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드센스,adsense

검색엔진 등록팁 (1)

 

1. 서론

 

인터넷 사용자들은 주로 검색 엔진을 사용하여 원하는 웹 사이트를 찾는다. 따라서 검색 엔진의 검색 결과 상위 리스트에 등록된 웹 사이트의 경우 방문자 수가 엄청나게 증가할 수 있다.

누구나 검색 엔진 리스트에 자신의 사이트가 등록되기를 희망하지만 아쉽게도 많은 웹사이트들이 검색 엔진의 작동방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고 그 결과 검색 리스트 후반부에 간신히 등록되던지 아예 등록조차 되지 않곤 한다.

“검색 엔진을 위한 디자인 (search engine friendly design)”에 대해 공부하면 당신 사이트의 트래픽을 순식간에 올릴 수 있다. 검색 엔진 디자인이란 바로 검색 엔진이 사용자의 웹 페이지에 더 쉽고 제대로 접근하여 발견될 확률을 높여주는 것이다.

검색 엔진 디자인에 대한 웹 마스터 가이드는 검색 엔진 디자인에 관한 조언을 제공하고 기술 및 기본 개념을 이해하도록 해준다. 적절한 곳에 이런 정보를 적용함으로써 예전에는 그냥 지나치던 사용자들을 단골 방문객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

본 가이드는 검색 엔진을 속이는 방법을 소개하는 것은 아니다. 항상 최고의 검색결과만을 보장해 주는 “검색 엔진 비법”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단지 몇 가지 조그마한 변화를 통해 커다란 차이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 검색엔진은 어떻게 작동하나? -----------------------------------------------

 

검색 엔진"이라는 용어는 검색 엔진과 디렉토리이란 개념의 구분 없이 사용된다.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이 두 방법은 리스트를 어떻게 컴파일 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검색 방법이다.

검색 엔진 Vs. 디렉토리

검색 엔진: HotBot과 같은 검색 엔진은 그 리스트를 자동적으로 생성한다. 검색 엔진이 웹을 훑고 다니고 사용자들은 그 검색 엔진이 찾아낸 내용을 검색하게 된다.

만약 웹 페이지 내용이 바뀌었다면 검색 엔진이 검색 동안 그 변경내용을 인식하여 페이지 리스트에도 그 변경 내용을 즉각 반영한다. 페이지 제목, 본문 내용, 기타 요소들이 모두 반영된다.

디렉토리: 야후와 같은 디렉토리는 인간이 직접 만든 리스트에 의존하고 있다. 당신 사이트에 간단한 내역을 제출하거나 디렉토리 편집자가 자신이 검토한 사이트에 대해 간단한 설명을 쓴다. 이렇게 내역이 제출된 디렉토리를 대상으로만 일치하는 내용이 검색된다.

웹 페이지를 변경하였더라도 디렉토리 리스트 결과에는 전혀 반영이 되지 않는다. 검색 엔진 리스트에 더 잘 등록되도록 온갖 시도를 하더라도 모두 헛수고다. 단지 훌륭한 컨텐츠를 가진 사이트라면 빈약한 사이트보다 편집자들의 검토 대상이 될 확률이 더 높아진다는 정도이다.

혼합형 검색 엔진: 일부 검색 엔진은 자체적으로 관련 디렉토리를 관리하고 있다. 대체로 운이 좋거나 내용이 훌륭하다면 검색 엔진 디렉토리에 등록될 수도 있다. 사이트에 대한 내역을 “제출”한 후 검토를 요청할 수는 있지만 리스트에 반드시 포함되는 것은 아니고 제출된 사이트 중에서 편집자들이 내용이 훌륭하다고 판단되는 사이트를 선정하여 디렉토리에 추가한다.

검색 엔진의 구성 요소

검색 엔진에는 3가지 요소가 있다. 첫번째는 크롤러라고도 불리는 스파이더 기능이다. 스파이더가 웹 페이지를 방문하여 내용을 읽고 사이트내의 다른 페이지 링크를 따라간다. 이런 과정을 사이트 훑기라고도 한다. 스파이더는 매월 혹은 격월 등 정기적으로 사이트를 방문한다.

스파이더가 찾아낸 모든 정보는 검색 엔진의 두 번째 요소인 인덱스로 모인다. 카타로그라고도 불리는 인덱스는 스파이더가 찾아낸 모든 웹 페이지를 담아놓은 거대한 책과 같다. 만약 웹 페이지가 바뀌면 책도 새로운 정보로 내용이 갱신된다.

스파이더가 찾아낸 새로운 페이지나 변경내용이 인덱스에 추가되기 까지는 시간이 좀 걸릴 때가 있다. 따라서 “스파이더” 된 웹 페이지가 “인덱스”는 되지 않은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인덱스에 추가되기 전까지는 몰론 검색 엔진으로 이 페이지들을 찾는 것은 불가능하다.

검색 엔진의 세 번째 요소는 바로 검색 엔진 소프트웨어다. 인덱스에 기록된 수백만개의 페이지 중에서 검색 내용에 일치하는 페이지를 찾아 스스로 생각하기에 가장 관련이 있는 순서대로 리스트 한다. 검색 엔진 소프트웨어가 웹 페이지 순위를 어떻게 정하는 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검색 엔진이 웹 페이지 순위를 정하는 방법 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주요 검색 엔진: 동일하지만 차이가 존재

모든 검색 엔진은 위에 설명한 기본 요소는 같지만 이런 요소들을 어떻게 조정하는가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같은 검색내용이라도 검색 엔진이 다를 경우 다른 결과가 나타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주요 검색 엔진 간의 주요 차이점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Search Engine Feature Page: 보고서, 책, 독립적 연구, 다른 사람들의 조언, 다양한 검색 엔진에서 직접 제공된 추가 정보를 근간으로 하고 있다.

 

 

3. 검색순위 결정방식 --------------------------------------------------

 

자주 애용하는 검색 엔진을 이용해 아무 키워드나 한번 검색해보라. 그 즉시 검색엔진은 수백만개의 페이지를 방문하며 당신이 입력한 키워드에 맞는 컨텐츠의 리스트를 제공할 것이다. 물론 가장 관련성이 높은 페이지가 제일 먼저 리스트 되는 식으로 순위가 정해진다.

물론 이런 순위가 항상 맞는 것은 아니다. 관련이 별로 없는 페이지도 들어가고 좀 더 자세히 들어가야만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대체로 검색 엔진은 훌륭한 기능을 수행한다.

웹크롤러(WebCrawler)의 창시자인 브라이언 핑커톤(Brian Pinkerton)은 "도서관 사서에게 걸어가 ‘여행’이라고 말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사서는 물론 멍한 표정으로 당신을 바라 보겠죠” 라고 비유한 적이 있다.

사서와는 달리 검색 엔진은 검색 범위를 좁히기 위해 추가적인 질문을 할 수 있는 능력은 없다. 또한 인간처럼 자신의 판단이나 과거의 경험에 비추어 웹 사이트 순위를 결정할 수도 없다. 인공지능 개발을 통해 시도하고 있으나 아직은 갈 길이 멀다.

그렇다면 어떻게 검색 엔진은 관련성(relevancy)을 결정하는가? 이들은 어떤 정해진 규칙을 따르는데 그 중 중요한 규칙은 웹 페이지의 키워드 위치와 사용빈도수이다. 이를 간략히 위치/빈도 규칙이라고 부르겠다.

위치, 위치, 위치... 그리고 빈도



위에서 언급한 사서는 “여행”에 관한 사용자의 질문에 부합하는 책을 찾으려 할 것이고 우선 제목에 여행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책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검색 엔진도 같은 방식으로 작동한다. 제목에 키워드가 등장하는 페이지는 다른 제목이 붙은 페이지보다 더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검색 엔진은 또한 키워드가 헤드라인이나 첫 단락 내 문장처럼 페이지의 상단에 나타나는 지도 확인한다. 해당 주제와 관련 있는 페이지라면 도입부에서 그 단어를 언급할 것이라고 간주하는 것이다.

빈도수도 검색 엔진이 관련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다. 검색 엔진은 웹 페이지에서 키워드가 다른 단어에 비해 얼마나 자주 사용되는 지를 분석한다. 빈도가 높을수록 다른 웹 페이지보다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간주한다.

요리 비결은 양념



이제 앞에서 설명한 위치/빈도 규칙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품질을 결정하는 단계이다. 모든 주요한 검색 엔진은 마치 요리사가 잘 알려진 칠리 요리법을 따르듯 표준 검색규칙을 따른다. 그러나 요리사들이 자신들만의 비방이 있듯 검색 엔진도 위치/빈도 규칙에 자신만의 양념을 추가한다. 모두가 제각각의 양념을 추가하므로 같은 검색내용에 다른 검색 엔진을 사용할 경우 다른 결과가 나오게 된다.

우선 일부 검색 엔진은 다른 엔진보다 더 많은 웹 페이지를 인덱싱한다. 그리고 어떤 검색 엔진은 다른 검색 엔진보다 더 자주 웹 페이지를 인덱싱한다. 어떤 검색 엔진도 완전히 동일한 웹 페이지 인덱스를 보여주지는 않는다.

검색 엔진은 특정한 이유로 일부 웹 페이지에 “가산점”을 주기도 한다. 예를 들어 , Excite 는 링크 인기도를 순위결정의 한 방법으로 사용한다. 인덱스 된 페이지 중 어떤 것이 다른 곳과 링크 되어 있는지를 확인하여 링크 된 곳이 많은 페이지는 순위결정에서 약간의 가산점을 준다. 그런 페이지일수록 인터넷 상에서도 호평을 받는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관련 디렉토리도 함께 관리하는 일부 혼합형 검색 엔진은 자신들이 검토한 사이트에 대해 관련도 가산점을 줄 수도 있다. 검토 대상이 될 정도의 자격을 갖춘 사이트라면 검토대상조차 되지 않은 사이트보다는 더 관련이 있을 거라는 것이 그 이유다.

많은 웹 디자이너들이 메타 태그가 자신들의 웹 페이지 순위를 높여주는 “비밀병기”라고 오해하고 있다. HotBot 와 Infoseek 는 메타 태그에 키워드가 포함된 페이지에 약간의 가산점을 주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라이코스는 아예 메타 태그를 읽지도 않으며 메타 태그가 없는 페이지들이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메타 태그는 요리법의 일부는 될 수 있겠지만 항상 요리 비방이 될 수는 없다.

검색 엔진은 검색 엔진을 대상으로 한 스팸을 인식하면 그 페이지에 불이익을 주거나 인덱스에서 제외시켜 버린다. 웹 디자이너들이 한 페이지에 키워드를 수 백번씩 반복하여 빈도수를 높이는 방식으로 순위를 높이려 시도할 수도 있다. 검색 엔진은 사용자들의 불만을 접수하여 이를 처리하는 방법 외에도 자체적으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스팸 행위를 감시한다.

추가 정보



Search Engine Feature Chart에 가면 검색 엔진이 무엇을 기준으로 웹 페이지 순위를 결정 하는지에 대한 주요 내용의 요약 내용을 참조할 수 있다.

검색 엔진 디자인 정보 페이지에는 웹 페이지의 관련도를 어떻게 향상시킬 지에 대한 내용이 들어 있다. 사이트 구독자 들은 각 검색 엔진에 대한 더 상세한 정보를 받아 볼 수 있다.

 

 

4. 전략적 키워드 활용

검색 엔진에서 검색을 하면, 수 백 개에서 수천개의 해당 웹 사이트가 나타난다. 대개의 경우 입력한 키워드와 가장 관련도가 높은 10개의 사이트가 먼저 조회된다.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난 이 "상위 10위권"에 들고 싶어 할 것이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검색 리스트에 처음에 나타나는 10개 사이트 중에서 하나를 골라 방문하기 때문이다. 보통 2~3페이지를 넘어가면서까지 검색을 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여기서는 자주 사용되는 키워드나 미처 생각지도 못했던 구문을 이용해 검색 리스트의 상위에 등록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해 보자.

전략적 키워드 선택

사람들이 어떻게 당신의 웹 페이지를 검색할 것 같은가? 입장을 바꿔놓고 당신이 사용자라면 어떤 키워드를 사용해 당신의 사이트를 검색할 지 생각해보면 쉽게 전략적 키워드를 선정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운영하는 사이트에 우표 수집에 대한 페이지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누군가가 “우표수집”을 입력할 때마다 결과 리스트 10위에 들고 싶어 한다면 이 단어를 페이지의 전략적 키워드로 사용하여야 한다.

당신이 운영하는 웹 사이트의 각 페이지마다 컨텐츠를 대변하는 전략적 키워드를 달리 가져갈 수 있다. 예를 들어 우표의 역사를 다루는 페이지도 있다고 하자. 그럴 경우 “우표 역사” 가 그 페이지의 전략적 키워드가 될 것이다.

전략적 키워드는 적어도 두 단어 혹은 그 이상이어야 한다. 한 단어, 예를 들어 “우표”와 관련 있게 만들어진 사이트들이 아주 많다. 이럴 경우 경쟁이 치열할 수 밖에 없고 성공할 확률도 낮다. 쓸데 없이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두 단어 이상을 키워드로 삼으면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키워드 위치 선정

전략적 키워드가 웹 페이지의 중요한 위치에 나타나도록 해야 한다. 페이지 타이틀이 가장 중요하다. 완벽하게 관련 있는 웹 페이지들이 전략적 키워드를 페이지 타이틀에 포함시키지 않아 낮은 순위에 리스트 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검색 엔진은 또한 페이지 “상단”에 키워드가 나타나는 페이지를 좋아한다. 상세한 내용은 검색 엔진의 웹페이지 순위 결정 방식 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따라서 가능하면 페이지 헤드라인으로 전략적 키워드를 사용한다. 그리고 웹 페이지의 첫번째 문장에도 나타나도록 해야 한다.

테이블 태그를 사용할 경우 텍스트가 페이지 하단으로 밀려나게 되므로 검색 엔진이 키워드를 인식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는 검색 엔진이 테이블을 읽을 때 테이블을 분리시켜 인식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첫 열에는 링크가, 두 번째 열에는 키워드가 들어있는 텍스트가 입력된 두 열로 구성된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있다고 하자.

        우표 수집
Page 1
Page 2    우표 수집을 통해 전 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Page 3    수 천명이 매일 이 활동을 즐기며, 수 백만명이
Page 4    취미/생업으로 이 활동에 관여한다.



검색 엔진 (구형 브라우저)은 이 페이지를 다음과 같이 인식한다:


Page 1
Page 2
Page 3
Page 4

 

우표 수집

 

우표수집을 통해 전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수 천명이 매일 이 활동을 즐기며, 수 백만명이
취미/생업으로 이 활동에 관여한다.



키워드가 페이지 하단으로 내려간 것을 볼 수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간단한 방법으로는 메타 태그를 이용하는 수 밖에 없다. 적어도 메타 태그를 지원하는 검색 엔진에는 도움이 될 것이다. 물론 다른 검색 엔진에는 별 도움이 안 될 수도 있지만. 테이블이 테이블 순위에 끼칠 영향은 고려해야 겠지만 그렇다고 테이블 사용을 그만 둘 필요는 없다. 나는 테이블을 좋아하며 계속해서 테이블을 사용할 것이다.

규모가 큰 JavaScript 도 테이블과 같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검색 엔진이 JavaScript 정보를 먼저 읽기 때문에 정상적인HTML 텍스트는 페이지 하단에 나타난다. 가능하다면 스크립트를 페이지 끝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테이블처럼 메타 태그도 도움이 된다.

 

 

5. HTML 텍스트 사용하기

 

페이지 제목을 변경하고 메타 태그를 첨부하는 것만으로 페이지 순위가 높아지는 것은 아니다. 페이지 내용에도 키워드가 반영되어야 한다.

특히, 페이지에 HTML 텍스트가 있어야 한다. 가끔씩 커다란 그래픽을 이용하는 사이트들이 있다. 보기에는 예쁘지만 검색 엔진은 이런 그래픽을 읽을 수 없고 사이트의 관련이 있는 텍스트를 지나쳐 버릴 수 있다. 일부 검색 엔진은 메타 태그와 함께 ALT 텍스트와 코멘트 정보를 인덱스하기도 한다. 그러나 만일을 대비해 가능한 경우 HTML 텍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방문객들도 이를 고마워 할 것이다.

그리고 HTML 텍스트가 "눈에 보이도록"해야 한다. 일부 웹 디자이너들은 미세한 글자로 키워드를 반복해서 입력하거나 바탕색과 같은 색상으로 텍스트를 입력하여 검색 엔진을 "스팸"하려고 시도하기도 한다. 검색 엔진은 이런 스팸 시도와 기타 다른 속임수를 쉽게 잡아낸다. 텍스트가 브라우저에 보이지 않을 것이라 예상하고 검색 엔진은 이를 인덱스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참조 텍스트를 적절하게 "확장"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우표수집 페이지는 "수집가" 와 "수집하기"를 참조 텍스트로 사용할 수도 있다. 따라서 이런 참조 텍스트에 "우표 수집가"와 "우표 수집하기"를 포함시키면 합리적이고 자연스런 방법으로 당신의 키워드를 강화할 수 있다. 관리하는 페이지의 내용이 정말로 우표수집에 관한 내용임에도 편집 과정에서 자신도 모르게 그 관련도를 희석 시켰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검색 엔진 걸림돌 피하기

일부 검색 엔진은 아주 구형 브라우저를 가지고 사람이 웹을 검색하듯이 웹을 인식하여 이미지 맵을 읽지 못하거나 프레임을 읽지 못한다. 이런 문제를 미리 예상하고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웹 페이지 일부나 전체를 인덱스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HTML 링크 만들기

종종 디자이너들은 홈페이지에서 내부 페이지로의 이미지 맵 링크만 생성한다. 이러한 링크를 따라가지 못하는 검색 엔진은 이 사이트의 내부에는 들어가 보지 못한다. 안타깝게도 가장 세부적이고 관련이 많은 내용은 홈페이지보다는 내부 페이지에 들어 있는 경우가 많다.

HTML 하이퍼링크를 홈페이지에 추가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다른 방문객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페이지 끝에 이 링크를 달아두면 검색 엔진은 이를 찾아내어 따라갈 것이다.
그리고 사용자의 웹사이트에 있는 모든 페이지와의 텍스트 링크를 제공하는 사이트 맵 페이지를 만드는 것도 고려해 볼만 하다. 이 페이지를 제출하면 검색 엔진이 사용자의 웹 사이트 내 페이지를 찾아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프레임 링크는 치명적

일부 주요 검색 엔진은 프레임 링크를 인식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사용자의 사이트에 들어와 인덱스 할 수 있는 대안을 메타 태그나 디자인을 이용해서 제시해 주어야 한다. 더 자세한 정보는 프레임을 참조하라.

다이내믹 페이지도 문제

CGI 나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서 페이지를 생성하는가? 그럴 경우 일부 검색 엔진은 이 페이지를 인덱스하지 못한다. 가능하다면 정적인 페이지를 생성하고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 페이지를 갱신하는 방법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또한 URL에서 기호 사용을 피하고 특히 검색 엔진이 "?" 기호에 대해서는 버벅 대는 경우가 많으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메타 태그의 이용

앞에서 언급했듯이 메타 태그를 이용해 테이블, 프레임, 기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메타 태그는 또한 메타 태그를 지원하는 검색 엔진에서 사용자의 사이트 내역을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도 있다. 그러나 메타 태그를 사용한다고 해서 사용자의 사이트가 높은 순위에 든다고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메타 태그 코드를 몇 개 덧붙인다고 사이트의 낮은 순위가 순식간에 높아지는 마술 지팡이가 생기는 것은 아니다. 더 상세한 정보는 메타 태그를 방문하면 된다.



스팸행위는 절대금물

우선 한가지 기억해야 할 것은 검색 엔진에 대한 스팸 행위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올 수도 있다는 점이다. 검색 엔진이 스팸 시도를 감지하여 벌칙을 주거나 리스트에서 사용자의 페이지를 금지시켜 버린다.

대체로 검색 엔진 스팸 행위는 키워드를 아주 많이 사용하여 상위에 랭크되는 방식으로 많이 시도된다. 다른 사이트에 대항해 이길 수는 있지만 매주 심지어 매일 그 순위를 지켜나가기 위해 많은 시간을 보내야 될 것이다. 그러지 말고 아래에 설명된 것처럼 네트워킹이나 홍보의 대안적인 수단을 찾아보는 것이 더 유용할 것이다.

이런 현실적인 이유가 충분치 않다면 윤리적인 이유를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 대부분의 웹 페이지는 일부러 웹 마스터가 단지 다른 웹 페이지를 물리치기 위한 목적으로 키워드를 반복해서 입력하는데 시간을 보내지 않더라도 검색 엔진이 충분히 그 관련도를 결정할 수 있을 만큼 그 내용이 풍부해야 한다. 인위적으로 순위를 높이기 위한 시도는 위험성만 높이고 사용자들도 이런 사이트를 싫어하게 될 것이다.

검색 엔진 스팸 행위는 스팸 메일에 비유될 수 있다. 아무도 스팸 메일을 좋아하지 않으며 스팸 메일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이트는 수신자들로부터의 반발을 받을 수 밖에 없다. 검색 엔진을 스팸하는 사이트는 검색 엔진 리스트의 가치를 떨어뜨리게 된다. 문제가 커질수록 이런 사이트들도 스팸 메일처럼 역효과를 불러올 것이다.

 

6. 페이지 제출하기

 

주요 페이지 제출

대부분의 검색 엔진은 당신이 제출한 페이지에 있는 링크를 통해 당신의 웹사이트의 다른 페이지도 인덱스 한다. 하지만 때로는 이런 링크를 지나쳐 버리기 때문에 웹 사이트를 가장 잘 보여주는 2~3 페이지를 제출하는 것이 좋다.

이런 제출 절차를 자동화된 프로그램이나 서비스에 맡겨두면 안 된다. 이들 중 일부는 우수하지만 주요 검색 엔진의 경우 이렇게 맡겨 두기에는 너무 중요하다. 수도 많지 않기 때문에 수작업으로 제출한 뒤 문제가 발생하는 지 살펴보아야 한다.

그렇다고 2페이지나 3페이지 이상 제출할 필요는 없다. 제출한 페이지수가 많다고 처리과정이 빨라지는 것은 아니다. 대체 페이지를 제출하는 것은 만약의 경우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검색 엔진이 페이지를 읽는 데 문제가 있다면 사이트 검색을 다시 쳄徘?만한 대체 페이지를 제시함으로써 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일부 검색 엔진은 검색 엔진 기능 페이지에서 설명한 것처럼 즉시 인덱스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다. 이런 경우 2~3 페이지가 아니라 웹사이트에 있는 모든 주요 페이지를 제출하여야 한다.

이 과정에서는 인내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제출되지 않은 페이지가 검색 엔진에 인식되려면 한달 혹은 두 달이 걸릴 수 있다. 그리고 일부 검색 엔진은 당신의 웹사이트에 있는 페이지를 일일이 다 리스트 하지 않을 수도 있다.

리스트 검증 및 유지보수

당신의 페이지를 점검하여 Check URL 페이지에 설명된 것처럼 제대로 리스트 되도록 확인하여야 한다. 일단 검색 엔진에 리스트 되고 나면 매주 혹은 격주제로 리스트를 모니터 해야 한다. 때로는 페이지가 카타로그에서 없어지는 등 이상한 일이 일어날 수 있고 링크가 망가지기도 한다. 모니터하고 있다가 문제가 발생하면 페이지를 다시 제출해야 한다.

또한 일부 주요 검색 엔진은 도메인별로 사이트를 걸러내기 하여 국가별 디렉토리 버전을 제공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주요 검색 엔진의 영국 판은 ".co.uk."와 같은 영국 도메인 리스트만 보여준다. 영국 사이트지만 .com과 같이 영국 도메인을 명시하지 않는 사이트는 리스트 되지 않는다. 당신의 사이트에 이런 문제가 있다면 검색 엔진에 메시지를 보내 사이트를 수동으로 포함시키도록 한다.

언제라도 사이트 내용을 많이 바꾸었을 때는 사이트를 다시 제출하라. 검색 엔진이 정기적으로 방문하긴 하겠지만 일부 검색 엔진은 어떤 사이트의 경우 내용이 일년에 한 두번 정도 밖에 바뀌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하고 방문횟수를 줄일 수 있다. 주요 변경 후 페이지를 다시 제출하여 사이트 내용이 언제나 최신의 상태로 조회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현명하다.

검색 엔진 이후

간단한 변경으로도 커다란 차이를 만들 수 있으므로 당신의 사이트가 검색 엔진에 더 잘 리스트 될 수 있도록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충분히 가치 있는 일이다. 전략적인 키워드를 이용해서 상위 10위에 리스트 되지는 못하더라도 기대하지 않았던 의외의 개선을 이룰 수 있을 수도 있다. 단어를 새로 하나 추가하여 사이트가 더 관련 있어 보이도록 할 수도 있고 이것이 어떤 결과를 나을 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또한 상위 10위에 나타나는 다른 사이트들과 상호 호혜적인 링크 교환을 고려해볼 수도 있다. 이런 사이트 중 일부는 "경쟁업체"로 간주될 수도 있지만 자신들의 사이트에 대한 링크를 당신 사이트에서 제공해 준다면 상당수가 기꺼이 당신 사이트에 대한 링크도 제공해 줄 것이다. 약간이라도 다른 키워드를 사용한다면 당신의 웹 사이트가 먼저 나타날 수도 있을 것이다. 링크는 바로 웹을 구성하는 근간이며 여전히 사람들이 당신의 사이트를 찾아가는 최선의 방법 중 하나로 남아 있을 것이다.

또한 기억할 것은 사람들이 주로 검색 엔진을 통해 웹사이트를 검색하지만 검색 엔진이 유일한 도구는 아니라는 점이다.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 소문을 듣고, 전통적인 광고를 보고, 기존 미디어와 뉴스그룹, 웹 디렉토리, 다른 사이트의 링크등을 통해서도 사이트를 찾는다. 많은 경우 이런 대안은 검색 엔진보다 훨씬 효율적이다. 이런 대안에 대한 내용은 온라인 광고 페이지의 링크를 통해서 알아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언제 그만둘지 알아야 한다. 몇 가지 변경을 통해서 한 두개 정도의 검색 엔진 검색 결과 상위리스트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이에 만족하지 못하고 특별한 페이지를 만들고 사이트를 이리 저리 바꾸어 본다. 이런 시간을 검색 엔진 이외의 광고 방법에 투자한다면 더 효과적일 것이다.

순위에 목을 매지 마라. 여기에 제시된 제안을 모두 따르고서도 전혀 개선이 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뭔가 얻은 것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검색 엔진을 통해서는 방문객 수를 늘일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좀 더 생산적인 방법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