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쌀로 만들어 맛있는 요리



국제 밀가루 값이 폭등하면서 밀가루를 대체할 수 있는 쌀가루가 주목받기 시작했다. 그러다 국산 쌀값도 연달아 오르면서 쌀의 인기가 잠시 주춤하는 듯했으나 먹을거리 파동 이후 믿고 먹을 수 있는 국산 쌀로 만든 쌀가루가 밀가루 대체 식품으로 더욱 각광받게 되었다. 특히 각 식품업체마다 쌀과자, 쌀라면 등 쌀로 만든 다양한 식품을 봇물 터지듯 출시하는 것도 눈에 띄는 현상 중 하나다. 보통 쌀로 만든 음식 하면 밥, 죽을 떠올리기 쉽지만 이제 쌀은 더 이상 밥 메뉴로만 한정되지 않는다.

 

쌀로 만든 햄버거와 샌드위치, 쌀과자, 쌀케이크 등 베이커리뿐 아니라 리조토, 파에야, 푸딩 등의 서양요리로도 다양하게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쌀로 만든 빵은 기존 밀가루 빵보다 담백하고 쫀득한 식감이 살아 있어 쉽게 물리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영양적인 측면도 우수한데 밀가루에 비해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함유량이 높아 성인병 예방에도 좋으며 지방 함량이 3.5배가량 적어 살찔 걱정도 없고 포만감을 준다.

1 쌀가루 어떻게 구입하고 활용하나?
쌀가루는 일반 마트와 방앗간에서 손쉽게 구입할 수 있다. 마트에서 판매하는 쌀가루는 말린 상태인 건식 쌀가루로 종류는 찹쌀가루, 멥쌀가루, 현미가루, 흑미가루 등 다양하다. 방앗간에서 판매하는 것은 빻아서 만든 습식 쌀가루로 건식 쌀가루에 비해 용도나 보관법에 차이가 있다. 실온보관이 가능한 건식 쌀가루와 달리 습식 쌀가루는 맛이 쉽게 변해 반드시 냉동 보관해야 하며 주로 떡을 만들 때 사용한다. 건식 쌀가루는 밀가루 대용 요리에 다양하게 활용하는데 흔히 찹쌀가루는 녹말가루 대신 소스를 만들거나 음식을 걸쭉하게 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 또 밀가루 대신 튀김옷을 만들거나 수제비 등의 반죽 요리에도 찹쌀가루를 섞어 사용하면 고소하고 쫀득한 맛을 낼 수 있다.

2 집에서 쌀가루를 만들려면?
찹쌀이나 멥쌀은 깨끗이 씻어 5~8시간 정도 물에 충분히 불린 다음 체에 밭쳐 물기를 완전히 뺀 후 사용한다. 불린 쌀의 물기가 완전히 빠지면 약간의 소금과 함께 믹서에 넣고 갈아 쌀가루를 만든다. 체에 한 번 거르면 좀 더 부드러운 입자의 쌀가루를 만들 수 있다. 많은 양의 쌀가루를 만들 때는 방앗간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며, 쌀을 불려 직접 만든 쌀가루는 금세 맛이 변하므로 사용할 분량만큼 나누어 반드시 냉동 보관한다.

재료 : 찹쌀가루 1컵, 설탕 130g, 우유 ½컵, 버터 4큰술, 베이킹파우더·바닐라에센스 1작은술씩, 달걀 3개, 아몬드슬라이스 적당량

만들기
1 실온에 둔 버터를 큰 볼에 넣고 핸드믹서로 잘 푼 뒤 설탕을 조금씩 나누어 섞는다.
2 ①에 달걀을 하나씩 깨뜨려 넣으면서 잘 섞는다.
3 버터와 달걀이 잘 섞이면 찹쌀가루와 베이킹파우더를 넣고 주걱으로 잘 섞는다.
4 ③에 우유를 붓고 섞은 뒤 바닐라에센스를 넣는다.
5 틀에 ④의 반죽을 붓고 반죽 위에 아몬드슬라이스를 골고루 뿌린다.
6 190℃로 예열한 오븐에서 40~50분간 굽는다.

재료 : 새우(중하) 10마리, 멥쌀가루 ½컵, 오이 ½개, 당근 ¼개, 청주 2큰술, 튀김기름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소스 : 마요네즈 50g, 삶은 달걀 1개, 생크림 3큰술, 양파 2큰술, 피클 ½큰술, 레몬즙·꿀 2작은술씩, 파슬리·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새우는 등 쪽에 칼집을 살짝 넣고 소금, 후춧가루, 청주로 밑간을 한다.
2 오이는 필러를 이용해 얇게 깎아내고, 당근은 1cm 간격으로 잘라
가늘게 썬다.
3 소스 재료는 믹서에 곱게 간 뒤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준비한다.
4 밑간한 새우에 쌀가루를 묻혀 기름에 튀긴다.
5 접시의 중앙에 얇게 썬 오이와 당근을 소복이 담고 가장자리에 소스를 뿌린 다음 튀긴 새우를 돌려 담는다.

재료 : 오징어 1마리, 돼지고기 간 것·쇠고기 간 것 50g씩, 달걀 1개, 불린 찹쌀 ½컵, 쌀가루 3큰술, 완두콩 2큰술, 맛술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조림 양념 : 간장·맛술·설탕 1큰술씩, 노두유·참기름 1작은술씩


만들기
1 오징어는 내장을 제거하고 껍질을 벗긴다.
2 볼에 돼지고기와 쇠고기 간 것, 불린 찹쌀, 달걀, 쌀가루, 완두콩, 맛술, 다진 마늘,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반죽을 한다.
3 손질한 오징어 몸통 속에 ②를 채워 넣은 뒤 이쑤시개를 찔러 고정시킨다.
4 ③을 찜통에서 20분 정도 찐다.
5 팬에 조림 양념을 넣고 ④를 넣어 살짝 졸인 다음 링으로 썰어 담아낸다.

재료 : 새우살 150g, 오징어 ½마리, 불린 찹쌀 1컵, 녹말가루 3큰술, 달걀 1개, 풋고추·붉은 고추 ½개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새우살과 오징어는 커터로 곱게 간다.
2 풋고추와 붉은 고추는 곱게 다진다.
3 곱게 간 새우살과 오징어에 녹말가루, 달걀, ②를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 뒤 반죽한다.
4 넓은 접시에 불린 찹쌀을 깔고 반죽을 숟가락으로 떠 넣어 굴려가며 찹쌀을 묻힌다.
5 찹쌀을 묻힌 반죽은 완자 모양으로 만든 뒤 찜통에 넣고 20분 정도 찐다.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된장으로 만든 별미요리  (0) 2008.05.30
열무국수  (0) 2008.05.28
조림간장과 고추기름 만들기  (0) 2008.05.28
철판 우동 만들기~~~~~  (0) 2008.05.27
피자 만드는 법  (0) 2008.0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