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실/포토삽강좌

저장포맷방식



AI

-일러스트레이터에서 기본적으로 저장하게 되는 파일포멧방식으로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사용중인 모든 그래픽 요소들이 저장된다. 저장되는 요소들에는 브러시와 스와치컬러, 그라디언트,블랜드, 그래프 데이터등이 포함된다.

PDF

-어도비사의 Acrobat에서 사용되는 파일 포멧
Acrobat은 문서 작성 프로그램으로 벡터이미지와 비트맵 이미지를 동시에 다룰 수 있다.
Postcript로 작성된 다른 문서와 구조가 동일 하지만 Search와 Navigator기능이 더해졌기 때문에 Hypertext기능과 전자 목차 기능을 제공하며 웹디자인과의 결합도 완벽합니다.

BMP

-비트맵 이미지를 저장하는 방식으로 24Bit까지 색상을 표현 할수 있다.
BMP포멧은 24Bit컬러의 이미지를 압축할 수 없기 때문에 파일의 용량이 너무 크다는 단점이 있고 장점이라면 Window와 OS/2의 표준 그래픽 포멧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SWF

-웹디자인을 위한 벡터 애니메이션을 구현 시켜주는 플래시의 포멧방식
Export가 가능하기 때문에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작업된 이미지를 플래시에서 편집할 수 있게 되어있다.

JEPG

-RGB모드와 CMYK모드를 지원하며 비트맵 이미지를 가장 효율적으로 압축한다.
JEPG압축이라고 하며 이압축방식을 사용하면 파일의 용량을 극도로 줄여 줄 수 있다.
이 압축은 이미지의 질을 손상시키면서까지 파일을 압축하기 때문에 손실 압축이라고도 한다. 파일 용량이 적어야 하는 Web디지인에 많이 사용되고 통신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교환할 때 즐겨 사용된다.

PSD

-강력한 이미지 리터칭 프로그램인 포토샵의 전용파일 포멧방식
각종 레이어, 레이어 마스크, 알파채널, 스포트 채널, 벡터 이미지등 포토샵에서 사용되는 요소들을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또한 클리핑 패스기능은 일러스트레이터나 Quark Express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된다.

GIF

-256색상까지 지원하는 파일 포멧이며 뛰어난 압축률로 저해상도 이미지에 사용된다.
최근 웹디자인을 위해 개발된 GIF89a는 투명한 색상을 지정할 수 있다.

PNG

-웹디자인에서 GIF대용으로 개발된 방식
저장된 이미지는 다운로드 중에 전체적인 윤곽을 먼저 보여주고 점점 세밀해지도록 지정할 수 있다.

EPS

-인쇄 출력의 용도로 사용되는 포멧방식
파일의 용량이 무척 크지만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비트맵 방식과 벡터 방식의 이미지를 동시에 저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개선된 DCS 2.0에서는 알파 채널과 스포트 채널까지 지원한다.
특히 맥의 Quark Express에서 고품질의 인쇄물을 얻을 수 있다.
CMYK이미지를 지원하여 완벽한 분판 출력이 가능하다. 또한 클리핑 패스 기능을 이용하면 이미지의 일부만이 표현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EPS파일은 일러스트의 EPS와 포토샵의 EPS파일을 구분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일러스트의 EPS파일은 비트맵 이미지와 벡터 이미지를 완벽하게 저장할 수 있는 파일 형식이다. 그에 반하여 포토샵EPS파일은 비트맵 이미지를 주로 사용하고 벡터이미지는 클리핑 페스의 용도로 제한된다.

볼링공 만들기
새로운 레이어1에 원형선택영역을 만들고
그라디언트를 원형으로 흰색에서 검정으로 가는 그라디언트를 선택하고 드래그 한다.
Image- adjust-hue/saturations를 colorize를 채크하고 볼링공의 색을 바꾼다.
레이어 2를 만들고 원형선택영역에 검정으로 채우고 레이어 스타일 inner shadow를 적용하고 모드를 Screen으로 색을 볼링공 색으로 그림자색을 바꾼다.
이동도구로 ALT를 사용하여 이동 복제를 해서 3개의 볼링공 구멍 레이어를 만든다.
링크를 걸어서 합치면 이펙트가 사라지는 걸 알수 있다.
Filer-distort-pinch나 filer-distort-spherize를 사용하여 볼록하게 만든다.
크기를 줄이고 볼링공의 곡면에 맞추어 위치를 지정하면 된다.

'강의실 > 포토삽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웃 포커싱 기법  (0) 2007.09.18
노이즈와점빼기  (0) 2007.09.18
레이어메뉴  (0) 2007.09.16
레이어-Style  (0) 2007.09.16
필터  (0) 2007.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