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드센스,adsense

검색엔진 등록 팁

야후나 네이버 혹은 라이코스 같은 곳에서 등록을 하려고 하면 필수적으로 묻는 사항 중의 하나가 당신의 웹사이트의 키워드와 설명을 25자에서 80자 이내로 쓰라고 하는 것이다. 초보자는 이 설명 난에 아무 생각없이 써 내려간다.

나도 처음 웹사이트를 만들어 등록할때는 내가 만든 웹사이트의 키워드와 설명을 짧게 아무 생각없이 써냈다. 그것은 치명적인 실수였으며 그것이 실수였다는 것을 알고서 고치는데는 몇개월의 시간이 흘러야 했다.

이곳을 방문한 사람은 그런 나와 같은 실수가 없길 바란다.

 

%% 자동 검색엔진 등록 시스템을 절대적으로 사용하지 말라 %%

   - 웹초보였던 시절, 나도 한꺼번에 그것도 5분만에 검색엔진에 등록시켜 준다는 유혹에 빠져, 내 게으른 성격탓도 있었지만 자동으로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등록을 했다. 그 결과는 참담한 것이었다. 자동 검색엔진 등록 프로그램은 편하기는 하지만 ... 검색엔진 포탈에서 당신이 만든 사이트가 좋은 랭킹 순위에 오르길 원한다면 절대적으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귀찮긴 하겠지만 하나 하나 일일이 수동으로 - 손과 당신의 머리를 사용하여 - 조심스레 등록하길바란다. 

 

1. 웹사이트의 키워드를 먼저 선정하라.

    - 검색엔진에 등록하기전 !!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자신이 만든 웹사이트의 키워드가 무엇이냐 하는 것이다. 예를들어서 당신이 과일을 판매하는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머릿속에 떠오른 키워드는 어떤 것일까 ??

"과일. 과일판매, 싱싱한과일 ...." 이런 단어였다면 당신은 키워드 선정에 실패한 것이다.

"바나나, 파인애플, 귤, 사과, 수박 ...." 이 키워드로 떠올랐다면 어느정도 당신의 키워드 선정 실력에 박수를 보낸다.

과일과 같은 보통명사는 검색엔진상에서 경쟁이 치열하다. 다시말해서 검색엔진 포탈 사이트 (예 야후, 네이버 등)  누군가가 과일 이란 단어로 검색을 했을 경우 당신의 홈페이지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당신과 경쟁하고 있는 사이트가 나타날 가능성이 많은 것이다.

그러므로 키워드를 선정할 경우에는 일반적인 명사를 택하기 보다는 고유명사를 택하는 것이 좋다.

고유명사라고 ?? 고유명사를 사람들이 검색엔진에서 사용하지 않는다면 ??? 이런 의문이 떠오를 것이다. 그러나 고유명사를 통해 검색해서 당신 사이트에 들어온 사람이 보다 당신의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다.

과일 ?? 이란 검색어는 그 범위가 너무 넓다. 과일재배 하는 사이트도 과일로 검색되고 과일판매 사이트도 과일로 검색된다. 과일에 대한 농약을 판매하는 사이트 역시 과일로 검색될 수 있다.

 

2. 사람들은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일까

     - 사람들은 도대체 어떤 키워드를 사용해서 당신의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일까 ?? 사람들이 사용하는 키워드와 당신이 선정한 키워드가 틀리다면 당신은 처음부터 잘못된 발걸음을 디딘 것이다.

그 결과는 처참하다. 웹사이트를 열었지만 방문객이 하나도 없는 그런 비극적인 결말 ... 이 경우 방법은 두가지가 있다. 엄청난 돈을 쏟아부어 광고를 하는 방법이 하나 있다. 라디오 티비 신문 등등... 당신이 부자라면 위 방법을 권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면 ... 키워드를 제대로 선정해야 한다. 어떻게 해야 제대로 된 키워드를 선정할 수 있을까 ?? 많은 프로그램들이 나와 있다. 우리는 그 프로그램을 흔히 로그분석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지금 웹호스팅 서비스를 받고 있다면 웹호스팅 회사에 연락해서 로그분석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로그분석을 해 보면 그 로그분석 안에 사람들이 도대체 어떤 키워드를 가지고 당신의 웹사이트를 방문하는지를 정확하게 알 수 가 있다. 물론 하루 방문객 수 등등 ... 자세한 리포팅도 해준다.

독립적인 서버를 사용하고 있다면 ?? 그러면 이런 로그 분석 서비스를 해 주는 국내 많은 회사들이 있다. 월 5000 원에서 1만원 정도만 내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공짜로 로그 분석 프로그램을 주는 곳도 있다. <= 이곳에 가면 로그분석 프로그램을 다운 받을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로그를 분석한다면 당신은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통해서, 그리고 어떤 검색엔진을 통해서 들어오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해서 당신의 키워드를 선정하기 바란다.


3. 설명은 간결하게 쓰되 키워드를 포함시켜라

 - 검색엔진에 등록할 때 키워드 외에도 설명을 쓰는 박스가 있다. 여기 박스에는 간결하게 쓰되 키워드를 반드시 포함시켜야 하며 중복된 단어는 피해야 한다. 키워드를 중복해서 적어버리면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서퍼들이 설명을 자기들 마음대로 적어 버릴 수가 있다. 특히!! 야후는 !! 너무 길어도 마찬가이지이다. 반드시 검색엔진에서 원하는 글자수를 정확하게 지키기 바란다.

예를들어서 과일을 판매하는 사이트라면 어떻게 설명문을 적어 넣을까 ??

1. 값싸고 싱싱한 과일들을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 ??

2. 사과, 배, 바나나 등 과일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쇼핑몰 사이트 ??

 

1번과 2번 중에서 당신은 몇번을 고를 것인가 ??

1번을 선택했다면 앞서의 글들을 다시 한번 읽어보기 바란다.

 2번을 선택했다면 다음 글로 넘어가자.


4. 하루에 하나의 검색엔진에 등록 신청을 하라

     - 성격이 급한 당신은 아마 하룻만에 국내 메이저 8대 검색엔진에 모두다 당신이 만든 사이트를 등록하고 싶어할 것이다. 그러나 상위 랭킹을 목표로 한다면... 급한 마음을 누르고   하루에 하나의 검색엔진에 등록 신청을 해야 한다.

검색엔진들은 서로가 별개로 떨어져 있는 섬이 아니다. 야후가 야후만의 독자적인 검색엔진을 쓰는가 ?? 아니다. 예전에는 잉크토미의 기술을 썼고 현재는 구글과도 협약을 맺어서 쓰고 있다. 라이코스는 ?? 마찬가지로 검색엔진들은 각각의 개별적인 회사들이 만든 기술들을 복합적으로 쓰고 있다.

어떻게 가중치를 주고 어떻게 배열하는가에 따라 똑같은 키워드에 대해 서로 다른 결과들이 보여진다. 그러므로 우선은 이름이 별로 알려지지 않은 중소 검색엔진에 먼저 사이트들을 등록시킨 후 메이저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전략이 필요해진다.

현재 검색엔진들이 쓰고 있는 기술들 중의 하나는 얼마만큼 많은 링크가 되어 있느냐를 따지기 때문이다. 당신의 웹사이트에 링크가 많이 걸려 있을 수록 당신의 웹사이트는 보다 높은 랭킹을 차지할 것이다.

 

5. 키워드 밀도를 체크하라

    - 메타태그를 선정해서 홈페이지를 만들었다면 키워드 밀도 (영문으로는 키워드 덴시티) 를 체크하기 바란다. 키워드 밀도는 전체 홈페이지의 텍스트 중에서 키워드가 몇번이나 반복해서 나타나는 가를 보여 주는 수치이다. 이 키워드 밀도를 2% - 7% 수준으로 유지시키는게 필요하다.

키워드 밀도를 체크하고 싶다면 키워드카운터 닷 컴 사이트를 방문해 보기 바란다. 물론 공짜이다

영문을 조금 읽을 줄 안다면 검색엔진 상위 랭킹에 대한 자세한 정보 역시 얻을 수 있다.

검색엔진에 대해 더욱 더 많은 정보를 알기 원한다면 서치엔진닷컴 사이트를 방문해 보기 바란다. 깊이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6. 웹사이트를 24시간 365일 싱싱하게 유지시켜라

   - 키워드 선정을 하고 키워드 밀도를 체크하고 홈페이지를 다시 만드는 지루한 작업 과정을 거쳤다면 이제는 웹사이트의 빠른 로딩 그리고 24시간 365일 싱싱하게 유지 시켜야 한다.

믿을만한 웹호스팅 회사를 선정하여서 항상 24시간 365일 웹사이트가 유지되도록 하여야 한다. 검색엔진들은 수시로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체크하고 깨진 링크가 있는지 새로운 웹사이트가 만들어졌는지 체크한다. 그러므로 웹호스팅 혹은 서버호스팅 회사의 선정은 중요한 문제이다.

 

7. 도메인에 반드시 키워드를 삽입하라

    - 아마도 당신은 도메인을 당신의 회사 이름 혹은 상품으로 도메인을 정하고 있다. 좋다. 회사의 마켓팅적인 측면에서 아마 당신은 당신의 회사 이름이 널리 알려지길 원할 것이다. 그러나 웹사이트 랭킹을 생각한다면 ?? 꽝이다. 그러면 해결책은 ?? 새로운 웹사이트를 하나 더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도메인 명에는 반드시 키워드를 넣어야 한다. 검색엔진들로부터 당신은 조금 더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도메인등록 을 원한다면 여기 도메인등록  사이트를 방문해 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