게 된다. 여름철 모공이 더 넓어지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피부를 쾌적하게 유지하는 것도 모공 수축에 도움이 된다. 피부가 쾌적함을 느끼는 온도는 25~30℃, 습도는 40~65%. 수시로 찬물로 얼굴을 패팅해주어 피부 온도를 낮춘다.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를 5℃로 유지하는 것도 좋은 방법.
1단계 매일 매일 기초 공사
꼼꼼한 세안으로 모공 청소

깨끗하게 세안해 모공 속 노폐물을 제거한다. 세안 전 스팀타월을 이용해 모공을 열어준다. 뜨거운 타월로 5분 정도 얼굴을 감싼다음 클렌저와 비누를 이용한 이중 세안으로 노폐물을 말끔하게 씻어낸다. 비누 거품을 충분하게 내 마사지하듯 꼼꼼하게 문질러야 효과적이다. 미지근한 물로 충분히 헹궈내고 마지막 헹굼은 찬물로. 그래야 열린 모공이 닫히고 피부도 탱탱해진다.
수분 에센스로 수분 듬뿍 공급하기

커진 모공을 좁히고 싶다면 수분 에센스는 필수. 피부에 충분하게 수분을 공급해주지 않으면 피부 노화를 촉진하고 결국 모공이 넓어지게 된다. 스킨을 바른 다음에 수분 에센스를 받드시 발라주는 것이 좋다.

비타민 듬뿍, 과일 섭취

아이스크림이나 과자, 초콜릿 등 당분이 많은 식품이나 탕수육, 치킨 등의 기름진 음식은 피지 분비를 더 활발하게 만든다. 결국 모공이 넓어지는 것.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과일, 양배추, 시금치 등을 듬뿍 섭취하자.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촉촉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해 모공이 넓어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지성피부에 맞는 스킨 케어 바르기

모공 전용 기초 화장품을 바른다고 모공이 좁혀지지는 않는다. 다른 기초 화장품에 비해 피지 조절을 통해 모공이 넓어지지 않게 해주는 효과는 있다. 지성피부라면 꾸준하게 지성용 기초 화장품을 바르는 것이 좋다.
2단계 모공 커버하는 특별 케어
1주일에 한 번 각질 제거&코팩하기

피부의 가장 바깥층인 표피층에서 일정 기간 동안 피부에 영양을 준 죽은 세포는 저절로 떨어져나가야 하는데 제대로 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게 각질인데 각질이 쌓이면 모공의 통로를 막고 수분 공급에 장애를 준다. 1주일에 한두 번은 반드시 각질 제거를 해주어야 한다. 많이 발라 문지른다고 각질이 더 잘 없어지는 건 아니다. 코 주변의 모공 제거는 코팩을 이용한다. 코팩은 1주일에 한 번 정도, 너무 자주 하면 오히려 모공이 넓어지는 원인이 된다. 코팩을 한 다음에 스킨을 바르거나 냉찜질을 해 모공을 수축시켜준다.
얼음이나 냉타월로 모공 조이기

피부가 유난히 지친 날, 모공이 더 크게 보인다. 이럴 때는 얼음이나 냉타월을 이용해 마사지를 하자. 세안을 한 다음 얇은 타월에 얼음을 넣어 얼굴에 살짝 올려놓거나 살살 문지른다. 일시적이지만 모공이 작아지고 탄력이 생기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얼음을 얼굴에 직접 대는 것은 피부에 자극을 주니까 피하자.
1주일에 한 번 천연 팩

모공에 효과적인 것은 요구르트 팩. 오트밀 가루(율무 가루) 2큰술과 플레인 요구르트 2큰술을 섞어 얼굴에 바른다. 15분 정도 후 물로 세안한다. 묵은 각질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다. 1주일에 한 번 정도 실시한다.
3단계 모공 커버하는 깜짝 속임수
기름 종이로 기름기 제거

외출시 피부를 보송보송하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피지 분비가 활발해 기름기가 많이 생기는 사람은 기름 종이를 준비한다. 틈틈이 기름 종이로 피지를 제거한다. 기름 종이로 피지를 제거한 다음엔 파우더로 살짝 두드려주는 것이 좋다. 피부가 보송보송해 보이면 커진 모공이 어느 정도 커버된다.
보송보송한 피부 표현

모공이 넓은 사람이 잘못 화장하면 오히려 모공과 피지가 강조된다. 중요한 건 피부를 보송보송하게 표현하는 것. 피지 조절이 되는 스킨 제품을 바른 다음 자외선 차단제 겸용 메이크업 베이스를 바른다. 피지 분비가 왕성한 사람은 리퀴드 타입의 파운데이션이 좋다. 손으로 얼굴 전체를 조금씩 두드리며 펴 바른 다음 스펀지로 충분히 두드려 모공이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흡수시킨다. 이때 T존 부위는 얇게 바른다. 커진 모공을 커버하기 위해 커버력이 뛰어난 트윈 케이크를 바르기도 한다. 하지만 피부를 보송보송하게 유지하려면 트윈 케이크보다는 파우더를 바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