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헤어|모발

흰머리 줄이고 탈모 극복하려면?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약 1년 간 스트레스와 긴장을 요하는 백악관 생활을 하고 나서 눈에 띠는 변화는, 바로 그의 머리카락.

재임 기간 동안 흰 머리가 특히 많이 늘어난 것은 선배 대통령들에게서도 찾아볼 수 있는 현상이었다. 모발 상태는 스트레스,과로,육체적, 심리적 부담감, 지나친 알콜 섭취, 건강을 해치는 습관 등 우리의 생활 양식을 그대로 반영한다.

탈모, 흰 머리, 거칠고 뻗뻗한 질감 등 모발 손상을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흰 머리 GRAY HAIR

식습관:
검은 콩, 검은 깨, 호두 등과 같은 식품은 중국 고대 의학에서 '흰 머리를 검게 바꾸는 음식'이라 여겨졌다. 생선과 같이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을 먹으면 모발에 영양을 공급해 손상을 막을 수 있다. 아마씨유, 올리브유, 버진 코코넛오일, 아보카도, 콩류 등을 자주 먹는 습관을 들이자.

하수오: 하수오에는 비타민 E와 B가 풍부해 면역력을 강화하고 적혈구 생성을 돕는 한편, 모발 생성을 촉진하고 예로부터 흰 머리를 검게 되돌리는 식품으로 불렸다. 이외에도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의 작용을 돕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등 하수오의 건강 기능은 다양하다.

염색을 한다면: 흰 머리가 늘어 염색을 고려하고 있다면, 가급적 헤나(Henna)와 같이 자연성분의 염색제를 선택하도록 하자.커피나 홍차를 재료로 한 염색제는 검정색을, 카모마일이나 레몬주스 등을 재료로 밝은 갈색 염색제를 만들 수 있다.


탈모 HAIR LOSS
탈모는 주로 테스토스테론이나 DHT 등과 같은 남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생긴다. 하루 100가닥 정도씩 빠지는 것은 정상이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빠지는 모발 수가 늘어나게 된다.

생강즙 마사지: 생강즙으로 두피를 마사지하자. 생강 뿌리에서 즙을 짜내어 탈모가 진행 중인 두피 부위에 바르고 15~20분간 방치했다가 씻어낸다. 한련초(eclipta)나 깨 등을 재료로 만든 헤어 토닉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혈류 자극 마사지: 편안하게 앉은 자세에서 손가락 안쪽을 사용해 1분 정도 두피 전체를 부드럽게 어루만져 자극한다. 조금씩 강도를 높여가며 손가락으로 두드린 다음, 손바닥으로 2분간 꾹꾹 두피를 눌러준다. 살짝 주먹을 쥐고 손가락 마디로 정수리부터 옆쪽으로 마사지한다. 하루 두 차례 정도 실시하면 효과적이다.


비듬 등 두피트러블 SCALP PROBLEMS

 
알로에 즙: 알로에의 즙을 짜서 하루 한 번씩 잠자리에 들기 전에 두피에 바르고 마사지한다. 한 달 정도 실시하면 비듬이 확실히 줄어든 것을 느낄 수 있다.

베이킹 소다 스크럽: 샤워를 할 때, 젖은 손에 베이킹 소다를 묻혀 두피를 문질러낸다. 헹구어낸 다음에는 유칼리투스와 멘톨 등이 함유된 토닉 오일을 발라 10분간 두었다가 샴푸를 한다.

녹차: 연하게 탄 녹차를 두피에 바르고 10분간 둔다. 그런 다음 올리브 오일이나 아보카도 오일이 함유된 샴푸로 머리를 씻는다.


빛나는 모발 관리 TIPS FOR SHINY, HEALTHY HAIR

브러싱: 하루 500회 정도 빗질을 하여 두피의 기름성분이 머리 끝까지 닿을 수 있도록 한다. 저녁마다 100회씩 빗질을 하면 머릿결이 매끄러워짐은 물론, 두피가 자극되어 탈모가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스트레스: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가벼운 운동을 하며 긍정적인 마음을 갖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대책이다.

자연제품: 가급적 자연적인 재료를 사용한 모발 제품을 사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