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겨울 별미 '우동'

우동 한 그릇에 추위가 싹~

겨울 별미 '우동'
'국물에서 볶음까지~' 입맛을 사로잡았다


<사진 출처 : 음식(한식) 갤러리 - '나도유학생인데'님 사진>

 "국물이 끝내줘요~!"

 몇 해 전 "국물이 끝내줘요"라는 문구를 내세운 한 업체의 우동 광고 이후였을까? 찬바람이 쌩쌩 부는 긴긴 겨울밤, 국물맛이 끝내준다는 우동 한 그릇이 간절히 생각난다.

 추위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 따뜻한 국물과 쫄깃하고 탱탱한 면발을 자랑하는 우동을 즐겨찾는 사람들이 많다. 추운 겨울밤에 먹는 국물맛이 끝내주는 음식으로 자리매김한 우동. 우동은 인스턴트 제품에서부터 포장마차, 분식점, 일식전문점, 우동 전문점 등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즐기는 일본 음식 중 하나인 우동. 우동을 생각하면 '국물맛이 끝내준다'라는 말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많은 사람들이 우동하면 언제나 따뜻한 국물 우동을 떠올리지만, 여름에 먹기 좋은 시원한 냉우동과 갖가지 야채와 소스을 넣고 볶아낸 일본식 볶음우동의 맛 또한 사람들의 입맛을 당기고 있다.

 사람들은 우동을 밖에서 사먹기도하고, 인스턴트 우동을 사서 가끔 집에서 끓여 먹기도 한다. 그런데 막상 집에서 우동을 해먹으려고 하면 국물 맛을 제대로 내기가 쉽지 않고, 식당에서 먹는 우동보다 부족한 느낌이 들기 일쑤다. 집에서 우동을 맛있게 요리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국물이 끝내주는 우동부터 다양한 소스와 재료를 이용한 볶음우동까지 다양한 요리법을 알아보자.
 

■ 냉 우동

 
<사진 출처 : 음식(기타) 갤러리 - '궁금이'님 사진>

 - 재료
  우동면, 무순, 새우, 맛살, 다시마, 간장 1/2컵, 설탕 1/4컵, 맛술 1/2컵, 가쓰오부시 4큰 술, 물 4컵, 소금, 후춧   가루

 - 만드는 법
 1. 우동면은 삶아서 찬물에 건져 놓는다.
 2. 냅비에 다시마를 넣고 끓인다. 냄비 바닥에 거품이 생기면 불을 끄고 가쓰오부시를 넣고 20분정도 우려낸 다     음 체에 거른다.
 3. 새우는 껍질을 벗기고 끓는 물에 넣어 익혀낸다.
 4. 가쓰오부시 국물에 간장, 소금, 조미료, 맛술로 간을 하여 냉장고에 넣고 차게 식힌다. (살짝 얼리면 Good~)
 5. 그릇에 우동면을 담고 새우, 무순, 맛살 등을 보기 좋게 올린 뒤 4의 국물을 붓는다.


■ 해물 된장 우동




<사진 출처 : 음식(기타) 갤러리 - '낭고'님 사진>

 - 재료
  우동면, 새우, 홍합, 모시조개, 오징어, 팽이버섯, 파, 쑥갓, 된장국물(된장 1큰 술, 미역 20g, 국간장 1/2큰 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물 2와1/2컵)

 - 만드는 법
 1. 조개는 옅은 소금물에 담가 뚜껑을 덮어 그늘에서 해감을 한다.
 2. 오징어는 미끈거림이 없어질 정도로 씻은 뒤 적당한 크기로 썬다. 새우는 내장을 제거한 뒤 껍질을 벗겨 낸     다.
 3.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파는 어슷 썬다. 우동면은 끓은 물에 데쳤다가 건져낸다.
 4. 냄비에 국물 분량의 물을 넣은 뒤 된장을 체에 넣고 풀어 된장국물을 만든다.
 5. 4의 된장국물에 미역을 넣고 센 불에서 끓이다가 다진 마늘과 국간장을 얹어 간을 한 후 1과 2를 넣어 끓인다.
 6. 조개가 벌어지면 우동면과 채소를 넣고 1~2분간 살짝 끓인 뒤 그릇에 담는다.


■ 튀김 우동
 



<사진 출처 : 음식(한식) 갤러리 - '별사랑', '인생한순간'님 사진>

 일본의 가장 일반적인 우동 중 하나. 담백한 국물과 튀김의 고소한 맛이 어우러져 느끼하지 않으면서 깔끔하다. 튀김 재료로는 고구마, 새우, 깻잎 등이 잘 어울린다.

 - 재료
 생우동 300g, 깻잎 3장, 맛살 20g, 다시마 국물 4컵, 맛술 1큰 술, 간장 2큰 술, 밀가루 ·얼음물 1/2컵씩, 달걀 1/2  개,식용유

 - 만드는 법
 1. 냄비에 다시마 국물을 붓고 한소끔 끓인 뒤 맛술과 간장을 넣어 맛을 낸다.둥근 볼에 달걀과 얼음물을 넣어      골고루 섞은 뒤 밀가루를 넣고 살짝만 젓는다.
 2. 깻잎은 깨끗이 씻어 길이로 2등분한 뒤 다시 적당한 두께로 채썰듯 썬다.맛살은 적당한 두께로 작게 토막낸      다.
 3. 미리 만들어둔 튀김옷에 준비한 깻잎과 맛살을 넣고 섞은 뒤 적당히 열이 오른 기름에 젓가락으로 조금씩 떼      어내듯 넣어 튀긴다.
 4. 생우동은 뜨거운 물에 담가 가닥가닥 잘 푼 뒤 망에 건져 물기를 뺀다.
 5. 맛을 낸 다시마 국물에 생우동을 넣고 한 번 끓인 뒤 오목한 우동 그릇에 담고 튀김을 위에 얹어 낸다.


■ 어묵 우동



<사진 출처 : 음식(한식) 갤러리 - '초보돼지', '모찌'님 사진>

 - 재료
 우동면, 대파, 쑥갓, 어묵, 가쓰오부시, 마른 표고버섯, 다시마, 국간장, 소금

 - 만드는 법
 1. 냄비에 물과 다시마를 넣고 끓으면 불을 끄고 다시마는 건져낸다.
 2. 1에 가쓰오부시와 마른 표고버섯을 넣고, 국물이 식을 때까지 담가 우린 뒤 가쓰오부시가 냄비 바닥에 가라앉     으면 체에 걸러낸다.
 3. 대파는 손질한 후 어슷 썰고, 쑥갓은 흐르는 물에 씻은 후 물기를 털어낸다.
 4. 튀김가루에 찬물을 넣고 섞어 튀김옷을 만든 뒤 숟가락으로 떠서 달군 기름에 떨어뜨려 튀김고명을 만든다.
 5. 어묵은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우동면은 끓는 물에 데쳤다가 건져낸다.
 6. 냄비에 2의 국물을 넣고 국간장, 소금으로 간한 후 국물이 끓어오르면 5의 면과 어묵을 넣고 살짝 끓인다.
 7. 그릇에 6을 넣은 뒤 채소와 튀김고명을 올린 다음 통깨나 고춧가루를 넣는다.


■ 해물 볶음 우동

 
 

 <사진 출처 : 음식(기타) 갤러리 - '■x아키라'님 사진>

  - 재료
  우동면, 칵테일새우, 오징어, 홍합, 모시조개, 팽이버섯, 파, 양파, 고추, 마늘, 양배추, 당근, 고춧가루, 청주, 설   탕, 굴소스, 간장, 맛술

 - 만드는 법
 1. 파, 양파, 고추, 마늘, 팽이버섯, 당근, 양배추는 물에 씻은 뒤 적당한 크기로 썬다.
 2. 우동면은 끓은 물에 데쳐서 건져낸다. 준비된 해물을 먹기좋은 크기로 썬다.
 3. 고춧가루, 포도씨우, 마늘을 넣고 약불에서 볶는다.
 4. 3에 해물과 채소를 넣고 맛술, 굴소스, 간장, 고춧가루, 청주, 설탕을 넣고 잘 어우러지게 볶는다.
 5. 4에 우동면을 넣어 볶으면 완성.
 TIP. 쇠고기나 돼지고기를 같이 넣어서 요리해도 OK!


■ 카레 우동



<사진 출처 : 음식(일식) 갤러리 - 'dd', 'zoe'님 사진>

  - 재료
  우동면 400g, 카레, 양파, 당근, 파, 닭고기, 설탕 1큰 술, 간장 1큰 술, 녹말 1큰 술, 소금 1/2 작은술, 다시마(국   물용) 6컵

 - 만드는 법
 1. 닭 가슴살은 잘게 썰고 대파는 4cm 길이고 썰어 반으로 자른다.
 2. 냄비에 다시마 장국을 넣고 데워지기 시작하면 설탕, 간장, 소금을 넣고 카레는 따로 개어서 넣는다.
 3. 카레 국물에 닭고기를 넣고 익힌 다음 거품을 걷어내고 고기는 3분 정도 더 끓인 후 건져둔다.
 4. 생면은 닭을 끓여낸 국물에 넣어서 따끈하게 삶아낸 다음 그릇에 담는다.
 5. 4의 국물에 닭과 대파를 넣고 한소끔 끓이다가 물녹말(물1 : 녹말 1)을 넣어 농도가 걸쭉한 상태가 될 때까지     끓인다.
 6. 5를 우동 그릇에 나누어 담고 쑥갓을 곁들인다.

 이 외에도 타이식 볶음 우동, 닭고기 매운 볶음 우동, 김치 굴우동, 육개장 우동 등 다양한 우동 종류가 있다.


TIP. 다시마국물 이렇게 만드세요.

 재료 : 다시마 10㎝, 가다랭이가루 20g, 물 4와 1/2컵
 만드는 법 : 1. 준비된 물에 다시마를 1시간 정도 담가둔다.
                  2. 빛깔이 노르스름하게 바뀌면 중불에 한소끔 끓인 뒤 다시마를 건져낸다.
                  3. 끓고 있는 다시마 국물에 가다랭이가루를 넣고 한 번 끓인 뒤 약한 불에 1분 동안 더 끓인다.
                  4. 불을 끈 상태에서 가다랭이가루가 완전히 가라앉을 때까지 그대로 놓아둔다.
                  5. 다시마 국물을 망에 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