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간장게장 그리고 게찜


게찜
# 재료 : 게 10마리, 마늘 5개(얇게 저미거나 채 썰어서), 생강1톨(얇게 저미거나 채 썰어서), 간장소스(진간장 1큰술, 오렌지주스 1큰술, 식초 2분의1 큰술, 맛술 1큰술)
① 게를 솔로 문질러가며 흐르는 물에서 깨끗하게 씻은 후 배꼽을 제거하고 등딱지를 열고 모래주머니도 제거한다.


 
② 김이 오르는 찜통에 게를 넣고 잡냄새와 비린내가 가시도록 마늘과 생강 손질한 것을 조금씩 뿌린 후 20분 정도 쪄낸다.
③ 분량의 소스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든 후 쪄낸 게와 함께 곁들이면 완성.


 
# Tip
1. 쪄낸 게는 뜨거울 때보다 차갑게 식혀 먹으면 살이 더쫄깃하고 맛이 좋다.
2. 얇게 저민 레몬을 준비해 게살에 레몬즙을 뿌린 후 먹으면 상큼한 맛과 향이 나고 손에서 나는 게 냄새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3. 살이 별로 없는 다리 부위는 따로 떼어 놓았다가 된장, 고추장을 푼 국물에 넣어 끓여내 게찜과 같이 곁들여 내면 좋다.
4.게찜을 낼 때에는 뜨거운 공기밥 보다는 차가운 주먹밥, 샐러드 등이 잘 어울린다.


 
 간장게장
# 재료 : 꽃게 10마리, 간장 1컵, 멸치국물 3컵, 청주나 맛술 6큰술, 향신야채(생강 3톨, 마늘 8개, 작은 고추나 마른 고추 5~6개, 양파 작은 것 1개, 대파 1뿌리)
① 양파는 채 썰고 마늘과 생강은 얇게 저미거나 채 썬다.
② 다시마를 넣은 멸치 국물 3컵을 간장과 섞어 냄비에 붓고 술,향신야채 등을 넣어 센 불에서 팔팔 끓인다. 거품은 수시로 제거한다.
③ ②를 체에 걸러 간장국물만 받아 식힌다. 간장을 끓이고 식히는 동안 게를 손질한다.

④ 게를 솔로 문질러가며 흐르는 물에서 깨끗히 씻은 후 등딱지를 열고 모래주머니와 배꼽을 제거한다.
집게발은 방망이로 두드려 손질해둔다.
 
⑤ 게의 등딱지가 아래를 향하도록 해서 게 몸통과 맞춰 끼운 후보관용기에 차곡차곡 넣는다.
⑥ 식힌 간장물을 가만히 붓고 간장이 게에 골고루 스며들도록용기를 좌우로 움직여준다.


⑦ 냉장고에 넣어 하루 정도 지나면 대개 맛이 들어 먹을 수 있다.
 
# Tip
1. 많은 양을 오래 두고 먹으려면 하루정도 지난 후 간장물만 따라내서 팔팔 끓여 식힌 다음에 다시 부어준다. 그리고 다시 이틀 지난 후 똑같은 과정을 되풀이 해서 두면 된다. 오래 보관할 생각이라면 간장의 농도를 진하게 맞추자.
2. 매운 맛을 좋아하면 간장 끓일 때 통고추를 같이 넣어 끓이면매콤한 고추맛이 나는 간장게장을 즐길 수 있다.
3. 간장게장을 다 먹은 후 게의 등딱지에 달걀 노른자에 비빈 밥을 채워 넣고 간장물을 2큰술 정도 부은 다음 가스레인지 그릴에서 구워내 보자. 등딱지가 약간 타고 밥표면이 노릇할 정도로 구워내면 고소한 별미 간장게장 밥구이를 즐길 수 있다.
5. 간장게장을 담글 때에는 살이 많은 몸통만 이용하는 것이 실속있다. 다리는 모두 떼어서 1회 분량씩 따로 냉동보관 했다가 찌개나 국을 끓일 때 한두 개씩 넣으면 깊은 감칠맛을 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