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자장면 파티

자장면 파티

모처럼 온 가족이 집에서 보내는 주말 오후, 무심코 전화기를 들어 배달 요리를 주문하고 있지는 않은지. 가족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이번 주말에는 직접 외식 메뉴를 만들어 보자. 둘이라서 더 폼 나는 주말 일품 세트 메뉴가 가족들의 건강과 웃음까지 책임질 것이다. ※모든 레서피는 2인분 기준입니다.

 

 

자장면

시판 생면 2팩, 돼지고기(안심) 150g, 감자·양파 1개씩, 춘장 6큰술, 녹말가루·다진 마늘 2큰술씩, 다진 생강 1큰술, 맛술·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 생면은 끓는 물에 미리 삶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돼지고기는 굵직하게 썰어 맛술,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감자와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크기로 굵직하게 썬다.
3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 생강을 볶아 향을 낸 뒤 춘장을 넣고 충분히 볶는다.
4 다른 팬에 감자와 양파를 넣고 볶다가 반 정도 익으면 돼지고기와 ③의 춘장을 넣고 녹말을 넣어 농도를 맞춘다.
5 그릇에 삶은 생면을 담고 ④를 올린 뒤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친 청경채를 올려 마무리한다.

 

 

해물짬뽕

시판 생면 2팩, 홍합 20개, 중하 5마리, 오징어 ¼마리, 배춧잎 3장, 목이버섯 3개, 양파·청양고추 ½개씩, 다진 마늘·고춧가루 2큰술씩, 다진 생강 ½큰술, 굵은 파·간장·설탕·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 면은 팔팔 끓는 물에 삶아 체에 밭쳐둔다.
2 홍합과 새우는 깨끗하게 손질하고 오징어는 껍질과 내장을 제거한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손질한 홍합은 자작하게 물을 부어 국물을 우린다.
3 배추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목이버섯은 따뜻한 물에 설탕을 넣어 불린다. 양파, 청양고추, 굵은 파는 채썬다.
4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청양고추, 굵은 파, 마늘, 생강을 볶아 향을 낸 다음 배추, 양파를 넣고 볶는다.
5 채소가 반 정도 익으면 익힌 홍합, 새우, 오징어, 목이버섯을 넣고 불을 줄인 뒤 고춧가루를 넣고 골고루 버무리듯 팬을 돌려가면서 볶는다.
6 ⑤에 ②의 홍합 국물을 넣고 한 번 우르르 끓인 뒤 미리 삶아둔 면과 함께 볼에 담아 낸다.

 

 

게살 날치알밥

새우살 20g, 날치알 2큰술, 크래미 2개, 노랑 파프리카·빨강 파프리카 ½개씩, 밥 2공기, 무순·레몬즙·참기름·소금 약간씩

1 새우살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레몬즙을 뿌려둔다. 날치알도 레몬즙을 뿌려 비린내를 제거한다. 크래미는 먹기 좋게 찢는다.
2 파프리카는 씨를 제거한 뒤 새우살만 한 크기로 썬다.
3 밥에 참기름과 소금을 넣고 섞어 밑간한 뒤 새우살, 날치알, 파프리카, 크래미를 보기 좋게 올린다.
4 무순을 올려 장식하고 고추냉이장이나 양념장을 곁들여 낸다.

 

어묵꼬치우동

시판 생우동면 2팩, 어묵꼬치 2개, 물 5컵, 다시마 5×5㎝ 1장, 마늘 2쪽, 굵은 파 ½대, 양파 ½개, 가쓰오부시 쯔유 소스 5큰술, 붉은 고추·쑥갓·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 냄비에 물과 다시마, 마늘, 굵은 파, 양파, 가쓰오부시 쯔유 소스를 넣고 팔팔 끓인다.
2 ①이 끓어오르면 어묵꼬치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3 ②에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면을 넣고 붉은 고추와 쑥갓을 올린다.

 

유니자장
간편한 일품요리를 준비해 보세요. 여러 가지 야채를 넣어 영양도 우수하답니다.
 분량  4인분  칼로리  1764kcal
 요리시간  40분  난이도  중
주재료: 다진쇠고기100g, 양파2개, 감자1개, 양배춧잎4장, 완두콩2큰술, 오이1/2개, 밥3공기
 
춘장소스: 춘장1/2컵, 물녹말4큰술, 물엿1큰술, 설탕1/2큰술, 소금약간
 
고기양념: 달걀흰자·녹말 2큰술씩, 간장1/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다진쇠고기를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고기에 간이 배면 달걀흰자, 녹말가루를 넣고 무친다.
양파, 감자, 양배추는 사각형으로 곱게 썬다.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고기, 감자, 양파, 양배추를 볶는다.
야채가 어느 정도 익었을 때 춘장을 넣고 볶는다.
물 1.5컵, 설탕, 물엿, 완두콩을 넣고 끓인다. 완두콩은 뜨거운 물을 끼얹어 겉도는 기름을 빼고 쓴다.
야채가 익고 춘장과 어우러지면 물녹말을 만들어 걸쭉하게 농도를 맞춘다. 물녹말은 물과 녹말가루를 1:1 동량으로 섞어서 쓴다.
밥을 담고 끼얹거나, 따로 담아낸다.
오이는 곱게 채썰어 위에 얹어 낸다.
업장에서는 고소한 맛을 내기 위해 돼지기름을 녹여 넣기도 해요.
녹말가루와 물을 동량으로 섞어 물녹말을 만드세요.

쫄깃쫄깃 맛난 해물 자장면 만들기

 

 

어릴적 입가는 물론 콧잔등까지 자장소스를 까맣게 바르고 맛나게 먹던 자장면은 누구에게나 추억일 텐데요. 가는 면 발에 쫄깃쫄깃 자르는 맛까지 전해주던 면발의 비밀은 무엇일까요? 이름난 중국집 자장면 한번 흉내내 보시겠어요?




* 해물 자장면
<재료> 밀가루 2컵, 물 8큰술, 소금 1/2 작은술, 소다 1작은술, 소스( 쇠고기 50g, 새우 25g, 해삼 25g, 양파 1개, 굵은 파 1/2대, 생강 2개, 소금 1작은술, 설탕 1큰술, 오이 1/2개, 볶은 춘장 3큰술, 간장, 청주 ,참기름 1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조리법>
1. 밀가루에 소다를 섞어 체에 내린다. 밀가루에 소금을 넣고 물을 조금씩 넣으면서 반죽을 하는데 많이 치댈수록 쫄깃하다.
2. 반죽을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탄력으로 다시 나올 정도로 반죽이 되면 냉장실에서 6시간정도 숙성 시킨 후 가늘게 민다.
3. 춘장은 동량의 식용유를 넣어 튀기듯 볶아 다른 그릇에 덜어 놓고 그 팬에 먼저 주사위 모양으로 썬 쇠고기와 양파를 투명한 색이 나도록 볶는다.
4. 쇠고기가 익으면 간장과 청주로 간을 하고 생강과 대파 새우, 해삼을 넣고 볶다가 춘장을 조금씩 넣어가며 색과 맛을 조절한다. (이때 생강은 다지고 대파는 잘게 썬다, 해물도 잘게 썰어야 맛이 고루밴다.)
5. 설탕과 소금으로 간을 하고 녹말물을 넣어 농도를 낸다. 마지막에 참기름으로 마무리, 마지막에 고추기름을 넣어도 깔끔한 맛을 낸다.
6. 2의 면은 팔팔 끓는 소금물에 넣고 삶다 끓어 오르면 찬물을 1컵씩 두번 붓고 찬물에 얼른 헹군 후 다시 뜨거운 물에 담갔다 꺼낸다.(마지막에 뜨거운 물에 담궈야 소스와 겉돌지 않는다.)
7. 그릇에 면을 담고 소스를 부어 오이채를 곁들여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