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목소리가 설득력이다

천상의 목소리로 디자인하는 방법
목소리가 설득력이다!
몸이야 식습관, 꾸준한 운동으로 조각 같은 몸매를 만들 수 있지만 타고난 목소리까지 바꿀 수 있을까? 목소리를 디자인하여 타인에 대한 설득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공개한다.

빵빵한 스펙으로 기대를 한몸에 받았던 대학 졸업반 김성수 씨는 최근 대기업 면접에서 연거푸 고배를 마셨다. 그것도 최종면접에서만. 그는 궁금했다. 서류전형은 무사통과인데 왜 자꾸 면접에서 떨어지는 것일까? 답답한 마음에 이미지 컨설턴트를 찾아간 김성수 씨. 그리고 그곳에서 충격적인 대답을 듣게 되었다. 그의 문제는 스펙이 아닌 바로 목소리라는 것. 그의 자신감 없는 목소리와 웅얼거리는 듯 불명확한 발음이 면접관으로 하여금 신뢰를 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미국의 심리학자 메라비언의 연구에 따르면 사람이 메시지를 전달할 때 목소리에 38%, 표정이 35%, 태도에 20%의 비중을 두고 전달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작 중요한 메시지는 겨우 7%에 지나지 않았다. 이는 좋은 목소리냐 아니냐에 따라 메시지의 전달력이 결정된다는 말.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의사소통, 협상의 경우에도 목소리는 더 큰 영향을 발휘한다. 어떻게 발성하고 호흡하느냐에 따라 목소리도 달라지고 사람들이 갖는 이미지도 달라지기 때문. 최근 KAIST 정보미디어경영대학원은 매주 목요일 미래의 CEO를 꿈꾸는 MBA 학생들을 대상으로 아나운서 초청 특강을 진행하기로 했다. 고객에게 호감을 주는 말투가 얼마나 중요한지 좋은 목소리가 얼마나 설득력이 강한지 보여주는 반증이다.

좋은 목소리? 건강한 목소리! 의학적으로 아름다운 얼굴에 관한 정의가 없는 것처럼 좋은 목소리에 대한 의학적인 정의 역시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좋은 목소리는 건강한 성대에 기초한다. 좋은 목소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성대의 모양에 이상이 없고 떨림이 일정한 속도로 발생해야 한다. 남자의 경우, 발성할 때 양측 성대가 1초에 약 100~150회 붙었다 떨어졌다를 반복한다. 남성보다 목소리가 높은 여성의 경우 200~250회 정도 진동한다. 소리를 만들 때 1초간 성대가 붙었다 떨어지는 것을 반복하는 것을 ‘기본주파수(Hz)’라고 하는데, 이 주파수의 음역대가 낮을수록 사람들은 그 사람의 목소리가 좋다고 느낀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성은 중저음의 목소리를 가진 남성에게서 안정적이고 편안함을 느끼고 남성은 여성의 맑은 목소리를 매력적이라고 생각한다고 한다.
목소리는 성대에서 만들어지지만 말소리는 목, 입안, 콧속의 비강과 부비동에서의 공명으로 만들어진다. 공명이란 소리의 떨림을 말하는 것으로 흔히 우리가 듣는 목소리는 성대에서 울리는 공기의 떨림으로 만들어진다. 좋은 목소리를 내기 위해서는 성대가 건강해야 함은 당연하다. 또한 성대부터 코와 입 사이의 구조물에 이상이 없어야 한다. 성대에 이상이 없더라도 울리는 과정에서 혀가 짧거나 비염으로 인한 코막힘, 콧물, 축농증 등으로 부비강 안에 액체가 고여 있다면 맑은 소리를 내지 못한다. 성우나 배우, 가수의 목소리를 들었을 때 그 소리가 좋다고 느끼는 이유. 성대에서 주파수와 소리 크기의 차이가 없는 좋은 원음이 만들어지고, 코나 구강의 질환이 없이 깔끔한 소리를 내기 때문이다.

목소리가 이상하다 허우대가 멀쩡한데도 목소리가 가늘게 나온다면 폐의 이상을 의심해봐도 좋다. 폐에 이상이 생기면 공기를 충분히 내보낼 수 없게 된다. 때문에 말하는 동안 잦은 호흡을 하게 되고 말하는 중간 중간 끊어지게 되는 것. 목소리의 원음을 만들어내는 성대는 좋은 목소리를 결정하는 데 가장 중요하다. 소리를 크게 지르거나 말을 많이 하는 경우, 성대의 결절이나 용종, 즉 물혹이나 돌기 같은 폴립이 쉽게 생길 수 있다. 거칠게 쉰 목소리는 성대의 떨림이 불완전해서 발생하는 것이 주요 원인. 여성의 경우 생리 주기에 따라 성대에 부종이 생겨 거친 목소리가 나기도 한다. 성대 다음으로 목소리가 만들어지는 장소는 인두와 구강, 비강, 부비강이다. 이들이 동시에 작용해 소리의 떨림, 즉 공명이 발생하는 것. 이 부위에 이상이 생기면 좋은 음을 만들기 힘들다.
혀가 짧은 경우에도 ‘ㄹ’, ‘ㅅ’ 등 혀가 입천장에 닿아서 발음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흔히 말하는 코맹맹이 소리가 이에 속한다. 코와 부비동으로 공기가 충분히 전달되지 못할 때에도 감기 걸린 목소리, 코 막힌 목소리가 난다. 좋은 목소리란 먼저 타고난 성대에서 좋은 주파수가 나와야 하고, 구강, 비강, 부비강 등의 공명기관을 거쳐서 만들어진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발성기관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이라도 관리를 소홀히 하면 좋은 소리를 낼 수 없다. 반대로 말해 좋은 성대를 가지고 태어나지 못했다 하더라도 발성법을 연습한다면 좋은 목소리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나는 과연 좋은 목소리를 가지고 있을까?
이비인후과학회의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6% 정도가 음성장애질환을 앓고 있다. 그러나 성대에 이상이 있음에도 방치해두면 성대의 구조 자체가 변형되거나 심할 경우 자신의 본래 목소리를 잃게 될 수도 있다. 나의 성대는 건강한지 스스로 진단해보자.

성대 이상 유무 확인을 위한 자가 진단
□ 숨을 깊이 들이마신 후 ‘아’ 또는 ‘이’소리를 내었을 때 15초 이상 가지 못한다.
□ 오랜 시간 말을 하고 난 후에 쉽게 목이 아프거나 목소리가 갈라진다.
□ 아침에 일어났을 때 목에 뭔가 걸려 있는 듯한 이물감을 느끼고 목소리가 잘 갈라진다.
□ 감기 증상이 없는데도 2주 이상 쉰 목소리가 지속된다.
□ 쉽게 목소리가 잠기고 변하는 타입이다.
□ 말을 할 때 목소리가 떨리고, 말을 잘 더듬는다.
□ 술과 담배, 커피 등 카페인이 많은 음료를 자주 마신다.
□ 감기가 걸린 상태가 아닌데도 코맹맹이 소리가 주로 난다.
□ 혀 짧은 발음을 많이 한다.
□ 발음이 부정확하여 웅얼웅얼거리는 말소리를 주로 한다.

1~2개 비록 관리를 해온 것은 아니지만 아직까지는 성대의 상태가 양호하다. 하지만 목소리가 얼굴보다 빨리 늙는다는 사실. 피부 노화만 신경쓸 게 아니라 꾸준한 관리로 은쟁반 위 옥구슬 같은 목소리 상태를 유지하도록 힘써야 할 때다.
3개 이상 성대나 구강, 비강 등의 문제로 인해 부정확한 발성이 되는 상태이다. 이러한 증상이 계속된다면 목소리를 만들어내는 기관의 문제 유무를 판단하기 위해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목소리도 성형이 가능하다 평소 무던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만족할 만한 목소리를 갖지 못했다면 목소리 성형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떤가. 남자답게 생긴 입에서 흘러나오는 가느다란 목소리만큼 깨는 것도 없다. 2~3개월간 쉰 목소리가 지속되면서 개선의 여지가 없다면 음정수술을 추천한다. 전신마취 후 성대를 보는 후두경을 넣어 현미경으로 성대의 혹을 제거하는 수술이다. 수술시간은 10〜20분이 소요된다. 또 성대의 결절이나 용종으로 정상적인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경우에는 미세 성대 수술을 생각해볼 수 있다. 2cm가 되지 않는 성대에 생기는 결절이나 돌기는 매우 작기 때문에 더욱 세밀한 수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환자의 성대가 움직이지 않는 전신마취로 후두 속 이상 부위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수술 후, 성대 점막에 손상이 있으므로 최소한 2주 이상은 음성 안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리고 성대가 마비되어 목소리가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성대 안에 실리콘, 지방을 주입하거나 피부내 진피물질인 히알론산을 넣는 갑상연골술로 치료하는 방법도 있다.
간혹 성대의 문제가 아닌 공명기관의 문제로 목소리가 좋지 않은 경우도 있다. 이때는 원인이 되는 부분을 수술하여 공명을 원활하게 해준다. 이밖에도 발성할 때 성대의 떨림과 기본주파수를 변화시켜 여성에서 남성으로, 남성에서 여성의 목소리로 바꾸는 수술도 있다. 그만큼 목소리 성형에 대한 기술과 분야가 다양해지고 있고 이것을 통해 조금 더 좋은 목소리를 갖고자 하는 사람들 역시 점점 늘고 있다.

천상의 목소리는 노력에서 나온다 목소리를 ‘업’으로 삼은 사람들은 태어날 때부터 좋았을까? 이에 대해 KBS 성우 강수진 씨는“목소리가 좋다는 말은 두 가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하나는 타고난 음색이고 다른 하나는 그 사람의 개성, 인격에서 나오는 소리”라고 전했다. 그녀는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를 비롯한 다양한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연기하기도 했다. “사실 타고난 목소리가 좋지 않다고 해도 메시지 전달력이 좋다면 보완이 가능합니다. 입을 크게 벌리고 말을 천천히 하려는 노력이 큰 도움이 되죠.” 강수진 씨의 설명이다.
상냥하고 친절한 목소리의 대명사인 114 상담원 류희진 씨는“예전에는 ‘솔’음을 유지하려고 애썼습니다. 하지만 고객들로부터 ‘과잉 친절,’ ‘가식적인 목소리’라는 평가를 들은 이후 편한 목소리로 고객을 대하고 있어요. 진실된 마음이 담긴 목소리일 때 가장 예쁜 소리가 나오기 때문이죠”라고 답했다. 좋은 목소리는 마음가짐에서부터 비롯된다는 것이 그녀의 의견. 발랄한 목소리로 항상 고객을 기분 좋게 해주는 보디샵 PR 에이전트 한지원 씨 역시 “사실 타고난 목소리보다 더 중요한 건 친절하고 상냥한 말투입니다. 이는 제가 말할 때 가장 잘하려고 노력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라며 말하는 태도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KBS 전현무 아나운서는“저의 목 관리법은 담배를 절대 피지 않는 것입니다. 술자리에 가서도 담배는 쳐다보지도 않죠. 또 여름에는 아이스 녹차, 겨울에는 따뜻한 녹차를 주로 마시며 목을 보호합니다”라고 했다. 자신의 목소리의 장점에 대해 그는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다는 점을 꼽는다. 목소리가 안 나올 때는 차 안에서 ‘아~’ 하고 큰 소리를 내며 길게 목을 풀어준다고 자신의 노하우를 밝혔다. 그래서인지 그의 음색은 다른 아나운서들에 비해 더욱 안정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현대 중공업에서 해외영업 파트를 맡은 장재석 씨는 프레젠테이션 때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사전에 목소리를 녹음해본다고 한다. 이는 상대방에게 들리는 목소리를 미리 시뮬레이션해보기 위해서라고. “사람들이 저를 보고 마이크를 잡을 때가 평소 목소리보다 더 듣기 좋다고들 하는데요. 발표할 때 잘해야겠다는 마음가짐이 좋은 목소리를 만드는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라며 환한 미소를 지어 보였다. 이렇듯 목소리가 좋아 설득력이 좋은 이들은 하나같이 나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만약 오바마의 목소리가 베컴같이 딱딱하고 가늘었다면 그가 과연 미국의 대통령이 될 수 있었을까? 반대로 베컴의 목소리가 오바마처럼 당당하고 힘있는 목소리였다면 축구선수에만 머물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좋은 목소리의 힘은 단지 듣기 좋은 것에만 있는 게 아니다. 좋은 목소리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그 사람을 오랫동안 기억시킨다. 이처럼 사람들이 말하는 좋은 목소리를 갖고 있는 이들의 공통점은 선천적인 요인에 안주하지 않고 꾸준한 노력과 관리를 해왔다는 것이다. 당신도 그들의 노력을 따라라. 타고난 목소리보다 후천적인 노력이야말로 ‘명품 목소리’의 비결이다.

날달걀의 허와 실
목소리가 쉬거나 잘 나오지 않을 때 날달걀을 먹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달걀은 성대 주위를 직접적으로 지나갈 수 없으므로 성대에 영향을 미칠 수는 없다. 단지 미끈거리는 날달걀이 거친 목소리를 부드럽게 할 것 같다는 심리적인 기대일 뿐, 사실상 아무런 연관이 없다. 날달걀 이외에도 박하사탕, 목캔디 등의 사탕류도 마찬가지. 먹을 때 시원하고 상쾌한 느낌이 들어 좋다는 느낌만 들 뿐 성대를 건조하게 하고 윤활유 역할을 하는 점액을 끈적거리게 만듦으로 좋은 것은 아니다. 좋은 목소리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그 사람을 오랫동안 기억시킨다. 타고난 목소리보다 후천적인 노력이야말로 ‘명품 목소리’의 비결이다.

천상의 목소리를 갖기 위한 생활수칙 10가지
좋은 목소리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평소 생활 습관을 잘 길러놔야 누구에게나 좋은 인상을 주는 명품 목소리를 가질 수 있다.

1 건조하고 먼지가 많은 환경을 피한다 공기 속의 먼지가 코, 목 등으로 들어가면 기관지 염증을 일으키기 쉽다. 되도록 주변 환경을 깨끗이하고 실내에서는 잦은 환기를 통해 목의 건강을 지켜줄 것.
2 술과 담배는 되도록 피한다 특히 회식 후 음주한 상태에서 노래방에 가서 큰 소리로 노래하는 것은 불 난 곳에 휘발유를 붓는 것과 같다.
3 말을 많이 하거나 큰 목소리로 말하는 것을 피한다 쉰 목소리는 특별한 질병보다도 시끄러운 장소에서 큰 소리를 내어 생기는 경우가 더 많다. 주위 환경이 시끄러우면 흥분하기 쉽고 이는 곧 언성이 높아지도록 하기 때문이다.
4 숨이 가쁘거나 화가 난 상태에서는 말을 자제한다 감정이 격한 상태에서는 좋은 목소리를 내려야 낼 수도 없지만 성대의 근육이 긴장하고 있어 목에 무리가 간다. 더 큰 병을 만들고 싶지 않다면 조용히 이성적으로 대처할 것.
5 하루에 1.5리터 이상의 물을 천천히 자주 마신다 어떤 다른 음식보다도 목소리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물이다. 커피, 녹차 등은 몸에서 수분을 빼앗아 가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6 헛기침을 자제하고 낮은 음성으로 말하지 않는다 낮은 목소리는 성대의 떨림을 더욱 증가시켜 성대에 피로가 몰려오는 원인이 된다.
7 성대운동과 관련된 근육을 마사지한다 쉰 목소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성대를 따뜻하게 보호해주는 것이 좋다. 목을 상하좌우로 마사지해주면 성대 근육을 부드럽게 해주고 수축이 잘 되도록 도와준다.
8 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을 때는 말하는 것을 삼간다 굳이 긁어 부스럼 낼 필요 있겠는가. 몸이 피곤하면 목이 가장 먼저 반응한다. 목소리가 안 좋다는 건 컨디션이 좋지 않다는 의미이기도 하므로 가능한 한 빨리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9 우는 것보다 웃는 것이 목에 좋다 신경계와 성대는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어 문제가 생기면 바로 반응한다. 울면 성대가 단단하게 뭉쳐 목이 메게 되는 것. 성대가 긴장하고 있는 상태에서는 목소리에 이상이 생기기 쉽다.
10 고지방음식, 탄산음료, 카페인이 포함된 커피, 초콜릿 등을 피한다 이 같은 음식들은 위산의 역류를 유발하여 후두염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

목소리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좋은 음식 생수 하루에 8잔 이상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어떤 방법보다 좋다. 도라지 목을 촉촉하게 유지시켜주고 발성에 도움을 준다.
꿀과 모과 재생능력이 있는 꿀과 염증에 좋은 모과를 뜨거운 물에 타 마시면 좋다. 오미자차와 재스민차 오미자차는 천식이나 기침에 좋고 재스민차는 염증에 효과가 있다.
나쁜 음식 담배 담배는 성대의 염증을 유발하고 분비물을 만들어낸다. 술 술은 성대를 붓게 하고 목을 건조하게 해 탁한 목소리로 만든다. 유제품 우유와 같은 유제품은 목안에 가래를 만들어 헛기침을 유발한다. 초콜릿과 튀긴 음식 위를 자극하는 음식은 위산의 역류를 일으켜 후두염을 유발한다. 과도한 온도의 음식 너무 뜨겁거나 찬 음식보다 목안의 온도와 비슷한 미지근한 음식이 가장 좋다. 

실전! T·P·O 목소리 응용법
목소리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가져다준다. 삶이 지루하고 재미없다면 하루에도 몇 번씩 목소리를 바꿔보라. 카멜레온과 같은 변화가 당신을 성공으로 이끌어줄 것이다.
오전 7시 출근길 기분 좋은 하루를 시작하고 싶다면
심야방송과 새벽 방송의 차이는 고작 1~2시간
이지만 그 사이 프로그램의 분위기는 180도 변한다. 하루를 마무리하는 사람과 하루를 시작하는 사람들의 교착점이 되기 때문. 항상 에너지가 넘치고 통통 튀는 목소리를 가진 새벽방송 DJ를 롤모델 삼아 말투를 따라하며 하루를 힘차게 시작하자. (롤모델 아침방송 라디오 DJ)
오전 11시 중요한 프레젠테이션에서 신뢰감을 주고 싶다면 명확한 발음과 자신감 넘치는 눈빛, 냉철한 표정이 당신을 더욱 돋보이게 해줄 것이다. 스마트하면서도 이지적인 이미지를 머릿속에 주입하도록. (롤모델 9시 뉴스 앵커)
오후 1시 야유회에서 분위기를 리드해야 한다면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켜야 하는 야외에서 재미는 필수.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사람들을 이끌려면 한몸 불사르는 투혼을 발휘해야 한다. <무한도전>의 유재석처럼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대화법을 사용할 것. 밝은 목소리와 표정의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롤모델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진행자)
오후 7시 여자 친구와의 데이트 하루의 고단한 일과가 끝나고 사랑하는 사람과 단 둘이 보내는 데이트는 무엇보다 소중하다. 온종일 주변 사람 눈치 보느라 수고했으니 이제 편하게 쉬자. 이 시간에는 굳이 별다른 스킬이 필요 없다. 자기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가면 되는 것. 단, 여자들은 남자의 목소리에 따라 그날의 분위기가 좌우된다고 하니 너무 경박하지 않게 잔잔한 목소리로 속삭이듯 그녀에게 다가가라. 느끼하지 않게 약간 목이 잠긴 듯한 중저음으로 연출하는 것이 포인트. (롤모델 자기 자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