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입맛이 도는 시원한 냉면 요리

 

냉면의 종류와 잘라먹는 가위질 맛차이
-냉면은 잘라먹지 말라고 합니다. 메밀냉면은 부드럽고 자르지 않아도 입속에서 잘 잘라지기때문에 잘라 먹지 않아도 됩니다.

물냉면

준비할 재료
젖은 냉면 500g, 오이 1개, 무 1/3개, 배 1/2개, 달걀 2개, 소금·설탕 약간씩, 절임장(마늘즙 1작은술, 양파즙 1큰술, 설탕 2큰술, 식초 21/2큰술, 소금 약간), 육수(쇠고기 양지머리 400g, 물 12컵, 대파 1대, 마늘 5쪽, 양파 1/4개, 통후추 5알, 식초 3큰술, 설탕 2큰술, 소금 약간), 겨자소스(발효겨자 2큰술, 배즙 2큰술, 소금·설탕 약간씩)  

만드는 법
1 쇠고기는 핏물을 뺀 뒤 나머지 재료와 함께 끓여 육수를 만든 다음 식혀 면보에 걸러 소금, 식초, 설탕으로 간을 한 후 냉장고에 넣어 차게 한다. 건진 고기는 식혀서 얇게 슬라이스한다. 2 오이는 소금에 문질러 씻어 물기를 닦은 뒤 4cm 길이로 토막 내어 반 갈라 납작하게 썰고, 무도 오이와 같은 크기로 썰어 소금에 약간 절인다. 3 ②의 채소를 물에 헹궈 물기를 뺀 후 절임장을 넣어 무친다. 4 배는 껍질을 벗겨 얇게 썰어 설탕물에 담갔다가 건지고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 동그랗게 편썰기 한다. 5 냉면은 끓는 물에 쫄깃하게 삶아 찬물에 비벼가면서 헹군 뒤 1인분씩 사리지어 놓는다. 6 그릇에 냉면사리를 담고 무, 오이채, 편육, 달걀, 배채를 고루 얹은 다음 차가운 육수를 붓고 겨자소스를 곁들인다.


비빔냉면

준비할 재료
마른 냉면 300g, 무 100g, 오이 1/2개, 달걀 1개, 초절임 양념(식초·설탕 4큰술씩, 소금 2작은술), 양념장(고운 고춧가루 3큰술, 고추장·물엿·양파즙·사과즙·다진 마늘 2큰술씩, 식초 4큰술, 소금 1작은술, 연겨자 1큰술)

만드는 법
1 무와 오이는 껍질이 있는 채로 씻어 가로 4cm, 세로 1cm 크기로 얇게 썰어 각각 초절임 양념에 무쳐 잠시 절인다. 2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 4등분한다. 3 냉면은 넉넉하게 담아 끓인 물에 쫄깃하게 삶아 찬물에 비벼가면서 헹군 뒤 물기를 빼고 1인분씩 사리지어 놓는다. 4 양념장은 미리 만들어서 냉장고에 넣어 숙성시킨다. 5 그릇에 냉면 사리를 담고 무와 오이 절임, 달걀을 얹고 양념장을 끼얹어 비벼 먹는다.

 

 

열무물냉면

준비할 재료
열무물김치 건지 200g, 김치 국물 3컵, 다시마물 3컵, 메밀국수 300g, 삶은 달걀 2개, 다시마 10cm 1장, 실파 2뿌리, 김 1장, 참기름 1/2작은술, 소금·통깨 약간씩, 국물 양념(설탕 1큰술, 식초 11/2큰술, 소금·흰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열무물김치 건지는 잘게 썰어 참기름, 통깨를 넣어 무친다. 2 김치 국물과 다시마물을 1:1 비율로 섞어 양념을 넣어 맛을 낸 뒤 냉장고에 넣어 차게 준비한다. 3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소금을 약간 넣어 메밀국수를 쫄깃하게 삶은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짜서 1인분씩 사리지어 놓는다. 4 실파는 송송 썰고 김은 바삭하게 구워서 잘게 부순다. 다시마를 우리고 난 뒤 잘게 채 썬다. 달걀은 2등분으로 썬다. 5 그릇에 삶은 메밀면을 담고 양념한 열무김치와 다시마채, 실파, 김, 달걀을 얹고 김치 국물을 부어 상에 낸다.


열무김치비빔냉면

준비할 재료
냉면 600g, 열무김치 3컵, 오이 1개, 달걀 1개, 치커리 약간, 김치 국물 1컵, 김치 양념(고춧가루·설탕·참기름·통깨 2작은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 1/2작은술), 비빔장(고추장 4큰술, 매실청·식초·통깨 1큰술씩, 설탕 2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만드는 법
1 열무김치는 4cm 길이로 썰어 김치 양념으로 버무린다. 2 오이는 채 썰고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 찬물에 식혀 껍질을 벗기고 4등분한다. 3 비빔장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냉면은 손바닥으로 비벼가며 가닥을 분리한 후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5 그릇에 삶은 면을 먹기 좋게 담고 양념한 열무김치와 오이, 달걀, 비빔장을 얹고 기호에 따라 김치 국물도 조금 붓는다.

 


오이지물냉면

준비할 재료
냉면 600g, 오이지 2개, 멸치다시마 육수 3컵, 실파 1뿌리, 오이지 양념(고춧가루 1큰술, 참기름·설탕·통깨 2작은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만드는 법
1 냉면은 끓는 물에 1분 정도 삶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 오이지는 송송 썰어 물기를 짠 후 분량의 오이지 양념으로 버무린다. 3 실파는 아주 얇게 송송 썬다. 4 그릇에 냉면을 1인분씩 돌돌 말아 담고 양념한 오이지를 올린 뒤 육수를 붓는다.


채소비빔쫄면

준비할 재료
쫄면 300g, 콩나물 100g, 게맛살 2쪽, 오이 1개, 깻잎 4장, 참기름 1작은술, 양념장(고추장 4큰술, 식초 3큰술, 물엿 2큰술, 설탕·다진 마늘 1큰술씩, 고운 고춧가루 1작은술, 생강즙 1/4작은술, 깨소금·참기름 약간씩)
만드는 법
1 콩나물은 깨끗하게 씻어 냄비에 안치고 물 1컵을 붓고 소금을 약간 넣어 삶은 후 찬물에 헹궈 꼭 짠 다음 3cm 길이로 썬다. 2 게맛살은 3cm 길이로 결대로 찢고, 오이와 깻잎은 3cm 길이로 곱게 채 썬다. 3 쫄면은 끓는 물에 넣어 쫄깃하게 삶은 뒤 찬물에 비벼가면서 헹궈 녹말기를 없애고 채반에 밭쳐 물기를 뺀 다음 참기름을 약간 넣고 버무려 밑간한다. 4 그릇에 삶은 쫄면을 담고 콩나물, 오이, 깻잎, 게맛살을 소복하게 올린 다음 양념장을 끼얹는다.

 


 


메밀소바

준비할 재료
메밀국수 500g, 실파 3뿌리, 무 1/6개, 치커리 약간, 와사비 4큰술, 물 2큰술, 쯔유 1컵, 채소 국물 3컵 

만드는 법
1 끓는 물에 메밀국수를 삶아 찬물에 쫄깃하게 헹군다. 2 실파는 송송 썰고, 무는 강판에 갈아 물기를 뺀다. 3 와사비는 물에 개어 둥글게 빚는다. 4 쯔유와 채소 국물을 섞어 냉동실에 살얼음이 생기도록 얼린다. 5 쯔유로 맛낸 국물에 간 무를 반 정도 덜어 섞고 실파를 넣어 맛을 낸 후 면을 말아 그릇에 담는다. 간 무를 동그랗게 뭉쳐 와사비 뭉친 것과 함께 담고 치커리를 곁들인다.


메밀부추비빔면 

준비할 재료
메밀국수 600g, 부추 1/6단, 양파 1/2개, 적양배춧잎 2장, 호박 1/8개, 당근 1/6개, 비빔장(고추장 4큰술, 레몬즙·식초·통깨 1큰술씩, 설탕·물엿 2작은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만드는 법
1 끓는 물에 메밀국수를 삶아 찬물에 헹군다. 2 준비한 채소는 깨끗이 씻어 5cm 길이로 채 썬다. 3 비빔장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넓은 그릇에 채소와 비빔장, 메밀국수를 모두 넣고 고루 버무려 그릇에 담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