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모음

명의 편작

 

명의 편작 

죽은 사람도 살렸다는 중국의 명의 편작은 중국 전국시대의 유명한 의사이다.

 그의 형들도 의사였는데 사람들에게 편작처럼 잘 알려지지 않았다.

 삼형제에 대한 이야기는 ‘갈관지’라는 책에 나온다.

 

 어느 날 위나라 왕이 편작에게 물었다.

 

그대 삼형제 중 누가 가장 뛰어난가?”

큰 형님이 가장 뛰어나고, 그 다음은 둘째 형님이며, 제가 가장 아래입니다.”

 

 왕은 의외였다.

죽은 사람도 살려낸다는 편작이 삼형제 중 의술이 형편없다고 했으니 말이다.

그렇게 대답을 한 이유가 궁금해진 왕이 묻자, 편작이 대답했다.

 

큰 형님은 환자가 아픔을 느끼기 전에 얼굴빛을 보고 장차 병이 있을 것을 압니다.

병이 나기도 전에 병이 날 것을 알고 병의 원인을 제거해 줍니다.

환자는 아파보기도 전에 치료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환자는 큰 형님이 고통을 미리 제거해 주었다는 사실을 모릅니다.

그래서 큰 형님이 명의로 알려지지 않은 것입니다.”고 말했다.

 

둘째 현님은 환자의 병세가 미미할 때 그의 병을 알고 치료해 줍니다.

그러므로 환자는 둘째 형님이 자신의 큰 병을 미리 낫게 해주었다는 것을 잘 모릅니다.

 

제 경우는 환자의 병이 커지고 고통으로 신음을 할 때에야 비로소 병을 알아냅니다.

그의 병이 심하기 때문에 맥을 짚어 보고, 진기한 약을 먹이고,

살을 도려내는 수술을 했습니다.

사람들은 저의 이런 행위를 보고 나서야 자신의 병을 고쳐 주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제가 명의로 소문이 난 이유입니다.

 

혹자는 이 일화를 두고 편작의 겸손함을 이야기한다.

그러나 편작이 명의인 것은 틀림 없으나 두형은 편작보다 서너 수를 멀리 보는 고수임이 틀림없다.

 

한의학은 옛부터 질병이 생긴 후 치병(병을 다스림)보다는

질병이 생기기 전에 예방 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다.

한의학의 고전인 황제내경이나 동의보감 등을 보더라도

양생(養生)에 대한 것이 앞부분에 나와 있다.

 

병이 생기고 난 후 고치는 것은 ,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으로 보았다.

 

결국 치료의 중요점은 질병이 생기기전 예방이 우선이고,

질병이 생겼으면 초기에 치료해야 하며 몸을 잘 조섭(調攝)해야 한다.

악화 된 다음에 후회 해봐야 소용 없는 것이다.


 

'글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람잡는 15가지  (0) 2009.08.18
읽을수록 좋은글  (0) 2009.08.18
국민학생과 초등학생의차이  (1) 2008.09.10
능란한 화술을 위한 41가지 포인트  (0) 2008.09.04
가슴에 꽃히는 메세지들  (0) 2008.0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