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양장피잡채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먹는 대표적인 중국요리 중 하나. 톡 쏘는 겨자 맛이 일품이고, 손님초대요리로 추천할 만해요.

양장피 2장, 간장 1작은술, 다진 마늘·참기름 1큰술씩True볶음재료 : 쇠고기 150g, 양파 ½개, 당근 ¼개, 붉은 고추 1개, 부추 20g, 간장·소금·참기름 1작은술씩True가장자리에 두를 재료 : 새우(중하) 3마리, 갑오징어 ½마리, 해파리 50g, 오이 1개, 당근 ⅓개, 오향장육(또는 편육) 4조각, 달걀지단 1개분True겨자소스 : 연겨자(시판용)·설탕·식초 1큰술씩, 간장·참기름 1작은술씩


양장피 데치기

1. 양장피를 끓는 물에 투명해질 때까지 데쳐서 물기를 꼭 짠다. 손으로 적당히 뜯어 간장, 다진 마늘, 참기름으로 무친다.

볶음재료 준비하기

2. 쇠고기, 양파, 당근, 붉은 고추, 부추를 손질해 씻어 5cm 길이로 채 썬다.
3.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쇠고기와 양파를 볶다가 고기가 익으면 당근, 붉은 고추, 부추를 차례로 넣고 간장과 소금으로 간해 볶은 뒤 참기름으로 맛을 낸다.

가장자리 재료 준비하기

4. 새우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머리, 꼬리를 떼고 껍데기를 벗긴 뒤 반 가른다. 갑오징어는 손질해 껍질을 벗기고 칼집을 넣은 뒤 데쳐서 채 썬다.
5. 해파리는 한참 비벼 씻어 찬물에 8시간쯤 담가 짠맛을 뺀다. 살짝 데쳐 다시 헹궈 5cm 길이로 자른다.
6. 오이, 당근, 오향장육, 달걀지단은 각각 5cm 길이로 채 썬다.

소스 곁들이기

7. 연겨자에 설탕, 식초, 간장, 참기름을 넣고 잘 섞어 겨자소스를 만든다. 겨자가루를 직접 개어 쓰면 좀더 톡 쏘는 맛을 낼 수 있다.
8. 접시 가장자리에 준비한 재료를 보기 좋게 돌려담은 뒤, 가운데에 ①의 양장피를 놓고 ③의 볶아놓은 재료를 얹는다. 겨자소스를 입맛에 맞게 끼얹어 버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