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

풋케어와 발마사지에 관한자료

풋케어와 발마사지에 관한자료

 

발에는 그 사람의 병력과 노화의  정도가 그대로 나타납니다.

발은 <제 2의 심장>이라고 불릴 만큼 중요한 신체 부위입니다. 따라서 발의 건강이  

곧 인체의 건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을 예쁘고 청결하게 가꾸는 것이

건강관리의 관건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풋케어>

 

▶ 발의 증상으로 건강을 진단하는 방법
● 신장과 간장이 약해졌을 때 발가락은 누렇게 변합니다.
→ 혈액 속의 여러 가지 독소가 완전히 분해되지 못하여 누런 색을 띠게 되는 것입니다.

● 간 기능이 저하되면 발이 붓습니다.
→ 피로하면 누구나 이런 증상이 나타나지만 자고 일어나서도 이런 증상이 지속되면 간 기능 저하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혈액순환이 순조롭지 못하면 발이 저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 비만한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현상으로 심장병이나 고혈압의 위험이 따르게 됩니다.

● 위장에 이상이 있을 때면 둘째, 셋째 발가락에 변화가 옵니다.
→ 뒤틀리거나 굳고 통증을 동반합니다.

 ● 발이 찬 여성들은 냉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 신체가 허약한 사람들은 대체로  발이 찬 경향이 있습니다. 발이  따뜻해야 오래 산다는 것과 맥을 같이 하는 말입니다.

● 뒤꿈치나 엄지발가락의 변화
→ 우리 몸 속의 당분은 인슐린과 아드레날린의 상호 견제로 균형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뒤꿈치에 이상이 생기면 아드레날린의 과잉 분비에 의한 당뇨병이고 엄지발가락에 이상이  생기면 인슐린 부족에 의한 당뇨병임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알아두면 좋은 발(足) 관리 토막 상식

● 아침에 일어날 때 효과적인 발 운동은 수면부족으로 생기는 나른함과 몽롱함을 떨칠 수 있습니다.

요령
1. 양다리를 가지런하게 쭉 폅니다.
2. 발끝을 붙이고 발목을 사용해서 좌우로 벌리는 일을 5∼6회 반복합니다.
아침에 3분만 잘 이용한다면 아무리 수면부족이라도 상쾌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소변을 볼 때는 까치발을 듭니다.
소변을 볼 때마다 까치발을 드는 요법은  생식기능을 높여줍니다. 발가락 끝은 남성의 생식 기능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생식기능이 약한 남자는 엄지발가락의 <귀두(龜頭)>를 누르면 피부가 푹 들어간 채 회복이 더딘 것이 특징입니다. 이런 사람은 생식기능의 일차적인 위험신호이므로 소변을 볼 때 까치발을 드는 것을 습관화되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한편, 발가락 끝의 움푹 패인 곳은 여성의 불감증 치료에도 관계가 있습니다. 화장실에서 쭈그리고 앉을 때 발뒤축을 세우면 효과를 보게 됩니다.

● 과음했을 때는 담뱃재 뜸질을 합니다.
담뱃재로 자극을 주는 곳은 엄지발가락의 발톱 나온 곳에서부터 1cm되는 제2태순혈과 발가락과 발가락 사이의 우묵한 곳으로 이곳은 축빈혈이라고 합니다. 그런 몇 군데의 부분에 담뱃재로 열 자극을 주면 두통과 구토증이 해소될 뿐만 아니라 체내의 독소를 해독시켜주게 됩니다. 이 방법이 술에서 깨어나는 방법으로는 가장 효과적인 것입니다.
담뱃재를 직접 피부에 대고 싶지 않다면 1cm정도 떨어진 곳에 갖다 댑니다. 그러면 얼마 지나지 않아 따끈함을 느끼게 되고  차츰 뜨거워져 통증이 오게 됩니다.  통증을 느끼기 시작할 즈음에 담뱃불을 멀리합니다. 이것을 7∼8회 정도 반복하면 대개 두통과 구토증은 해소될 수 있습니다. 불을 가까이 갖다 대어도 통증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많은 술을 마셨다면 시간을 두고 발에 통증이 올 때까지 담뱃불을 가까이 합니다. 이때 화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하고, 무리하게 참는 것은 금물입니다.

 

<발맛사지>

 

▶ 발바닥의 자극에 편리한 도구

   ▷ 골프공 : 골프 공을 바닥에 놓고 발을 올려 굴립니다.
   ▷대나무: 반을 쪼갠 굵은 대나무를 바닥에 놓고 보행연습을 합니다.
   ▷ 건강매트(인조잔디) : 맨발로 무리하지 않게 계속 밟아 줍니다.
   ▷맥주병 : 의자에 앉아 맥주병으로 발바닥을 두드려 줍니다.
   ▷ 헤어드라이기 : 헤어 드라이기로 발바닥에 온풍을 가합니다.
   ▷볼펜, 헤어핀  : 볼펜이나 헤어핀으로 발바닥을 눌러줍니다.
   ▷담뱃불 : 담뱃불로 경혈을 자극해 줍니다. 
   ▷ 이쑤시개 다발 : 이쑤시개 여러 개로 발등을 눌러 줍니다.
   ▷ 브러시, 솔 : 솔이나 부러시로 가볍게 발바닥을 쓸어 줍니다.

 

▶ 족욕

족욕을 하면 발 끝부분은 물론, 신체 속까지 따뜻해지고 좁아졌던 혈관도 넓어집니다. 혈관이 넓어지면 손과 발의 끝부분에  정체되어 있던 혈류가 촉진되고, 혈액 순환이 좋아짐으로써 온몸이 따뜻해집니다. 따뜻한 피가 흐르면 혈관은 유연하게 되고 혈압이 정상화되며 근육의 응어리를 풀어 줍니다.  
또 그러한 응어리와 근육의 당김 따위가 발생시킨 골격계의 뒤틀림도 바로 잡습니다.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면 스트레스등에 의한 뇌의 긴장감도 없어지고 온몸이 편안해집니다.
몸이 차가우면 혈관이 위축되고 끈적끈적한 노폐물이 혈관에 달라붙습니다. 족욕을 통한 보온 효과로 몸이 따뜻해지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노폐물의 처리도 순조롭게 되어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