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식품

혈액 순환을 매끄럽게 해준다! 피를 맑게 해주는 요리

혈액 순환을 매끄럽게 해준다! 피를 맑게 해주는 요리 

 

 

우리 몸은 어떤 질병도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놀라운 기능을 가지고 있다. 백혈구나 림프액, 효소 등이 제대로 힘을 발휘하려면 인체 기관을 구성하고 있는 세포가 충분한 영양과 산소를 공급받아야 한다. 이렇듯 중요한 세포는 ‘혈액’을 통해서 그 역할을 수행한다. 즉 혈액순환장애뿐 아니라 혈액 관련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인체의 통로인 혈액을 맑고 깨끗하게 유지해줘야 한다.

보리강된장

재료 보리 1컵 반, 다시마 10×10cm, 새송이버섯 2개, 풋고추·붉은고추 1개씩, 대파 1/4대, 양파 1/6개, 된장 3큰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만드는 법
1
보리는 두어 번 씻어 물을 넉넉하게 붓고 40분간 불린 후 체에 건져둔다.
2 다시마는 가위집을 여러 번 낸 다음 물 3컵을 붓고 20분간 우려낸다. 새송이버섯은 작게 저며 썰고 풋고추와 붉은고추, 대파는 동글게 저며 썰고 양파는 다진다.
3 뚝배기에 다시마물을 붓고 끓으면 불린 보리를 넣어 중불에서 20분간 푹 익힌다. 보리가 부드럽게 익으면 된장을 풀고 새송이버섯, 양파를 넣어 조금 더 끓인다.
4 채소가 익으면 파, 다진 마늘, 고추를 넣고 약한 불에서 잠깐 더 끓인다. 보리강된장은 식으면 된장 국물이 줄어들므로 먹을 때 다시마물을 보태서 데워 먹어야 빡빡하지 않다.

cooking tips
충분히 불린 보리를 다시마물에 먼저 넣어 먹기 좋게 익도록 푹 끓인 후 된장을 풀어준다. 고추, 파, 다진 마늘은 마지막에 넣어야 강된장의 구수한 맛이 더해진다.

콩우엉채조림

재료 불린 흰콩 2컵, 우엉 150g, 다시마 10×10cm, 붉은고추 1개, 식초 1큰술, 통깨 1작은술, 양념(간장 1/2컵, 설탕·조청 2큰술씩, 청주 1큰술)
만드는 법
1
흰콩은 씻어 물을 넉넉하게 붓고 1시간 정도 불린다. 완전히 불리지 않은 채로 조려야 꼬들꼬들 맛있게 된다.
2 우엉은 필러로 껍질을 벗겨 6㎝ 길이로 자른 후 가늘게 채 썬다. 끓는 물에 식초를 넣고 우엉을 데쳐낸다.
3 다시마는 가위집을 내고 붉은고추는 가늘게 채 썬다.
4 냄비에 물 1컵을 붓고 간장과 설탕, 청주, 다시마를 넣어 끓인다. 국물이 익으면 중불에서 흰콩을 넣고 조려 간이 속까지 스며들게 한다.
5 콩이 익으면 우엉채를 넣어 뚜껑을 열고 조린다. 국물이 자작해지면 붉은고추채와 조청을 넣어 윤기나게 좀더 조린 다음 마지막에 통깨를 뿌린다.

cooking tips
콩조림을 만들 양념장을 조릴 때 다시마를 한 조각 넣어 끓인다. 이때 다시마의 맛이 배어나오도록 처음부터 넣고 조림장을 끓이는 것이 포인트.

콩영양부침개
재료 불린 노란콩 2컵, 멥쌀가루 2/3컵, 양파즙 3큰술, 당근 1/4개, 실부추 80g, 소금·식용유 약간씩, 양파초간장(간장 3큰술, 굵게 다진 양파·식초 2큰술씩, 생수 1큰술, 다진 붉은고추 1작은술)
만드는 법
1
노란콩은 물을 넉넉히 붓고 반나절 정도 불린 후 껍질을 비벼 벗겨 알맹이만 준비한다. 믹서에 불린 콩과 물을 조금 붓고 되직하고 간다.
2 ①에 양파즙, 멥쌀가루, 소금을 넣고 섞어 되직한 부침반죽을 만든다.
3 당근은 4cm 길이로 채 썰고 실부추도 같은 길이로 썬다.
4 기름을 두른 팬에 콩 반죽을 직경 6cm 크기로 얹고 당근채, 실부추를 올려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부친 후 양파초간장과 함께 낸다.

cooking tips
콩부침개는 콩을 갈아 만든 영양 만점 요리. 하지만 콩 반죽에서 특유의 냄새가 나는데, 양파즙을 더해주면 콩내도 덜나고 맛도 부드러워진다.
 
부추메밀전
재료 부추 150g, 붉은고추 2개, 메밀가루 2컵, 물 2컵 반, 소금·식용유 약간씩
만드는 법
1
부추는 물에 씻어 건져 절반 길이로 자른다. 붉은고추는 얇게 저며 썬다.
2 볼에 메밀가루와 물을 붓고 소금간을 한 다음 거품기로 섞는다. 메밀 반죽이 주르르 흐를 때까지 젓는다.
3 부추를 한줌 잡고 메밀 반죽에 담갔다가 여분의 반죽은 털어낸 뒤 기름을 두른 팬에 얇고 길쭉하게 얹는다. 부추 위에 붉은고추를 얹고 앞뒤로 부친다.
4 노릇하게 익으면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담고 기호에 따라 초간장을 곁들여낸다.

cooking tips
반으로 자른 부추에 묽게 만든 메밀 반죽을 고루 묻혀 부친다. 부추전은 오래 익히면 부추가 질겨지므로 메밀 반죽을 적게 묻혀 재빨리 부쳐내도록 한다.

생미역새우초회
재료 생미역 200g, 새우 10마리, 대파 1/3대, 무순 1/4컵, 얼음물 2컵, 소금 약간, 소스(레몬식초 3큰술, 설탕 1큰술, 간장 1작은술, 다진 마늘·통깨 1/2작은술씩,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생미역은 단단한 줄기를 잘라내고 옅은 소금물에 담가 바락바락 주물러 씻어 불순물을 없앤다. 끓는 물에 넣어 새파랗게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고 5㎝ 길이로 썬다.
2 껍질새우는 꼬치로 등쪽의 내장을 빼낸다. 끓는 물에 대파를 반 갈라 넣고 새우를 삶아낸다. 새우는 바로 얼음물에 담갔다가 꺼내 머리와 껍질을 벗기고 반으로 저민다.
3 무순은 물에 씻어 건진다.
4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섞어 소스를 만든다.
5 생미역, 새우, 무순을 섞어 담고 먹기 전에 새콤달콤한 소스를 끼얹어 살살 버무린다.

cooking tips
새우는 끓는 물에 데친 후 바로 얼음물에 담가야 껍질이 잘 벗겨져 모양이 덜 부서진다. 또한 새우살도 더욱 탄력이 생겨 쫄깃하다.

부추생채쇠고기쌈
재료 포 뜬 등심 300g, 실부추 150g, 무 100g, 비트 60g, 잣가루 1큰술, 양념(간장·양파즙 2큰술씩, 매실청·다진 파·깨소금·참기름 1큰술씩, 다진 마늘 1/2큰술, 후춧가루 약간), 연겨자소스(식초 4큰술, 설탕·생수 2큰술씩, 연겨자 1/2큰술, 소금 1/2작은술)
만드는 법
1
얇게 저민 쇠고기를 준비해 키친타월로 핏물을 제거한다.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 뒤 쇠고기에 고루 발라준다.
2 실부추는 씻어 4㎝ 길이로 썰고 무와 비트도 같은 길이로 곱게 채 썬다. 비트채는 찬물에 담가 붉은물을 뺀다. 잣은 고깔을 떼고 키친타월에 올려 곱게 다진다.
3 연겨자에 식초, 생수를 넣고 곱게 갠 후 설탕과 소금을 넣어 간한다.
4 달군 팬에 기름을 조금 둘러 양념한 쇠고기를 한 장씩 올려 굽는다. 이때 너무 바짝 구우면 부추생채가 잘 싸지지 않으므로 주의한다.
5 실부추, 무채, 비트채를 섞고 연겨자소스로 고루 버무린 후 잣가루를 뿌린 쇠고기 구이와 함께 접시에 담아낸다.

cooking tips
실부추는 생으로 먹어야 맛과 영양을 살릴 수 있다. 채소를 한 곳에 섞고 먹기 직전 연겨자소스로 살짝 버무려야 부추생채가 숨이 죽지 않는다.

***************************************************************
 
탄탄하고 튼실한 통로를 다진다! 혈관 건강에 좋은 요리
 
원활한 혈액순환을 위해서는 세포와 혈액 등이 이동하는 혈관이 건강해야 한다. 혈관을 탄력 있게 유지해주는 데는 마늘과 양파의 냄새 성분인 알리신이 일등공신. 무엇보다 지방 흡수를 낮추고 콜레스테롤 합성을 막아주는 건강식품을 섭취하도록 한다.

마늘연어구이
● 재료 마늘 15쪽, 연어 250g, 백포도주 3큰술, 파슬리·소금·흰후춧가루·올리브유 약간씩
● 만드는 법
1 마늘은 반으로 잘라 끓는 물에 넣어 데친다. 파슬리는 잎만 잘라 곱게 다진 뒤 키친타월에 올려 푸른 물을 짜내 포슬한 가루로 만든다.
2 연어는 껍질 쪽의 비늘을 살살 긁어낸 뒤 살만 포 떠 2cm 크기로 썰어 소금, 흰후춧가루,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3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연어를 얹어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연어가 익으면 백포도주를 뿌리고 좀더 굽다가 알코올이 날아가면 한쪽에 마늘을 넣고 소금간하여 구워낸다.

cooking tips
마늘은 건강 재료지만 아린맛과 매운맛이 강해 많은 양을 먹으면 위가 약해질 수 있다. 끓는 물에 데쳐 아린맛을 없앤 뒤 굽거나 볶으면 건강에 좋다.

브로콜리조개볶음
● 재료 브로콜리 1송이, 모시조개 300g, 마늘 2쪽, 붉은고추 1개, 생강 1/3톨, 굴소스·청주 2큰술씩, 참기름 1큰술, 설탕 1/2작은술, 소금·올리브유·흰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브로콜리는 작게 썰어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쳐 찬물에 헹궈낸다. 붉은고추는 저며 썰고 마늘과 생강은 채 썬다.
2 모시조개는 옅은 소금물에 담가 신문지를 덮어 서늘한 곳에 20분간 둔다. 해감한 모시조개는 비벼 씻어 건진다.
3 팬을 달궈 올리브유를 조금 두르고 붉은고추와 마늘채, 생강채를 한데 볶아 향을 낸 후 모시조개와 청주를 넣고 뚜껑을 덮어 잠시 익힌다.
4 모시조개의 입이 벌어지면 브로콜리와 굴소스, 설탕, 후춧가루 넣어 볶다가 마지막에 참기름을 두른다.

cooking tips
조개류는 제대로 해감하지 않으면 먹을 때 모래가 질금질금 씹힌다. 소금물에 담가 어둡고 서늘한 곳에 두어 해감한 후 비벼 씻어 조개의 불순물을 제거하고 조리한다.

땅콩닭살볶음

● 재료
닭가슴살 2쪽, 땅콩 1컵, 태국고추 5개, 마늘 2쪽, 대파 1/5대, 식용유 약간, 닭살 밑양념(생강즙 2큰술, 소금·흰후춧가루 약간씩), 볶음소스(두반장 2큰술, 청주·물엿 1큰술씩, 물 1/3컵)
● 만드는 법
1 닭가슴살은 사방 2㎝ 크기로 썰어 생강즙, 소금, 흰후춧가루와 함께 버무린다.
2 땅콩은 껍질을 벗기고 마른 팬에 노릇하게 볶는다. 마늘은 저며 썰고 대파는 송송 썬다.
3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태국고추와 저민 마늘을 넣어 향을 낸 후 닭가슴살을 넣어 볶는다. 닭가슴살이 반 정도 익으면 두반장과 청주를 넣고 물을 부어 볶는다.
4 ③에 볶은 땅콩과 물엿, 파를 넣어 잠시 더 볶아낸다.

cooking tips
닭고기를 볶을 때 양념을 넣으면 눌어붙어 기름이 더 필요해진다. 이때 기름 대신 물을 넣으면 기름의 양도 줄일 수 있고 수분이 더해지면서 닭살이 한결 부드러워진다

땅콩단호박샐러드

● 재료 땅콩 2/3컵, 단호박 1통, 우유 1/2컵, 꿀 2큰술, 파슬리가루 1/2큰술, 소금·흰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땅콩은 껍질을 벗기고 비닐봉지에 담아 방망이로 밀어 굵직하게 다진다.
2 단호박은 씨를 제거하고 4등분해 찜통에 20분간 쪄낸 다음 호박 속만 긁어내어 방망이로 곱게 으깬다.
3 으깬 단호박에 다진 땅콩과 꿀, 파슬리가루, 소금, 흰후춧가루를 넣고 우유를 부어 섞는다.

cooking tips
혈액순환을 도우려면 최대한 칼로리와 지방을 줄이는 것이 좋다. 단호박샐러드에 마요네즈 대신 우유를 넣으면 칼로리도 낮아지고 단호박의 뻑뻑함도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깨맛감자구이
● 재료 감자·달걀 2개, 참깨 1큰술, 검은깨 1/2큰술, 밀가루 1/2컵, 소금·올리브유 약간씩
● 만드는 법
1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5mm 두께로 도톰하게 저며 썰어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반 정도 익도록 데친다.
2 볼에 달걀을 풀고 소금을 약간 넣은 뒤 검은깨와 참깨를 섞는다.
3 감자에 밀가루를 고루 묻혀 ②에 푹 담갔다가 건져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4 기호에 따라 칠리소스 또는 초간장을 곁들여낸다.

cooking tips
감자구이를 할 때는 최대한 기름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감자를 끓는 물에 넣어 반정도 설컹하게 데쳐낸 뒤 깨옷달걀물을 입혀 구우면 적은 양의 기름으로 구울 수 있다.

양파즉석피클
● 재료 양파 2개, 당근 1/4개, 비트 50g, 소금 1큰술, 피클 국물(식초·물 1/2컵씩, 설탕 4큰술, 피클스파이스 1/2큰술, 소금 1작은술, 월계수잎 2장)
● 만드는 법
1
양파는 사방 2cm 크기로 썰고 당근은 반달모양으로 썰거나 꽃모양 틀로 찍어낸다. 비트는 양파 크기만 하게 썰어 물에 잠시 담가 붉은물을 뺀다.
2 양파, 당근에 소금을 뿌려 절인다. 비트도 소금을 뿌려 따로 절인다. 양파, 당근, 비트가 절여지면 면포에 싸서 물기를 없앤다.
3 냄비에 분량의 피클 국물 재료를 넣고 살짝 끓인다. 피클 국물이 식으면 절인 채소에 부어 익힌다. 오랫동안 먹고 싶을 땐 3일 후 피클 국물만 따라내 끓여서 식혀 붓기를 2∼3회 반복해준다.

cooking tips
피클을 만들 채소는 수분이 없는 상태로 사용해야 저장성이 좋고 채소가 물러지는 것도 막을 수 있다. 소금에 절인 채소는 면포에 싸서 가볍게 닦아 수분을 없앤다.

 


'건강과 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0) 2009.08.24
딸기의 효능과 민간요법  (0) 2009.08.24
부추 보양요리 3선  (0) 2009.08.24
혈액 순환과 피를 맑게 해주는 요리  (0) 2009.08.23
치아 미백~ 빛나는 치아  (1) 2009.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