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당장 깨뜨려야 할 생활 속의 고정 관념



사골국은 오래 고을수록 좋다
사골국을 오래 고면 오히려 칼슘 섭취 효과가 떨어진다. 뽀얀 물이 나오기 시작한 뒤 2~3번 정도만 고아 먹고, 그 이상 재탕하지 않는 것이 좋다. 칼슘을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인과의 비율이 1.5(칼슘) : 1(인)이 되어야 하는데, 오래 끓일수록 인의 양이 많아져 칼슘 섭취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국내산 쇠고기 = 한우
쇠고기 원산지에 국내산이라고 표기되어 있다고 모두 한우라고 생각하는 것은 금물. 외국에서 수입해 국내에서 6개월 이상 사육한 소에서 생산된 고기도 ‘국내산’으로 표기되기 때문이다. 이들 고기는 국내에서 사육한 잡종과 함께 ‘국내산 육우’로 표시되므로 구분해서 알아둔다.

유통 기한 안에는 절대 안전하다
유통 기한은 제품 판매가 가능한 최대의 기한이지만, 제품에 따라 직사광선이나 실온을 피하는 등의 적절한 온도와 습도가 갖춰진 것을 전제로 했을 때에만 안전한 기한이다. 때문에 유통 기한이 남았다고 하더라도 보관 상태가 의심될 경우, 밀봉을 뜯은 경우라면 제품이 변질될 수 있으므로 제품 상태까지 꼭 확인한다.

코피가 날 땐 고개를 뒤로 젖힌다
상식과는 반대로 코피가 날 때는 고개를 앞으로 숙여야 한다. 이때 콧등을 10~15분 정도 잡아 주면 좋은데, 얼음주머니나 찬 물수건을 이용하면 혈관이 더 빨리 수축되어 피가 금세 멎는다. 코피가 날 때 고개를 젖히면 피가 숨쉬는 기도를 막거나, 기도로 넘어가서 폐렴을 유발할 수 있다. 식도를 통해 위장으로 들어가면 위장 장애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휴지로 콧구멍을 틀어막는 것도 코 점막이 헐거나 나중에 빠지지 않을 수 있으므로 위험한 습관이다.

생선회는 싱싱한 자연산이 최고!
3~4배 비싼 자연산 생선회만 고집하지 않아도 될 듯. 자연산 생선회는 영양이 풍부하고, 육질이 단단해 맛이 훨씬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상식을 뒤집는 연구 결과가 있다. 맛을 좌우하는 육질의 경우 전문가들도 쉽게 구분할 수 없을 만큼 큰 차이가 없을 뿐더러, 양식산에 지방질과 DHA 등의 기능성 성분이 3~5배 많았던 것. 자연산 생선이 포획되는 과정에서 받은 스트레스로 인해 지방이 빠지기 때문이다.

유기농 가공 식품은 유기농 재료로만 만든다
흔히 생각하는 모든 재료를 유기농 재료로 만든 제품은 ‘유기농 100%’라고 표기되므로 단순히 ‘유기’라는 말을 잘못 해석하는 것은 삼간다. 유기농 재료를 제품 중량의 95% 미만으로 사용해도 보조 표시면과 원재료 표시란에 ‘유기’라는 표시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제품의 이름과 재료에 ‘유기’라고 자유롭게 사용하고, ‘유기 가공 식품’이라는 단어와 유기 인증 기관의 로고를 사용하려면 95% 이상을 유기농 재료로 만들어야 한다.

TV를 가까이서 보면 눈이 나빠진다
TV를 가까이서 보면 광선이나 전자파로 인해 눈이 피로해질 수는 있지만, 그로 인해 시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런 선입견은 이미 눈이 나쁘기 때문에 TV를 가까이서 보는 것을 오해해서 생겨난 것. 시력이 떨어지는 것은 수정체와 망막까지의 거리가 일치하지 않는 현상으로 유전적인 요인이 더 크다. 마찬가지로 어두운 곳에서 책을 보거나, 책을 가까이에서 본다고 눈이 더 나빠지는 것도 아니다.

무가당 제품에는 설탕이 전혀 들어 있지 않다
설탕이나 당이 있어도 ‘무가당’이라는 말을 사용할 수 있다. 무가당 음료의 경우 100㎖ 안에 설탕이 0.5g 이하로 포함될 경우 ‘무가당’이라고 표기할 수 있다. 또 설탕을 따로 첨가하지 않았다는 의미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는 재료 자체가 가지고 있는 당까지 0%라는 의미가 아니므로 주의할 것.

단 음식을 먹으면 당뇨병에 걸린다
단 음식이 당뇨병의 원인이 된다는 것은 잘못된 상식. 당뇨병은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의 기능 이상으로 생기는 병으로 유전이나 면역력 저하, 스트레스나 노화로 인한 호르몬의 불균형이 발병 원인이기 때문이다.

설사할 땐 무조건 굶는다
설사 때문에 장을 쉬게 할 목적으로 굶기면 오히려 탈수가 심해지고 영양 불균형이 생긴다. 초기 심한 설사를 한 뒤 4시간 후부터는 바로 정상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또 물을 충분히 마셔야 탈수도 예방할 수 있다.

초콜릿을 먹으면 여드름이 난다
초콜릿은 여드름의 적이라고 소문이 나 있지만, 사실상 여드름은 초콜릿을 비롯한 음식에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는다. 피부의 피지선을 통해 분비되는 피지는 독자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음식물의 기름이나 카페인이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 때문. 단 술은 여드름을 악화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매일 변을 못 보면 변비!
변비란 매일 변을 못 보는 것이 아니라 변이 딱딱하게 굳어 나오기 힘든 증상을 말한다. 2~3일에 한 번씩 변을 보더라도 아픔 없이 시원스레 본다면 변비가 아닌 것. 변비 해결을 위해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와 과일을 챙겨 먹는 것이 상식인데, 섬유질이 물을 흡수해야만 변을 부드럽게 볼 수 있으므로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한다.

목이 뻣뻣하면 고혈압이다
뒷목을 잡고 ‘아이고 혈압이야~’ 하는 소리는 TV에서나 존재할 법한 얘기. 고혈압은 특별한 자각 증상이 없다. 목이 뻣뻣한 것은 스트레스로 인해 목 근육이 수축해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거나 뜨거운 수건으로 마사지를 하고 안정을 취하면 곧 회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