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활력을 주는 봄맞이 비타민 밥상


이 파릇파릇 돋고 갖가지 빛깔의 꽃들이 피어 나는 봄입니다. 자연이 역동하는 것처럼 겨우내 움츠린 몸도 마음도 활발하게 움직이기 시작하는 때입니다. 그러나 이맘때쯤 반갑지 않은 손님도 함께 찾아오곤 합니다. 몸은 천근만근 가라앉기만 하고 입맛도 없고, 마냥 쉬고만 싶어지는 춘곤증과 만성피로입니다. 이런 춘곤증과 만성피로를 해결해주고, 활력을 주는 비타민이 가득한 밥상으로 싱그러운 봄을 맞이 하세요.

서양 사람들은 식탁 한쪽에 다양한 영양제들을 놓아두더군요. 밥을 먹고 나면 후식을 먹듯이 자연스럽게 온갖 비타민을 쏟아 한입에 털어 넣더라고요. 비타민은 체내에 소량 존재하지만 없어서는 안될 영양소이고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꼭 섭취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인 것 같아요. 그런 약 보다 좋은게 여기 있습니다. 봄에 나는 신선한 채소와 과일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피로를 풀어 주며 노폐물을 제거하여 피를 맑게 해줍니다. 비타민제보다 훨씬 몸에 좋은 천연 영양제인 봄나물과 녹색 채소로 차린 비타민 밥상을 소개합니다.

 

식욕을 돋우는 다양한 봄나물

 

봄이 되면 여러 가지 봄나물이 식욕을 자극합니다. 잠깐 나왔다가 계절이 바뀌면 바로 사라지는 나물들도 많으니 부지런히 챙겨 드세요. 봄나물의 대표주자인 냉이는 단백질이나 칼슘 함유량이 시금치보다 많아요. 비타민 A, B2, 비타민 C도 풍부한 알카리성 채소로, 간을 튼튼하게 하고 식욕을 돋우며 소화를 촉진하고 간의 해독작용을 원활하게 해주니 봄에 냉이로 만든 요리는 활력을 충전시켜주는 피로 회복제입니다.

 

냉이는 식초와 궁합이 잘 맞아요. 냉이는 데쳐서 물기를 꼭 짜고 초고추장에 식초를 넉넉히 넣어 조물조물 무쳐 먹거나 봄에 맛이 오르는 다양한 조개류와 섞어 무쳐도 좋고, 살짝 볶아 발사믹 식초로 간을 한 후 쇠고기와 함께 샌드위치를 만들면 봄 향기 가득한 새로운 맛이 납니다.

 

달래 역시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칼슘과 철분 함량도 높으며, 소화 기능을 강화하여 식욕부진에 효과가 있습니다. 보글보글 끓인 된장찌개에 먹기 직전 달래를 약간 넣으면 밥 한 그릇을 뚝딱 비우게 하는 특별한 된장찌개를 상에 올릴 수 있어요. 달래 요리의 단맛을 낼 때는 설탕보다는 꿀과의 궁합이 더 좋습니다. 오이나 수삼을 달래와 섞어서 꿀과 식초, 고춧가루, 간장을 넣어 만든 양념으로 살살 버무리면 입맛을 자극하는 대표적인 요리가 됩니다.

 

일 년 내내 먹는 미나리는 봄 채소로 느껴지지 않지만, 봄철에 난 미나리가 가장 향이 좋고 맛도 좋습니다. 미나리는 혈액순환을 돕고 간을 해독하여 노곤해진 몸에 활력을 주는 재료입니다. 즙을 내어 마실 때 쓴맛이 싫다면 사과와 함께 갈아 마시면 좋습니다. 또 숙주, 청포묵과 섞어서 겨자 소스를 넣어 무쳐 먹으면 봄 햇살처럼 화사한 일품요리가 뚝딱 만들어져요. 미나리의 활약은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생선찌개에는 빠지지 않는 것이 미나리인데요. 먹기 직전에 미나리를 듬뿍 넣어 살짝 익히면 생선찌개의 향을 더욱 좋게 합니다. 미나리는 중금속 등의 독성을 중화시키는 역할도 하므로 생선 요리에는 미나리를 넉넉히 사용하세요. 서양 요리에는 바질을 잣과 올리브오일과 함께 갈아 페스토를 만들어 파스타나 샌드위치 등에 많이 이용하는데 바질 대신 미나리를 넣어 미나리 페스토를 만들어 사용해도 좋습니다.

 

닭가슴살 구이나 돼지고기 안심 등을 담백하게 구워 미나리 페스토로 살살 버무리면 향이 좋은 메인 요리가 됩니다. 또 미나리를 데쳐서 요리할 때는 절대 오래 삶지 마세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미나리를 넣은 후, 끓는 물에서 한번 굴려 주고 바로 건져 찬물에 헹구어야 아삭아삭한 맛을 살릴 수 있어요.

 

 

 

 

 

봄나물무침과 닭고기 미나리페스토

 

 

초록 비타민, 녹차

 

봄이 되면 따뜻한 남쪽 지방의 녹차 밭은 바빠지기 시작합니다. 찻잎을 따서 녹차를 만들기 바쁘고 봄나들이 온 사람들 맞이에 바쁘니까요. 차를 마시는 동안은 여유를 가질 수 있어 맛과 멋, 건강까지 챙길 수 있기 때문에 봄철 재료로 녹차만한 게 없습니다.

 

녹차에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고, 비타민 C는 과로나 스트레스로 피로해진 몸을 회복시켜 일상생활에 활력을 줍니다. 따뜻한 물에 우려 차로 마시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가루로 만들어 요리에 사용하면 녹차의 식이섬유까지 온전히 섭취할 수 있어요. 또한 녹차가루는 몸의 노폐물을 빼줍니다.

 

따뜻하게 데운 우유에 녹차가루를 섞어 녹차 라떼를 만들면 요즘 인기 있는 커피 전문점의 메뉴가 부럽지 않아요. 녹차물을 우리거나 녹차가루를 섞어 나박김치나 백김치 국물로 활용하면 활력 넘치는 신선한 요리가 되며, 흰 앙금에 녹차가루를 섞어 만든 녹차양갱은 선물하기에도 매우 좋습니다.

 

그러나 강한 향이 나는 마늘이나 파를 너무 많이 사용하면 녹차 향이 사라지니 주의하세요. 그리고 녹차에는 카페인 성분이 있으므로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많이 마시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카페인 성분이 철분의 체내 흡수를 방해 할 수 있으니 빈혈이 심한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녹차 칼국수

 

 

비타민의 보고, 브로콜리

 

몇 해 전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건강음식이 발표되어 한때 그 음식들의 인기가 치솟았었죠. 나라마다 먹는 재료가 다르고 사람들의 체질이 다르니 제아무리 <타임>지라 하여도 100% 다 공감할 수는 없었지만 그 중 브로콜리는 지금까지 신뢰하는 재료 중에 하나입니다.

 

브로콜리를 연상하면 바로 비타민 C가 떠오르거든요. 실제로 비타민C가 레몬보다 2배가 많고, 귤보다 6~7배가 많다고 하니까요. 그 외에 비타민 B1, B2, E와 칼슘, 칼륨, 인이나 식이섬유도 풍부한 채소입니다.

 

이제 우리 밥상에 친근한 재료가 된 브로콜리는 꽃봉오리보다 줄기 부분에 더 많은 영양소가 들어 있어요. 대부분 줄기는 잘라 버리고 꽃봉오리만 요리하곤 하지요. 줄기에는 섬유질이 더 많아 질기기 때문인데 감자 깎는 칼이나 과도로 껍질의 섬유질을 제거한 후 요리하면 아삭아삭한 맛이 아스파라거스 같은 식감이 납니다.

 

브로콜리는 작게 잘라서 데치면 비타민이 파괴되기 쉽고, 꽃봉오리도 부스러지기 쉬우니 먼저 끓는 물에 덩어리째 데친 다음 잘라 사용하세요. 브로콜리는 비타민 C와 함께 카로틴도 풍부하여 기름과 함께 요리하거나 육류요리, 아몬드나 호두와 같은 견과류와 함께 요리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는 달걀과 생크림, 우유를 섞어 채소파이를 만들면 브로콜리를 많이 먹을 수 있어요. 기름에 볶아서 새우나 멸치를 넣으면 밑반찬으로도 맛볼 수 있고요. 이외 다른 방법으로 브로콜리를 살짝 데쳐 물기를 뺀 후 식초, 설탕, 소금, 향신료를 넣어 브로콜리 피클을 만들면 색다른 맛에 밥 먹는 시간이 즐거워진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브로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