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전골 찌개요리 10가지

뚝배기콩비지김치찌개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100g, 배추김치 100g, 실파 1대,
육수(다시마(10×10cm) 1장, 국물용 멸치 10마리, 물 4컵) 1컵, 콩비지 1컵, 양념(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방법

① 돼지고기는 기름이 많은 부위로 준비해 1×1cm 크기로 깍둑 썬다.
배추김치는 0.5×0.5cm 크기로 자르고 실파는 곱게 다진다.

② 뚝배기를 뜨겁게 달군 후 돼지고기를 볶다가 기름이 생기면 배추김치를 넣어 함께 볶는다

③ 배추김치가 투명하게 익으?육수를 붓고 콩비지를 넣어 끓인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을 넣고 한소끔 끓인 후 실파를 얹는다.



뚝배기해물순두부찌개


준비할 재료

순두부 400g, 새우 5마리, 바지락 5개, 오징어 20g, 풋고추
1개, 대파 1대, 양파 ½개, 고추기름 2큰술, 육수(다시마 (10×10cm) 1장, 국물용 멸치 10마리, 물 4컵) 2컵,

양념(고운 고춧가루 1작은술, 간장 1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달걀 1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방법

① 새우는 깨끗하게 씻고 바지락은 소금물에 1시간 이상 담가 해감을 토하게 한다.

 오징어는 4cm 길이로 썬다.

② 고추와 대파는 어슷 썰고 양파는 0.5cm 굵기로 채썬다.

③ 달군 뚝배기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양파를 볶다가 오징어와 새우를 넣어 볶는다.

④ 양파가 투명해지면 육수를 붓고, 바지락과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만든 양념을 넣어 끓인다.

⑤ 바지락이 입을 벌리면 순두부, 고추, 대파, 달걀을 넣고 한소끔 끓이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뚝배기어묵탕


준비할 재료

무 100g, 청·홍고추 1개씩, 쑥갓 10g, 어묵 300g,
육수(다시마(10×10cm) 1장, 국물용 멸치 10마리, 물 4컵) 3컵, 간장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방법

① 무는 2×2cm 크기에, 0.3cm 두께로 썬다. 고추는 어슷 썰고 쑥갓은 깨끗하게 씻는다.

② 뚝배기에 무, 어묵, 육수를 넣어 끓인다.

③ 어묵이 익으면 간장,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고 고추와 쑥갓을 올린다.



오징어섞어찌개


준비할 재료

오징어 1마리, 돼지고기 200g, 생강즙·후춧가루·맛술 약간씩, 두부 ⅓모, 배춧잎 2장, 양파 ½개,

표고버섯 5개, 실파 3대, 쑥갓 3줄기, 당면 50g,

양념장(국간장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고추장 1큰술, 참기름 ½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물 4∼5컵,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① 오징어는 내장을 제거하고 껍질을 벗겨 깨끗이 정리한 후 굵직하게 채썬다.

② 돼지고기는 저며 썰어 생강즙, 후춧가루, 맛술로 밑간하고 두부는 도톰하게 썬다.

③ 배춧잎과 양파, 표고버섯은 채썰고 실파는 4cm 길이로 자르고 쑥갓은 짧게 끊는다.

④ 당면은 물에 담가 불려둔다.

⑤ 볼에 고춧가루, 참기름, 다진 마늘, 국간장, 고추장을 넣고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⑥ 냄비에 돼지고기를 넣고 양념장을 넣어 볶다가 물을 붓고 끓인다. 한소끔 끓으면 오징어와 두부,
배추, 양파, 표고버섯, 파, 당면을 넣고 끓이다가 마지막으로 쑥갓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완성한다.


소라된장찌개


준비할 재료

조갯살 ¾컵, 소라살 100g, 소금 약간, 두부 ⅓모, 풋고추 2개, 대파 ¼대, 물 2컵, 된장 4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고춧가루 1 ⅓큰술


만드는 방법

① 조갯살은 연한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체에 밭쳐둔다. 소라살은 내장을 제거한 다음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저며 썬다.

② 두부는 사방 1cm 크기로 자르고, 고추와 대파는 송송 썬다.

③ 뚝배기에 물을 붓고 된장을 풀어 끓이다가 조갯살과 소라살을 넣는다.

④ 해물 맛이 우러나면 다진 마늘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 다음 국물이 시원해지도록 끓인다.

⑤ 불에서 내리기 직전에 고춧가루를 넣는다.


 

굴두부젓국찌개


준비할 재료

굴 200g, 두부 ½모, 실파 2대, 붉은 고추 1개, 물 3컵, 소금
2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새우젓국 2작은술, 참기름 약간

만드는 방법

① 굴은 옅은 소금물에 넣고 흔들어 씻어 체에 밭친다.

② 두부는 2×3cm , 두께 1cm 크기로 썰어놓고, 실파는 3cm 길이로 자른다. 고추도 실파와 같은 길이로 채썬다.

③ 냄비에 물을 부어 끓이다가 소금을 넣고 다시 끓기 시작하면 두부를 넣어 한소끔 끓인 다음 굴을 넣는다.

④ 다진 마늘과 새우젓국을 넣고 실파와 고추를 얹은 다음 참기름을 떨어뜨리고 불을 끈다.


 

대합탕


준비할 재료

대합 8개, 소금 1작은술, 팽이버섯 ½봉지, 실파 3대, 물 8컵, 다진 마늘 2작은술


만드는 방법

① 대합은 껍데기를 솔로 문질러 씻은 후 소금물에 담가 어두운 곳에 두어 해감시킨다.

②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손질해두고 실파는 다듬어서 4cm 길이로 썬다.

③ 냄비에 대합을 담고 물을 부어 뚜껑을 닫아 입이 벌어질 때까지 끓인다.

④ 대합은 건져내고 국물은 다른 냄비에 가만히 따라 모래를 제거한다.

⑤ ④의 국물에 대합을 다시 넣고
국물이 끓어오르면 팽이버섯과 실파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홍합전골


준비할 재료

홍합 300g, 다슬기 200g, 미나리 50g, 고사리 60g, 소금
약간, 참기름 1큰술, 대파 ¼대, 붉은 고추 1개, 다진 마늘 2작은술, 물 4컵


만드는 방법

① 홍합은 껍데기에 붙은 수염을 떼어내고 솔로 문질러 씻어 소금물에 해감을
토하게 한 후 맑은 물에 헹궈 건져놓는다.

② 다슬기는 해감을 토하게 한 후 여러 번 문질러 씻어 깨끗이 헹군 다음 물을 붓고 삶아 국물을 우려낸다.

③ 미나리, 고사리는 깨끗이 다듬어 씻어 4cm 길이로 잘라

소금, 참기름으로 밑양념을 하고 대파와 고추는 어슷썰기 한다.

④ ②의 국물이 끓으면 다슬기는 건져내고 소금, 마늘을 넣고 간을 맞춘다.

⑤ 냄비에 준비한 재료를 고루 담은 후 다슬기국물을 넉넉하게 붓고 끓인다.


 

알탕


준비할 재료

명태알 8개, 무 150g, 콩나물 100g, 대파 1대, 청·홍고추
1개씩, 미나리 ½단, 양념장(간장 ½큰술, 고춧가루 1½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1큰술, 청주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멸치다시마물 3컵


만드는 방법

① 명태알은 검은 끈을 떼어내서 손질하고 찬물에 살살 흔들어 씻어 체에 밭친다.

② 무는 납작하게 썰고 콩나물은 꼬리를 다듬는다. 대파와 고추는 어슷 썰고 미나리는 다듬어 5~6cm 길이로 썬다.

③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④ 뚝배기를 뜨겁게 달군 후 무를 넣고 볶다가 멸치다시마물을 붓고 양념장을 넣어 끓인다.

여기에 명태알과 콩나물을 넣고 끓인 다음 미나리와 고추, 대파를 넣고 잠시 끓인다.

대구지리


준비할 재료

대구 1마리, 무 200g, 양파 ½개, 배춧잎 4장, 시금치 50g,
만가닥버섯 1송이, 대파 1대, 청·홍고추 1개씩, 떡 70g, 미나리 50g, 물 3컵, 다시마(10×10cm) 1장,

모시조개 10개, 소금·국간장 약간씩, 쑥갓 약간


만드는 방법

① 대구는 비늘을 긁어내고 내장을 뺀 후 어슷하게 썰어 끓는 물에
데친다.<BR>② 무는 사방 3cm 크기로 도톰하게 썬다. 양파는 굵게 채썬다.

③ 배춧잎과 시금치는 손질하여 데친 후 배춧잎에 시금치를 넣어 만다.

④ 만가닥버섯은 뿌리 쪽으로 1cm 정도 자르고 대파와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⑤ 떡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두고 미나리는 3~4cm 길이로 자른다.

⑥ 물에 무와 다시마를 넣고 끓으면 해감을 뺀 모시조개를 넣고 데쳐서 체에 밭친 다음

 소금과 국간장으로 간을 한다.

⑦ 전골냄비에 무를 깔고 준비한 재료를 보기 좋게 얹은 다음 ⑥의 국물을 부어서 끓이다가 쑥갓을 얹어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