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양파의 새로운 발견

양파의 새로운 발견


맛있는 양파, 몸에도 좋아요
양파는 채소 중에서 보기 드문 스태미나 식품. 이집트에서는 피라미드를 쌓는 인부들에게 영양식으로 양파 음식을 나누어 주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고대부터 영양 식품으로 인정받아 왔다. 양파에 들어 있는 알리신이 체내에서 비타민 B₁의 흡수를 돕는데, 이 비타민 B₁은 다시 우리 몸의 신진 대사를 도와 기운을 내도록 돕기 때문. 양파의 알리움이라는 성분은 그 자체로도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 밖에도 양파는 살균 효과가 있는데, 생양파를 4분 정도 씹으면 입 안이 무균 상태라 될 정도로 강력하다. 대장균 등을 죽이는 데도 효과가 있어 여름철에 배탈이 자주 나면 양파를 많이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양파는 혈당 수치를 낮추는 성분도 갖고 있어 설탕을 넣지 못하는 당뇨 환자들의 음식에 단맛을 내기 위해 넣으면 좋은 식품이다.

달고 맛있는 양파 고르기
양파는 어떤 요리를 해 먹고, 얼마나 보관할 것인가에 따라 좋은 양파의 기준이 달라진다. 금방 요리를 해 먹을 예정이거나 조리하지 않고 생채, 샐러드 등에 넣을 양파는 물기가 많고 단맛이 나는 양파가 좋지만, 반대로 고기 요리나 양념으로 사용할 양파, 오래 두고 먹을 양파는 단단하고 톡 쏘는 매운 향이 강한 양파가 좋다. 계절별로 보자면 봄부터 초여름까지 수확한 양파는 물기가 많고 단맛이 많이 나는 편. 반대로 가을에 수확한 양파는 더 단단하고 매운맛이 강하다. 재배 지역에 따라 나누어 보자면 영남산은 단단하고 매운 편이며 호남산은 약하고 달다. 필요에 따라 적당한 양파를 골라 쓰는 지혜가 필요하다. 물론 싹이 나거나 촉감이 물렁물렁한 양파는 상한 것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줄기가 있던 부분을 만져 보았을 때 딱딱한 양파 역시 이미 움이 트고 있는 것이므로 피하도록 한다.

※ 요리 분량은 2인분 기준입니다.

양파 돼지고기 조림


다진 돼지고기 200g, 양파(중간 것) 3개, 풋고추 1개, 붉은 고추 ½개, 당근 ¼개, 녹말가루 1큰술
소 양념 다진 대파 2큰술, 청주·다진 마늘 ½큰술씩, 토마토 케첩 2작은술, 고춧가루 1작은술, 소금 ⅔작은술, 다진 생강 ½작은술
조림 양념장 간장·청주 1큰술씩, 설탕·고춧가루 ½큰술씩, 다시마 국물 1½컵


양파는 반으로 자르고 부서지지 않게 한 장씩 떼어 그릇 모양으로 준비한다.
풋고추, 붉은 고추, 당근은 잘게 자른다.
분량의 재료를 모두 넣고 섞어 조림 양념장을 만든다.


볼에 다진 돼지고기와 잘게 잘라 둔 채소를 담고 소 양념을 모두 넣어 고루 섞은 뒤 끈기가 생기도록 치댄다.
오목한 양파의 안쪽에 녹말가루를 묻히고 가볍게 턴 뒤 ①의 고기소를 채운다.
높이가 높은 팬이나, 냄비에 준비한 조림 양념장을 붓고 바글바글 끓으면 ②를 넣는다.
③을 중간 불에서 국물을 끼얹어 가며 바특하게 조린다.

연두부와 매콤한 양파 볶음


연두부 1모, 양파 1개, 베이컨 4장, 풋고추 2개, 붉은 고추 1개, 마늘 2톨, 생강 ½쪽, 대파 ⅓뿌리, 식용유 적당량
볶음 양념장 두반장 1큰술, 고추장·고춧가루·깨소금·참기름 ½큰술씩, 칠리 파우더·간장 1작은술씩


양파, 풋고추, 붉은 고추, 마늘, 생강, 대파는 모두 다듬어 잘게 다진다.
베이컨은 사방 1㎝ 크기로 자른다.
연두부는 물기를 제거하고 큼직하게 자른다.
분량의 재료를 모두 섞어 볶음 양념장을 만든다.


식용유를 두른 달군 팬에 양파를 볶다가 절반을 덜고 준비한 다진 채소와 베이컨을 넣어 다시 볶는다.
①에 볶음 양념장을 넣고 센 불에서 볶다가 덜어 두었던 양파를 마저 넣고 양념이 고루 묻을 정도로 뒤적이며 조금 더 볶은 뒤 불을 끈다.
접시에 ②를 적당히 담고 큼직하게 자른 연두부를 얹은 뒤 그 위에 다시 남은 ②를 올린다.

양파 낙지 불고기


양파 1½개, 낙지 1마리, 청경채 4포기, 붉은 피망 1개, 팽이버섯 1봉지, 식용유 적당량, 굵은 소금·밀가루 약간씩
불고기 양념장 간장 3½큰술, 다진 파 2큰술, 설탕·맛내기술·다진 마늘·깨소금·참기름 1큰술씩, 다진 생강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양파는 껍질을 벗겨 깨끗이 씻은 뒤 꼭지를 중심으로 4등분한다.
낙지는 먹물과 내장을 손질한 뒤 소금과 밀가루를 넣어 바락바락 주무르고 냉수에 깨끗이 씻어 6~7㎝ 길이로 자른다.
청경채는 깨끗이 씻어 잎을 하나씩 뗀 뒤 큰 잎은 비스듬히 저며 3등분하고 작은 잎은 반으로 자른다.
붉은 피망은 채 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가닥을 나눈다.
분량의 재료를 섞어 불고기 양념장을 만든다.


식용유를 둘러 달군 팬에 준비한 양파를 넣고 볶다가 양파가 반 정도 투명해지면 손질한 낙지를 넣고 볶는다.
낙지가 어느 정도 익으면 청경채와 붉은 피망, 팽이버섯을 넣고 센 불에서 볶는다.
②의 청경채와 붉은 피망이 반쯤 숨이 죽으면 불고기 양념장을 넣고 고루 섞으며 볶는다. 양념과 재료들이 어우러지면 불을 끄고 그릇에 담는다.

양파 우무 냉국

양파 1개, 오이 1개, 우무 2팩, 얼음 적당량, 멸치 다시마 국물 4컵
조미료 국간장 2큰술, 깨소금·참기름 1큰술씩, 다진 마늘 ½큰술, 소금 1작은술, 소금 약간


양파는 껍질을 벗겨 얇게 채 썬다.
오이는 깨끗이 씻고 어슷썰어 얇게 채 썬다.
우무는 팩에서 꺼내 체에 밭쳐 둔다.


멸치 다시마 국물을 냄비에 담아 팔팔 끓이다가 채 썬 양파를 넣고 양파가 투명하게 익으면 불을 끄고 한소끔 식힌다.
①이 적당히 식으면 분량의 조미료를 모두 넣어 간한 뒤 준비한 오이 채와 우무를 넣고 냉장고에 넣어 차게 식힌다.
먹기 직전에 ②를 냉장고에서 꺼내 그릇에 담고 얼음을 띄운다.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리사이트 조회 1위 요리들  (0) 2007.09.25
아주 쉽고 예쁜 초콜릿 만들기  (0) 2007.09.20
장아찌 요리  (0) 2007.09.12
깔끔한 돼지고기 장조림  (0) 2007.09.12
숟가락이 바빠지는 맛있는 밥요리  (0) 2007.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