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모음

[지혜] 검은 숯 사용법

집안 곳곳에서 발견하는 검은 숯 사용법


옛날부터 우리 민족의 생활 전반에 두루 활용돼온 숯. 요즘에는 숯을 집안으로 들여와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아는 것이 많을수록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법. 숯의 신비한 효능과 그 무궁무진한 활용법에 대해 알아본다.

숯은 단순한 나무재가 아니다. 오랜 역사를 통해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체험이 담긴 것으로 그 자체가 우리 건강을 지켜주는 약이요, 자연이 인간에게 준 훌륭한 선물이라 할 수 있다. 숯은 굽는 온도와 불을 끄는 방법에 따라 1000℃에서 구워낸 백탄과 400~700℃에서 구워낸 검탄(흑탄)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보통 가정에서 사용하는 숯은 참숯 백탄이다. 대나무 숯의 경우는 700℃ 정도의 온도에서 구워낸 전기가 통할 수 있는 숯을 좋은 숯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저온에서 구워낸 검탄도 냄새 제거, 습기 제거 등 우수한 효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나쁜 숯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 하지만 실내의 공기정화라든지, 습기 제거, 음이온 발생, 원적외선 방사 등의 효능이 확실하고 불순물이 완전히 제거된 숯이 백탄이므로 이를 좋은 숯이라 말한다. 즉, 가정에서 사용하는 숯의 종류는 참숯 백탄, 대나무숯, 활성탄(냉장고용)으로 나눌 수 있다.

숯이 건강에 좋을 수밖에 없는 다섯 가지 이유

1 숯은 수질을 정화시킨다 | 정수장에서 수돗물을 정수할 때도 숯을 이용하고, 가정에서 사용하는 정수기에도 숯이 들어 있다. 수돗물을 받아 마셔야 할 경우에는 수돗물을 통에 담고 숯을 넣어 하룻밤 재우면 수돗물의 염소 냄새도 없어지고 숯에서 미네랄이 용해되어 나와 광천수가 된다.
2 숯은 원적외선을 방사한다 | 숯으로 된 베개나 매트, 침대 등을 사용하면 숯의 원적외선 효과에 의해 우리 몸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몸이 조금씩 따뜻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3 질병을 치료한다 | 예로부터 숯은 설사, 소화불량, 이질, 장염 등에 걸렸을 때 가루 내어 약으로 복용해왔다. 해독 효과가 뛰어난 숯은 몸 안을 정화할 뿐만 아니라 복용방법에 따라 숙변을 제거하기도 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4 냄새를 제거한다 | 숯은 균의 발생을 억제하여 냄새의 근원을 없애고 악취를 흡착하는 성질을 가졌다. 이 때문에 냉장고, 옷장, 신발장 등에 탈취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5 음이온을 발생시킨다 | 숯은 양이온을 흡착하고 음이온을 증가시켜 공기를 상쾌하고 신선하게 하여 자연스럽게 우리의 몸과 마음에 안정을 찾아준다.

숯 사용시 이것만은 꼭 지키자!

● 공기정화용 숯은 햇볕에 말리지 말고 그늘에 말려야 한다. 숯 속에 살고 있는 우리 몸에 유익한 미생물이 자외선에 의해 사멸할 수 있기 때문.
● 먹는 숯가루는 제조자의 표시가 분명한 과립화된 숯가루를 선택한다.
● 취사, 정수용으로 숯을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백탄으로 구입하여 사용해야 한다. 또한 사용 전 숯을 깨끗이 씻고 5분 이상 뜨거운 물에 끓여서 건조시킨 후 사용한다.
● 목욕 등으로 사용한 숯은 취사, 정수용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보통 평당 1kg 이상의 숯을 놓는 것이 좋다. 6개월 정도에 한번씩 흐르는 물에 씻어 그늘에서 건조시킨 후 제 위치에 다시 놓는 것이 좋다.

우리 생활에서 숯을 200% 활용하는 방법

실내공기 정화 | 거실과 방 안의 코너에 놓으면 악취를 흡착하고 습도를 자동으로 조절하여 실내공기를 정화시키고 쾌적하게 만들어준다.
불면증 완화 | 숯을 넣은 숯베개를 사용하면 숯에서 발생하는 음이온으로 공기가 중화되어 숙면을 취할 수 있다. 또한 베갯속에 들어 있는 숯은 두피를 자극하며 마사지해주어 더욱 편안한 잠자리를 가능하게 한다.
목욕숯 | 욕조 속에 숯을 넣어두면 수돗물에 함유되어 있는 유해물이 흡착되어 냄새 제거 및 물을 정화할 뿐만 아니라 미네랄이 풍부한 알칼리 목욕물로 바꿔준다. 집에서도 온천물처럼 목욕을 할 수 있다는 것.
과일이나 채소를 씻을 때 | 숯이나 활성탄을 담근 물에 과일을 씻으면 숯의 강한 흡착력이 농약을 빨아들여 뽀득뽀득 깨끗해진다.
김치 담글 때 | 숯을 김치통에 넣으면 김치가 빨리 시지 않고 신선도가 오래 지속된다. 또한 물김치에 넣으면 숯 속에 있는 미네랄이 용해되어 광천수 김칫국이 된다는 사실.
차량 안 | 숯을 자동차 안에 걸어두면 정전기를 방지할 뿐만 아니라 차 안의 담배 냄새, 휘발유 냄새 등을 정화해주기 때문에 맑은 정신으로 안전운전이 가능해진다.
술을 담글 때 | 과일로 술을 담그거나, 술을 마실 때 술병에 숯을 넣으면 알코올 외의 성분이 제거되어 술맛이 좋아지고 뒤끝이 깨끗해진다.
냉장고 안 | 냉장고에 숯을 넣으면 숯의 무수한 기공들이 악취를 빨아들여 냄새를 제거할 뿐 아니라 채소의 신선도를 오래도록 유지시켜 준다.
원예식물을 키울 때 | 숯을 분쇄해서 베란다의 화분, 식물들에 흙의 양의 5~10% 정도를 섞어 넣어주면 화분의 식물이 잘 자란다. 또한 집안 화병에도 숯 조각을 넣어주면 꽃의 싱싱함이 오래 유지되는 효과가 있다.

숯을 활용한 시판 제품

1. 참숯제습제 다목적 슬림형
서랍장, 옷과 옷 사이, 여행가방 등 좁은 공간에서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습제. 참숯을 함유해서 제습은 물론 냄새까지 해결해주고 곰팡이 예방에도 좋은 제품. 3,300원선-피죤.

2. 크린에어 젤
스펀지가 물을 흡수하듯 나쁜 냄새를 쏙쏙 흡수해주는 탈취용품. 식물성 탈취 젤에 냄새 제거에 탁월한 활성 숯을 첨가하여 이중 탈취 효과를 누릴 수 있다. 3,300원-한국존슨 그레이드.

3. 참그린 참숯
천연 소나무숯을 그대로 함유하여 세정력과 헹굼 능력이 탁월한 주방세제. 식기뿐만 아니라 채소, 과일까지 세척이 가능하고 로즈메리향을 사용해 상쾌한 기분을 선사한다. 500g 2,900원-CJ 라이온.

4. 천연 목초액 샴푸
천연 추출물들을 과학적으로 배합하여 스트레스와 각종 오염물질로 인한 비듬과 탈모 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해주는 두피 세정제. 250ml 3만원-은숯나라.

5. 콜페이스 세안비누
피지 분비를 컨트롤하고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해 얼굴을 매끄럽고 탄력 있게 하는 숯가루와 피부를 환하게 관리해주는 감초뿌리가 주성분인 세안비누. 깔끔한 세안을 원하는 남녀 모두 사용 가능한 제품. 150g 2만1,300원-러쉬.

6. 보브 참숯 코팩
흡착력이 우수한 참숯 성분이 코의 블랙헤드를 말끔하게 제거하여 깨끗한 코를 만들어주는 제품. 함께 구성된 모공 클로즈드 토너는 녹차 추출물이 함유되어 늘어난 모공을 조여주는 기능을 한다. 6000원대-보브.

7. 은숯 칫솔
백탄과 은나노 입자로 만들어져 탁월한 항균 효과를 자랑한다. 2단 나노 슬림 칫솔모로 잇몸에 붙어 있는 플라크와 음식물 찌꺼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주는 제품. 2,250원-은숯나라.

8. 은숯 차콜 치약
순수 원료로 만들어진 친환경 제품. 무색소, 무방부제 제품으로 소나무 숯가루 색이 그대로 드러난다. 미백 효과가 있으며 입 냄새 제거, 각종 구강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130g 1만5,000원-은숯나라.

9. 천연 보습제
천연식품 첨가물인 목초액이 함유된 천연 보습제. 피부에 촉촉하게 스며들어 끈적이지 않고 산뜻한 사용감을 자랑한다. 보습이 필요할 때 수시로 발라주면 효과적. 130g 1만5,000원-은숯나라

10. 목욕용 목초액
대나무숯 제조과정에서 생산된 천연 추출물로 약 200여 가지의 천연 유기물질을 함유한 제품. 온천수에서 목욕한 것과 같이 피부를 매끄럽고 부드럽게 하여 건조한 피부에 도움을 준다. 350ml 1만2,000원-참숯과 대나무숯.


11. 다목적 걸이용 탈취제
옷장, 서랍장, 화장실 등 가정에서 다용도 탈취제로 사용할 수 있다. 활성탄이 습기가 많을 때는 수분을 흡수하고 건조할 때는 방출해 적절한 습기를 조절해준다. 3개 1만원-참숯과 대나무숯.

12. 전통 숯베개
목뼈를 부드럽게 받쳐주고 편안한 자세를 유지시켜 목과 어깨의 피로를 덜어준다. 숯으로 만들어져 수면시간이 짧더라도 충분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5×20×11cm 3만6,000원-참숯과 대나무숯.

'글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식] 식재료를 사용한 생활의 지혜  (0) 2007.09.22
[상식] 생활의 지혜  (0) 2007.09.21
[지혜] 가슴 뛰는 일을 하라.  (0) 2007.09.18
글쓰기3  (0) 2007.09.15
글쓰기교실2  (0) 2007.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