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피부관리

기미·주름·여드름 고민 해결사

기미·주름·여드름 고민 해결사…
A·B·C·E 비타민 Beauty

사람들에게 피부 고민을 묻는 다면 대답은 뻔하다. 칙칙한 피부 색, 날마다 늘어가는 잔주름, 그리고 피지의 과다한 분비로 번들거림은 물론 울퉁불퉁한 여드름까지... 이 모든 피부고민을 신선한 비타민으로 잠재워보는 것은 어떨까? 내 피부 트러블에 만병통치약, 비타민 뷰티법을 공개한다.

피부 고민 1 피부색이 칙칙하고 기미나 주근깨가 많다

[ 해결 ] 칙칙한 피부를 투명하게 만들어주는 Vitamin C

 비타민 하면 떠오를 정도로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이 바로 비타민C다. 비타민C는 미백효과가 뛰어날 뿐 아니라 기미나 주근깨가 생기는 것도 막아준다. 또한 비타민C는 피부 저항력을 강화시켜 두드러기가 쉽게 일어나는 알레르기성 피부에도 좋고, 얼굴이 쉽게 붉어지는 것을 막는데 효과가 있어 겨울 피부를 가꾸는데 특히 좋다. 하지만 이 비타민C를 단순히 음식으로서만 섭취하는 것은 피부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이라서 음식으로서 섭취하는 경우 섭취하자마자 곧바로 우리 몸에서 빠져나가기 때문. 따라서 비타민C는 직접 피부에 바르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이것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딸기, 귤, 키위, 파인애플, 레몬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보다는 이를 이용해 팩을 하는 것이 좋다.

이전에는 비타민C를 안정화시킬 수 있는 기술이 확보되지 않아서 비타민C 성분의 화장품이 드물었지만 최근 들어 이를 안정화시키는 기술이 개발되어 여러 브랜드에서 비타민C를 함유한 화장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비타민 C는 과도한 태양광선에 노출되었을 때 생기는 유해산소가 피부를 손상시키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스킨, 로션, 에센스 등의 기초 제품은 보통 아침에 사용해주면 좋다. 다만 비타민C 화장품 중 노화방지 기능 등의 고기능성 제품은 저녁에 사용하는 것도 있으므로 설명서를 꼼꼼히 읽어봐야 한다. 또한 비타민C는 공기나 햇빛에 노출되었을 때 쉽게 산화되어 본래의 기능을 잃어버리므로 빠른 시간 내에 사용해야 하는 것도 잊지 말자. 이 외에도 피부과에서는 전기를 통해 고농도의 비타민C를 피부에 침투시키는 시술을 개발해 인기를 끌고 있다.


비타민 C로 만드는 천연 화장품

레몬, 파인애플, 귤, 키위 등에 풍부한 비타민 C는 멜라닌 생성을 억제해 투명한 피부로 가꿀 수 있을 뿐 아니라 노화도 지연시킬 수 있다.


각질을 제거해 피부의 화이트닝 효과를 준다!
레몬 우유 클렌져



재료 레몬즙 1작은술, 우유 1큰술, 꿀 1작은술

만드는 법
1 우유를 중탕으로 미지근하게 데운다.
2 ①의 우유에 분량의 레몬즙과 꿀을 잘 섞는다.

사용법 세안한 얼굴에 레몬 우유 클렌져를 살짝 발라 부드럽게 마사지한 후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모공 속의 피지를 제거하고 각질을 없앤다!
파인애플 팩


 재료 파인애플즙 1큰술, 물 ½컵, 해초 가루 ½작은술, 글리세린 1작은술

만드는 법
1 파인애플을 껍질을 벗긴 뒤 강판에 갈아 준비한다.
2 물에 해초 가루를 넣어 곱게 갠 뒤 파인애플과 글리세린을 넣는다.

사용법 세안한 얼굴에 파인애플 팩을 적당량 바른 후 10~15분 뒤 팩이 적당히 마르면 물로 세안한다.


붉은 피부 치료에 효과적!
귤 화장수


 재료 귤 2개, 청주 작은 것 1병, 꿀 1큰술

만드는 법
1 귤은 껍질을 벗겨 즙을 낸다.
2 ①에 꿀과 청주를 섞어 살균 소독한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 둔다.
3 일주일 정도 지나면 면보자기에 걸러 낸다.

사용법 아침과 저녁, 세안 후 화장솜에 묻혀 스킨대신 사용한다.


Tip 천연 화장품에 대한 궁금증 ①

레몬을 그대로 얼굴에 붙여 팩을 하면 효과가 더 클까요?

레몬은 화이트닝과 피부청결 효과가 뛰어나 피부를 관리하는데 좋은 재료가 되지만 레몬을 직접 갈아 피부에 바르거나 팩을 하면 레몬의 산도 때문에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유나, 꿀 같은 재료를 레몬즙과 함께 섞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지요.



비타민 C성분 화장품

포스 씨 프리미엄 크림 특허받은 새로운 기술의 시스템에 의헤 12시간 이상 순수 비타민 C가 피부에 끊임없이 공급된다. 7만2천원 헬레나 루빈스타인.

멜라니쉬 화이트 인라이트닝 마스크 비타민 C를 안전시킨 메디민 C 성분이 환경 오염과 스트레스로 칙칙해진 피부를 맑고 투명하게 가꿔준다. 3만2천원 오휘.

악띠바뙤르 에끌라 에너지 작용을 촉진시키는 비타민 C 성분과 해조 추출물이 피부의 윤기를 회복시켜주고 생기를 부여한다. 4만8천원 샤넬.

어드밴스드 스탑 사인즈 크림 비타민 C 성분이 불규칙한 피부톤과 피부 변색을 예방해 주고 에너지를 활성화시킨다. 4만5천원 크리니크.

멜라블록 순수 비타민 C와 포도씨 추출물인 천연 보습제의 함유로 피부를 맑게 해준다. 3만7천원 이지함.
슈가 페이스 폴리쉬 풍부한 비타민 C와 효과로 밝고 화사한 피부로 만들어 주는 것은 물론 촉촉한 피부로 가꿔준다. 9만7천원 프레시.

릴렉스 훼이스 크림 표피 보호 기능이 뛰어난 고영양 크림으로 피부에 에너지와 생기를 부여해 건강한 피부를 선사한다. 10만9천원 마티스.

비타민 C 매직 파우더 에센스 비타민 C에 의한 강력한 주름 완화 및 화이트닝 효과를 발휘한다. 4g×5개 9만원 코리아나.



피부 고민 2 피부가 거칠고 주름이 많다

[ 해결 ] 부드러운 피부결 & 노화방지에 효과적인 Vitamin A&E

 순수한 비타민 A인 레티놀의 가장 큰 기능은 모공을 좁혀주고 피부결을 부드럽게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에 관심이 많은 이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또한 비타민A는 주름을 완화시켜주며 여드름과 피지억제 및 기미를 완화시켜주며 흉터의 재생과 각질 제거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 당근, 우유, 시금치 등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이어서 바르는 것은 물론 먹었을 때도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하지만 비타민A가 좋다고 해서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경우에 몸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에 과다한 복용은 삼가 해야 한다.

토코페롤이라 불리는 비타민E는 피부 노화를 막아주는 대표 비타민이다. 비타민 E는 수분이 증발되는 것을 방지하는 자연 보습기능이 있어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고 윤기 있게 해 주며 피부 조직의 재생을 촉진시키는 것은 물론 주름을 없애고 노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비타민 E는 자외선이나 공해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주며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바르는 것은 물론 음식물의 섭취를 통해서도 피부에 이로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비타민 E는 비타민 A나 C 보다는 훨씬 안정적이기 때문에 상온에서 쉽게 파괴되지 않는다. 하지만 산소와 금속, 빛에 노출되거나 고온의 기름에는 쉽게 파괴되므로 비타민 E 화장품은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서늘한 그늘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 A&E로 만드는 천연 화장품

당근에 풍부한 비타민 A, 바나나, 자몽, 아보카도 등에 많은 비타민 E는 피부를 부드럽게 가꿔주고 피부에 세포막을 형성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피부결을 부드럽게 가꿔준다!
당근 팩


 
재료 당근 1/2개, 벌꿀 약간, 참기름 1/2 작은술

만드는 법
1 당근은 깨끗이 씻어 강판에 곱게 간다.
2 ①의 곱게 간 당근에 분량의 참기름과 벌꿀을 잘 섞는다.

사용법 세안 후 스킨으로 기초 손질을 한 후 만들어 놓은 당근 팩을 얼굴에 바르고 10~15분 후 깨끗하게 씻는다.


잔주름을 예방해준다!
바나나 영양 마사지크림


 재료 바나나 보통 크기로 1/4조각, 해초가루 1작은술, 꿀 1작은술

만드는 법
1 바나나 조각을 볼에 담고 스푼으로 곱게 으깬다.
2 곱게 으깬 바나나에 분량의 꿀과 해초가루를 잘 섞는다.

사용법 세안한 피부에 준비한 바나나 영양 마사지 크림을 바르고 15분 정도 두었다가 미지근한 물을 조금 묻혀 마사지한 다음 닦아낸다.


건조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한다!
자몽 수분팩


 
재료 자몽 간 것 3큰술, 해초가루 1작은술

만드는 법
1 자몽은 껍질을 벗기고 강판에 곱게 간다.
2 ①의 곱게 간 자몽에 분량의 해초가루 넣고 골고루 섞는다.

사용법 세안한 얼굴에 자몽 수분팩을 고루 펴 바르고 15분 정도 지난 후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닦아낸다.


Tip 천연 화장품에 대한 궁금증 ②

천연 과일팩은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지 않을까요?

천연 식물에도 독성이 있는 것이 있는데 특히 농약이 많이 묻은 것을 제대로 씻지 않고 사용할 경우 피부가 붉게 일어나거나 뾰루지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과일로 팩을 할 때는 되도록 유기농으로 재배한 것을 사용하거나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을 벗겨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지요.



비타민 A성분 화장품

모이스춰 플루이드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영양을 공급하고 피부를 보호해 주며 촉촉하게 가꿔준다. 4만8천원 슈에무라.

엑스트라 아이밤 당근 오일 속의 비타민 A가 눈가의 주름을 감소시키며 환경에 의한 피부 손상을 막아준다. 9만원 바비브라운.

칼리 프로비타 에이 크림 자연계 레티놀 프로비타민 A를 캡슐화 해 하루종일 레티놀 효과를 발휘하며 피부를 생기 있게 가꿔준다. 2만5천원 한국화장품.

주베넌스 셀렉션 퍼펙트 A 퓨어 아이 순수 비타민 A인 레티놀이 지친 눈가에 여양을 공급해 눈가 노화를 막고 탄력을 부여한다. 15만원 나드리.


비타민 E 성분 화장품

하이드레이팅 훼이스 크림 항산화제인 비타민 E가 유해한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7만원 바비 브라운.

쥬얼리 모닝 크림 비타민 E성분과 포도 추출물이 함유되어 낮동안의 공해 등 환경 스트레스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4만2천원 베리떼.

내추럴 E 에센스 유기농법으로 재배한 알로에 및 당근 추출물이 피부에 수분과 에너지를 공급해 준다. 2만7천원 프리메라.

어드밴스드 나이트 리페어 유해 산소의 90%를 중화시켜 피부 노화에 강력하게 대처하며 피부 재생에 효과적이다. 10만8천원 에스티로더.



피부 고민 3 얼굴에 피지분비와 여드름이 많다

[ 해결 ] 피지선을 조절해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는 Vitamin B

 피부 케어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는 비타민 B. 비타민 B는 단일 비타민이 아니라 비타민 B1, B2, B3, B5, B6 등 다양한 군으로 나뉘어져 있어 비타민 B 복합체를 이룬다.

비타민 B는 피지 분비를 조절해서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정상화시키고 각종 공해나 스트레스, 자외선 등 외부 자극을 감소시켜 피부를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비타민 B중에서 화장품에 많이 사용되는 비타민 B5는 보습과 진정효과를 갖고 있어 스킨 케어와 헤어 케어에 널리 쓰여왔으며 비타민 B2와 B6는 피지 분비와 여드름 생성을 조절하고 거친 피부에 도움을 준다. 이 비타민 B가 부족하면 정상적인 당과 지방의 대사를 방해해 여드름이 생기고 피부가 거칠어지기 쉬우므로 평소에 부족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우리 피부에 유익한 성분이지만 그동안 비타민 B는 다른 비타민에 비해 관심을 적게 받아온 것이 사실. 하지만 요즘 들어 비타민 B 중 관심을 끄는 것이 있는데 바로 비타민 B3이다. 비타민 B3는 피부 조직을 이루는 단백질 생성을 촉진시켜 주름을 감소시키고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어 피부 노화에 효과적이다. 특히 노화방지에 효과적인 비타민 A가 불안정하다는 단점을 안고 있는 반면 비타민 B3는 가장 안정된 비타민으로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비타민 B로 만드는 천연 화장품

포도, 망고, 토마토 등에 함유된 비타민 B는 피부의 면역 기능을 강화시켜 외부자극으로부터 피부를 건강하게 지켜준다.


피부 탄력에 효과적이다!
토마토 꿀팩


 
재료 토마토 간 것 1큰술, 꿀·해초가루 1작은술씩

만드는 법&사용법
1 토마토는 껍질째 강판에 곱게 간다.
2 ①에 분량의 해초가루와 꿀을 고루 섞는다.

사용법 깨끗이 세안한 얼굴에 토마토 꿀팩을 고루 펴 바르고 20분 정도 그대로 둔 다음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씻어낸다.


화이트닝 효과와 노화 방지에 좋다!
포도팩



재료 포도 즙 3큰술, 플레인 요구르트 1큰술, 오트밀가루 2큰술

만드는 법
1 포도는 깨끗하게 씻어 거즈에 감싸 즙을 짜낸다.
2 ①과 분량의 플레인 요구르트, 오트밀 가루를 한데 섞어 걸쭉하게 만든다.


여드름 등 피부염증 진정에 좋다!
오이 팩



재료 오이 ½개, 글리세린 1작은술, 밀가루 2큰술

만들기
1 오이는 껍질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강판에 곱게 간다.
2 볼에 ①의 오이와 글리세린, 밀가루를 넣어 고루 섞는다.

사용법 세안 후 오이팩을 얼굴에 바르고 15분 정도 지난 후 바른 팩이 거의 건조가 되면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행군다.


Tip 천연 화장품에 대한 궁금증 ③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팩은 매일 해도 되나요?

 자극이 적은 천연팩이라도 매일 하면 오히려 피부에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천연팩 뿐 아니라 일반 화장품 팩도 일주일에 1~2회 정도가 가장 적당하지요. 마사지 역시 너무 자주 하면 잔주름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 1~2회 정도 하는 것이 알맞고, 1회에 3~5분 정도가 가장 적당합니다.

Tip 천연 화장품에 대한 궁금증 ④

 만들기가 번거로운 천연팩이나 화장수는 한꺼번에 많이 만들어 두고 사용해도 될까요?

 천연팩은 방부제가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필요한 만큼만 만들어 쓰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화장수의 경우에는 소독한 밀폐용기에 담고 뚜껑을 닫아 냉장고에 넣어두면 일주일 정도는 보관할 수 있답니다. 

'건강|운동 > 피부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얼굴잡티없애는법  (0) 2008.02.26
건강과 피부  (0) 2008.02.26
탈모 고민으로부터 해방  (0) 2008.02.26
천연화장수 석류스킨 만드는 방법  (0) 2008.02.12
천연 바디크림 만들기  (0) 2008.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