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매운닭볶음

매운닭볶음


① 닭은 토막으로 잘라 깨끗이 씻은 후, 칼집을 몇군데 내서 소금,후추,생강즙,청주로 밑간을 해놓습니다.


② 다음은 야채준비..내가 좋아하는 고구마를 썰고, 신랑이 좋아하는 감자도 썰어놓고,당근, 양파, 양배추,홍고추,풋고추,파 등도 듬성듬성 썰어 준비합니다.


③ 올리브유에 편썬 마른고추, 생강, 마늘을 넣고 볶다가 밑간한 닭을 넣고 노릇노릇하게 구워줍니다. 닭을 볶은 기름은 따라 버립니다.


④ 양념(고추장2, 고추가루1, 간장2, 설탕1, 물엿1, 다진마늘1, 청주1, 깨소금)에 물을 1컵~1½컵 정도 부어 섞어준 후 끓으면 익는데 오래걸리는 감자와 고구마를 먼저 넣어줍니다. 조리시간을 줄이려면 감자와 고구마를 미리 반정도만 살짝 익혀 넣는 것도 방법입니다.


⑤ 감자가 반정도 익었다 싶을때 닭을 넣고 버무린 후 한번 끓으면 당근,양파, 양배추를 넣고 다시 볶습니다.
⑥ 뚜껑을 덮고 끓이다가 국물이 어느정도 졸았다싶으면 파,고추를 넣고 볶아서 통깨를 뿌려냅니다.


닭볶음탕, 닭은 양의 더운기운을 갖고 있어서 음인에게 적당한 음식이죠. 태음인과 소음인에게 닭은 아주 궁합이 잘맞는 음식이죠..ㅋㅋ 근데. 닭도리탕과 닭볶음탕의 차이가 뭘까?" 닭볶음탕과 닭도리탕은 같은 말이지만 도리: 鳥(とり) 는 새를 뜻하는 일본어이고, 닭도리탕이라 부르는 건 일본어의 잔재지오. 그래서 닭새탕(?)이라고 뜻이 중복되어 쓰이 는건 불필요하기 땜에 닭볶음탕이라고 순화해서 쓰는게 좋습니다. 기호에 따라 양념소스에 두반장을 넣으셔도 좋답니다. 아찻차..남은 양념에 닭갈비집에서 해주는 것처럼 밥,채썬깻잎,부신김, 깨소금,참기름 듬뿍 넣어서 볶아드시는 것 잊지 마세요. 그럼 맛있게 만들어 드세요.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쇠고기 요리 베스트( 구이 별미 )  (0) 2008.01.26
바로 만들어 먹는, 맛난 양념게장  (0) 2008.01.25
쫄깃하게 면 삶는 비법  (0) 2008.01.25
도시락의 기본! 김밥&초밥  (0) 2008.01.25
낙지 볶음과 소면  (0) 2008.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