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열무물김치


나의 평가
아주 좋아요! 아주 좋아요! 아주 좋아요! 아주 좋아요! 아주 좋아요!
난이도
시간

열무,배추절이기 1시간

양념준비와 물김치준비 1시간

분량
20명
재료

열무2단, 잔배추 2단, 무우 1/3개,

홍고추3개, 우리통밀가루 2컵, 생수 2통,

양파 1개, 마늘5통 , 생강가루

 



나만의 요리방법


돌아오는 월~~화 이틀간  나들이를 가는데 제가 김치담당이 되었어요.

지금 담아놔야  그때 맛있는 물김치를 맛볼 수 있을 것 같아 미리 담아두었답니다.

 제가 매우 좋아하는 열무물김치 이기에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담았어요.


물김치 담기


1,  배추와 열무는 끝잎사귀를 대충 날려버리고 뚝뚝 끊어서  소금에 절입니다.

   (절일때는 미리 다라이에 물을 받아 소금을 풀고 거기다 몽땅 뒤적인다음 위에 소금을

   치시기 바랍니다.이래야 골고루 빨리 절일 수  있어요.

2, 무는 곱게 채썰기

3, 양파도 곱게 채썰기

4, 밀가루풀 끓이기 (한냄비)

5, 홍고추 송송썰고 ,

6, 이쯤...절여진 배추랑 열무는 씻어서 건져두어요..(줄기가 부드럽게 휘어지면 다 절여진 겁니다)

7, 물김치 담아놓을 통에다 생수를 붓고 밀가루풀과 소금을 풀고 간을 맞춥니다.

8, 7에다 미리 준비한 재료들을 몽땅 넣어주세요.

9, 김칫국물을 약간  빨갛게 하고 싶을때는  고춧가루를 면보에 싸서 주물거린다거나

   체에 넣고 잠시 담가두면  고춧가루물만 예쁘게  스며든답니다.

 

마지막 사진은 고춧가루물을 들인겁니다.

 




나만의 팁


물김치의 맛은 역시 시원하고 담백한 오리지널 국물맛이 나올때 최고죠

그런데 간혹  설탕이나 삼성당 , 당원등  감미료를 넣는다거나 빨리 맛을 들이기

위해 사이다를 타는 경우도 있는데 절대 그러지 마십시오.

 

배,사과 양파등을 갈아서 즙만 짜넣어 주면 국물맛이 시원하고도 약간 단맛이 들어

자연스런 김치맛을 내는데 최곱니다.

 

물김치도 마찬가지로 담아서 한나절 그대로 시원한 곳에 두었다가

냉장고로 옮기시면 맛내기에 훨씬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