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식품

물한잔의 위력

물한잔의 위력


한잔이 을 깨어나게 합니다.
모든 음식은 물에 녹은 상태에서 소화되고 흡수됩니다.
게다가 위와 장 등 소화 기관은 적정량의 물이 있어야 정상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을 적절히 마시는 것은 소화기의 정상 활동 유지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기상시 시원한 물 한잔은 소화를 도우며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시원한 물 한잔을 마시면 물이 충분히 공급되는 것과 함께 찬물이 위와 장을 부드럽게 자극하면서 모든 소화기관이 활기차게 움직이게 합니다. 이때의 자극은 위와 장을 깨어나게 하는 신호로 이 상태에서 아침 식사를 하면, 소화액이 충분히 분비돼 소화가 잘 될 뿐만 아니라 배설도 촉진 시킵니다.
물은 위산을 중화시켜 쓰라림을 줄여줍니다.
물은 원래 중성인데 공기 중의 산소가 약간 녹아들어가 약산성을 띠기도 합니다.
그런데 위산이 희석되면 위산이 위를 자극하는 정도를 크게 줄여 쓰라린 증세를 개선시키기에 충분합니다.

설사할 때 소금설탕을 탄 따뜻한 물을 마십니다.
설사에는 충분한 물이 최고의 비방이고 보약입니다.
설사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설사로 인해 생기는 공통점은 몸에서 많은 양의 물이 빠져나간다는 점입니다.
설사 때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물과 무기질을 충분히 보충 해 주는 일입니다. 이것들이
부족하면 근육 경련이 나거나 심장 이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 먼저 따뜻한 물에 소금과 설탕을 조금 타서 먹는 게 가장 좋습니다. 설사가 심해 병원에 가도 그 치료 내용은 여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소금과 함께 설탕을 공급하는 이유는 설사로 인해 제대로 먹지 못한 사람에게 에너지원을 공급하는 효과와 함께 물과 무기질이 위와 장에서 보다 잘 흡수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몸이 부으면 물을 마시세요.
아침에 얼굴이나 몸이 붓는다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몸의 부기는 물 마시기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몸이 붓는 이유는 물과 소금이 동시에 몸에 차 있기 때문입니다.
염분을 빼내야 하는데, 이 때는 소변도 잘 안 나옵니다.
몸에 염분이 많다고 소변에 고농도로 소금이 빠져나오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체액 중 염분 농도를 정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물을 아끼기 때문입니다.

물로 담배를 끊을 수 있습니다.
담배를 끊을 때, 의지도 중요하지만 물 마시기도 놓치지 말아야 할 사항. 물을 먹고 나면 대개 담배를 찾는 것은 담배의 성분인 니코틴의 생리적 작용에서라기보다 많은 경우 습관에 의해서 비롯된 것입니다.
담배를 끊을 때 수시로 물을 마시면 담배를 습관화시키는 두 가지 요인의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즉 물잔을 입에 댐으로써 어느 정도 심리적 만족을 주게 되고, 물을 통해 니코틴의 배설이 빨라지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