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국물요리의 유혹

 

 
 
 꼬리곰탕
재료:  쇠꼬리 1㎏, 대파 1뿌리, 달걀 1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꼬리 애벌 삶기: 대파 1뿌리, 마늘 2~3톨, 물 5컵
꼬리 육수: 무(중간 크기) ¼토막, 대파 2~3뿌리, 마늘 5톨, 생강 ½쪽, 물 10~12컵
꼬리 밑간: 다진 마늘·깨소금·참기름·소금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이렇게 준비하세요
쇠꼬리는 기름이 적게 낀 것으로 2~3시간 찬물에 담가 핏물을 완전히 뺀다.
①의 쇠꼬리는 끓는 물에 대파, 마늘과 애벌 삶은 후 따뜻한 물에 한 번 씻는다.
대파는 송송 썰고,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한 다음 지단을 부치고 채 썬다.
 이렇게 만드세요
준비한 쇠꼬리는 끓는 물에 대파, 마늘, 생강과 함께 팔팔 끓이다가 한소끔 끓으면 무를 넣고 국물이 뽀얗게 될 때까지 끓인다.
①의 쇠꼬리에 붙은 고기가 흐물흐물해지면 쇠꼬리와 무를 건져낸 다음 쇠꼬리는 따뜻한 물에 헹구고 분량의 양념으로 밑간한다.
②의 남은 육수는 체에 거른 다음 팔팔 끓이다가 밑간한 쇠꼬리를 넣고 다시 한 번 푹 끓인다. 대파와 달걀 지단을 올리고 기호에 맞게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대파 육개장
재료: 쇠고기(양지머리) 600g, 대파 7~8뿌리, 마늘 5톨, 생강 2쪽, 물 10컵
쇠고기 양념: 고추장·고춧가루 2큰술씩, 국간장 1큰술, 다진 마늘·참기름 ½큰술씩, 후춧가루 ¼작은 술
 이렇게 준비하세요
 
쇠고기는 찬물에 한 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뺀다.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끓이다가 대파 1뿌리, 마늘 5톨, 생강 2쪽을 넣고 향을 낸 후 ①의 쇠고기를 덩어리째 넣고 삶는다. 고기가 익으면 꺼내어 식힌 후 결대로 찢고 육수는 면보에 거른다.
남은 대파는 8~10㎝ 정도의 길이로 썬 뒤 끓는 물에 데친다.
 이렇게 만드세요
결대로 찢은 고기는 분량의 양념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냄비에 ①의 고기를 담고 건더기가 잠길 정도의 육수를 부어 끓이다가 국물이 팔팔 끓어오르면 데친 대파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생대구탕
 
재료: 생대구(중간 크기) 1마리, 콩나물 100g, 배춧잎 3장, 대파 1뿌리, 무(중간 크기) ¼토막, 팽이버섯 1봉지, 풋고추·붉은 고추 1개씩, 쑥갓 약간
다시마 육수: 다시마(사방 5㎝ 크기) 1장, 무(중간 크기) ⅛토막, 물 7컵
양념: 국간장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이렇게 준비하세요
생대구는 토막내 소금과 후춧가루를 솔솔 뿌린다.
콩나물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배춧잎은 3~4㎝ 길이로 자른다. 대파와 고추는 어슷 썰고 무는 먹기 좋은 크기로 나박 썬다.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른 뒤 가닥을 나누고, 쑥갓은 여린 잎만 모아 다듬는다.
다시마, 무, 물을 한데 넣고 끓인 다음 면보에 걸러 다시마 육수를 만든다.
이렇게 만드세요
준비한 육수를 끓이다가 나박 썬 무를 넣고 끓어오르면 대구를 넣는다.
①의 대구가 말갛게 익기 시작하면 준비한 콩나물, 배춧잎, 대파, 고추, 팽이버섯, 쑥갓 순으로 넣고 국간장,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불·낙·새 전골
 
재료: 쇠고기(불고깃감) 300g, 낙지 2마리, 새우(중간 크기) 6~8마리, 팽이버섯 1봉지, 느타리버섯 100g, 청양고추·붉은 고추 1개씩, 양파 ½개, 대파 ½뿌리, 애호박 ¼개, 밀가루·쑥갓 약간씩
쇠고기 밑간: 간장 3큰술, 설탕 1½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 파·마늘·후춧가루 약간씩
낙지 밑간: 고춧가루 2큰술, 고추장 1큰술, 설탕 ½큰술, 다진 파·다진 마늘 약간씩, 참기름 적당량
멸치 다시마 육수: 멸치 10마리, 다시마(사방 5㎝ 크기) 1장, 무(중간 크기) ⅛토막, 물 6컵
육수 양념: 맛내기술 1큰술, 국간장 ½큰술, 고춧가루·소금 약간씩
 
 
 이렇게 준비하세요
쇠고기는 한입 크기로 썬 후 분량의 쇠고기 밑간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낙지는 밀가루를 뿌리고 거품이 나도록 바락바락 씻어 헹군 후 5~6㎝ 길이로 잘라 분량의 낙지 밑간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새우는 꼬리를 잡고 소금물에 살짝 흔들어 씻은 다음 긴 수염을 자르고 굽은 등에 보이는 검은 선(창자)을 이쑤시개로 제거한다.
팽이버섯과 느타리버섯은 밑동을 자른 뒤 가닥을 나누고 쑥갓은 여린 잎만 모아 다듬는다.
고추와 대파는 어슷 썰고, 양파는 채 썰고, 애호박은 반달썰기를 한다.
멸치, 다시마, 무, 물을 넣고 끓인 후 면보에 걸러 멸치 다시마 육수를 만든 다음 분량의 육수 양념을 넣는다.
 이렇게 만드세요
냄비에 준비한 쇠고기, 새우, 팽이버섯, 느타리버섯, 고추, 양파, 대파, 애호박을 가지런히 돌려 담고 양념한 육수를 반 정도 부은 다음 끓인다.
①의 쇠고기가 반쯤 익으면 낙지와 쑥갓을 넣고 육수를 보충한 뒤 한소끔 끓인다.
 
 
 
 꽃게 샤브샤브
재료: 꽃게 500g, 배춧잎 3~4장, 무(중간 크기) ¼토막, 대파 1뿌리, 팽이버섯 1봉지, 생표고 1개, 꽃 어묵·양파 ½개씩, 당근·죽순 ¼개씩, 쑥갓 약간
다시마 가쓰오부시 육수: 다시마(사방 5㎝ 크기) 1장, 가쓰오부시 15g, 물 8컵
육수 양념: 맛내기술 ¼컵, 마른고추 1개, 간장 1큰술
레몬 소스: 레몬 1개, 간장·식초 ¼컵씩, 설탕 2~3큰술
고추냉이 소스: 고추냉이 약간
 
 이렇게 준비하세요
꽃게는 깨끗이 씻어 몸통을 2등분한 다음 도마 위에 놓고 칼등으로 두드린다.
배춧잎, 무, 대파, 생표고, 꽃 어묵, 양파, 당근, 죽순은 먹기 좋게 한입 크기로 썬다.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른 뒤 가닥으로 나누고, 쑥갓은 여린 잎만 모아 다듬는다.
다시마와 물을 넣고 끓이다가 팔팔 끓으면 불을 끄고 가쓰오부시를 넣은 후 10분 정도 우린다.
③을 면보에 거른 다음 ¼컵 정도만 따로 남긴 후, 분량의 육수 양념을 넣는다.
레몬 껍질은 곱게 채 썰고, 과육은 즙을 낸다. 레몬 과즙과 ③에서 따로 남긴 다시마 가쓰오부시 육수의 반, 간장, 식초, 설탕을 냄비에 담고 끓이다가 레몬 껍질을 넣고 식혀 레몬 소스를 만든다.
③에서 만들어둔 육수 양념을 넣은 국물 7큰술에 고추냉이를 살짝 곁들여 고추냉이 소스를 만든다.
 이렇게 만드세요
냄비에 양념한 육수를 담고 끓이다가 준비한 꽃게, 배춧잎, 무, 대파, 팽이버섯, 생 표고, 꽃 어묵, 양파, 당근, 죽순을 조금씩 넣는다.
①의 재료들이 익으면 기호에 맞게 레몬 소스나 고추냉이 소스에 찍어 먹는다.
 
 
 
 
   차돌박이 순두부찌개
 
재료: 차돌박이 100g, 순두부 1봉지, 팽이버섯 ½봉지, 양파 ½개, 대파 ½뿌리, 붉은 고추 약간
순두부 밑간 ∥ 국간장 1작은술, 맛내기술 적당량
다시마 육수: 다시마(사방 5㎝ 크기) 1장, 무(중간 크기) ⅛토막, 물 3컵
양념: 고춧가루 1½큰술, 국간장 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약간
 이렇게 준비하세요
순두부는 큼직하게 자른 후 볼에 국간장과 맛내기술을 넣고 잠시 재운다.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른 뒤 가닥으로 나눈다. 양파는 채 썰고, 대파는 어슷 썰고, 붉은 고추는 다진다.
다시마, 무, 물을 한데 넣고 끓인 다음 면보에 걸러 다시마 육수를 만든다.
 
 이렇게 만드세요
냄비에 차돌박이를 넣고 볶다가 어느 정도 익으면 양파를 넣고 말갛게 익을 때까지 더 볶는다.
①에 분량의 양념을 넣고 다글다글 볶다가 준비한 육수를 넣는다.
②가 끓어오르면 준비한 순두부를 넣는다.
③이 팔팔 끓어오르면 팽이버섯, 대파, 다진 붉은 고추를 넣는다.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살찐 유형에 따른 체질별 추천 음식&조리법  (0) 2007.10.23
27가지 양념장 비법  (0) 2007.10.23
과일 예쁘게 깎기  (0) 2007.10.10
아웃도어 쿠킹 메뉴  (0) 2007.10.10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생선굽기’  (0) 2007.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