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노화의 적 '활성산소'를 잡아라!

노화의 적 '활성산소'를 잡아라!
 
 
못이 녹슬고, 사과가 갈변하듯 피부 역시 공기 중에 노출되어 늙고 손상된다.
피부를 즉각적 또는 장기적으로 손상시키는 활성산소, 그 정체와 대처법에 관한 모든 것.
 
 
산소 같은 여자?
우리를 위협하는 ‘산소’의 두 얼굴
 
몸 에 활력을 주고 머리를 맑게 하는 산소. 산소는 혈관을 따라 몸 구석구석 퍼지면서 생명체가 살아가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그러나 우리 몸에 들어온 이후 혈관을 따라 운반되는 과정, 음식물 소화 등 체내 대사 과정에서 불안정한 상태로 변하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를 공격하는 또 다른 산소의 얼굴, ‘활성산소’다.
 
쉽게 말해, 좋은 산소와 나쁜 산소가 있다는 말. 나쁜 산소인 불안정한 상태의 ‘활성산소’는 스스로 안정성을 회복하고자 정상적인 세포막과 세포를 손상하고, 이렇게 손상된 세포가 다시 건강한 세포를 공격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손상 작용으로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키고 노화를 촉진한다.
 
활 성산소가 생기지 않도록 막을 순 없다. 활성산소는 정상적인 인체 대사 과정에서 끊임없이 만들어지는 물질이기 때문에 우리가 호흡하는 산소의 2~5% 정도는 활성산소로 바뀐다. 활성산소가 위험한 이유는 무엇보다 즉각적으로든 장기적으로든 우리 몸에 손상을 입히기 때문이다. 활성산소가 몸속에서 강력하게 산화작용을 하면 세포와 단백질, DNA가 손상되어 세포 구조나 기능 신호 전달 체계에 이상이 발생한다. 또한 체내 유전자에 상처를 내고 지방분을 산화해 콜레스테롤을 만들며 암·당뇨·심장질환·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을 불러일으킬 뿐 아니라 노화를 촉진하는 원인이 된다.
 
피부가 녹스는 도미노 현상을 막는 방법
 
몸 속에서 발생한 활성산소는 피부에도 영향을 미친다. 활성산소가 세포막을 공격하면 리포푸신이라는 대사성 쓰레기 물질을 생성하는데, 이것이 정상적인 세포 재생 능력을 방해하고 건강한 세포를 파괴한다. 활성산소로 인한 연쇄적인 세포 손상은 피부 속 콜라겐을 파괴해 피부를 늙게 하고, 기미와 잡티, 주근깨 등을 만든다.
 
뷰티 기사에서 한 번쯤은 들어봤을 ‘항산화’란 바로 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과정을 말한다. 우리 몸은 활성산소를 만들어내기도 하지만 동시에 활성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꾸는 항산화 효소도 함께 가지고 있다. 그러나 공해와 스트레스에 싸여 생활하는 현대인들이 자체적인 항산화 효소만으로 건강을 지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노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항산화 효소가 풍부한 음식과 화장품 등을 통해 우리 몸에 항산화 성분을 충분히 공급하는 것이 필요하다.
 
 
Check List 나의 활성산소 지수는?
 
□ 도시에 살고 있다.
□ 청량음료, 튀긴 음식, 카페인 음료 등을 좋아한다.
□ 패스트푸드를 일주일에 2회 이상 섭취한다.
□ 운동을 정기적으로 하지 않거나 격렬한 운동을 즐긴다.
□ 비타민제를 규칙적으로 먹지 않는다.
□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고 피로를 자주 느낀다.
□ 과식을 자주 한다.
□ 손톱이 잘 부러지고 갈라진다.
□ 생리통이 심하다.
 

 
 
solution 1. 피부 노화의 주범, 자외선 차단
파장이 긴 자외선 A가 피부층으로 침투하면 피부를 검게 만들고 탄력섬유에 손상을 주어 피부가 늙는 원인이 된다. 또 자외선은 피부 조직에 활성산소 생성을 촉진하므로 1년 내내 자외선 차단에 신경 쓴다.

solution 2. 차(茶)를 규칙적으로 마신다
녹 차·홍차 등 차를 규칙적으로 마시면 노화 속도가 늦춰진다는 연구 사례가 많다. 차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해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막아내는 효과가 있다. 성분의 효과를 최대한 보려면 찻잎이나 티백을 뜨거운 물에 3분 이상 담갔다 마신다.

solution 3. 최고의 항산화제, 야채와 과일
비 타민 C와 E, 베타카로틴, 셀레늄 등이 풍부하게 든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해 체내 활성산소의 양을 줄인다. 키위·양배추·오렌지·브로콜리 등의 녹황색 채소와 과일에 비타민 C가, 아몬드·해바라기씨 등의 견과류에 비타민 E가 풍부하다. 베타카로틴은 망고·당근·토마토·고추 등에, 셀레늄은 굴·참치 등 각종 해산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solution 4.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혈 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혈관 내에 노폐물이 쉽게 쌓이고 혈액순환이 더욱 악화되는 악순환에 빠진다. 혈액순환 장애는 활성산소의 양을 늘리는 주범이기도 하다. 몸을 꾸준히 움직이고 또 충분히 쉬는 것이 혈액순환을 돕는 지름길. 평소 스트레칭을 수시로 하고, 화장품을 바를 때 마사지를 병행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solution 5. 유해물질 흡수를 최소화한다
담 배 연기, 공해, 먼지, 중금속과 환경호르몬 등이 활성산소를 유발하는 유해물질이다. 먹을거리를 고를 때도 가능하면 식품첨가물이나 잔류 농약이 적은 유기농 제품을 선택한다. 일회용품 사용도 자제하는 것이 좋고, 실내는 공기청정기나 가습기 등으로 맑은 공기를 유지한다.

solution 6. 스트레스를 피한다
‘활 성산소는 인간의 욕심에서 비롯된다’는 말이 있을 만큼 활성산소는 대부분 현대인의 무절제한 생활습관으로 인해 생성된다. 특히 몸속 활성산소를 만드는 주요 원인은 바로 스트레스다. 자주 웃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적당한 취미 생활을 즐기는 등 생활 속 작은 습관으로 활성산소를 방어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