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

앉아도 접히지 않는 배를 위해, 복부 운동

복부 운동은 무산소 운동으로 하되 기본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산도 운동을 병행하면 슬리밍 효과 가 극대화된다.

뱃살이 안 빠지는 이유 3

1
간 기능 저하
피곤하거나 질병이 있어서 간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면 뱃살이 쌓인다. 간은 몸으로 들어온 지방을 몸 밖으로 배설하고 당분이 필요할 때 피하 지방을 에너지 연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바꾸는 일을 한다. 곧 간이 건강하지 못하면 체지방을 제대로 분해하지 못해서 살이 찐다는 것.

2
장 기능 저하
다이어트를 심하게 하거나 찬 음식을 즐겨서 장의 기능이 떨어진 사람도 뱃살이 찔 수 있다. 장 건강이 좋지 않으면 혈액 순환이 되지 않고 지방이 배에 정체되어 셀룰라이트가 만들어지는 것.

3
식사 습관
윗배가 특히 많이 나왔다면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것이다. 이 경우 폭식이나 불규칙한 식사 습관을 고치면 교정할 수 있다. 윗배에 비해 아랫배가 나왔다면 변비가 있거나 아랫배 쪽에 피하 지방이 많은 체질인 경우. 또한 식사를 한 뒤 특별히 배가 많이 나온다면 복부 근육이 모자라서 살이 찐 것처럼 느껴지는 것이다. 이때는 윗몸일으키기와 같은 복부 운동을 해서 근육을 만들면 도움이 된다.

배가 납작해지기 쉬운 습관

따뜻한 옷차림_
뱃살은 혈액 순환이 잘 이루어질 때 빠지므로 평소에 배 부분을 따뜻하게 덮어 주는 옷차림을 하는 것이 좋다. 따뜻한 차와 물을 즐기는 습관도 배를 따뜻하게 해준다.

복식 호흡_
복식 호흡을 하는 것은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주기 때문에 뱃살을 빼는데 도움이 된다. 복식 호흡을 할 때는 숨을 들이마실 때 배를 힘껏 내밀면서 코로 천천히 들이마시고 내쉴 때는 배를 집어 넣으면서 입으로 천천히 내뱉는다.

피트되는 옷 입기_
뱃살이 나왔다고 자꾸 헐렁한 옷을 입으면 평소 자세가 한없이 편안해져서 뱃살을 빼기 더 어려워진다. 몸에 피트되는 옷을 입으면 옷맵시에 신경 쓰게 되고 자기도 모르게 배에 힘을 주게 되므로 저절로 배가 들어가게 된다.

오래 앉지 않기_
장시간 의자에 앉아 있으면 배 근육이 뭉치면서 많이 나와 보인다. 책상에서 일을 할 때는 1시간에 한 번은 허리와 배를 돌려 주고 스트레칭을 한다.

운동 전에 하는 간단 복부 슬리밍 비법

배에 핫 팩 대기_
뱃살이 안 빠지는 큰 이유 중 하나는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것이다. TV를 볼 때처럼 장시간 움직이지 않을 때 핫 팩으로 배를 따뜻하게 해준 다음 운동을 하면 노폐물 제거가 더욱 쉬워진다.

발 지압하기_
발에는 여러 경혈이 지나가는데 이중 소화 기관에 해당하는 부위가 엄지발가락과 둘째 발가락 사이 부분이다. 생각날 때마다 이 부위를 꼭꼭 눌러 주면 소화를 도와 뱃살이 들어갈 수 있다.

훌라후프하기_
훌라후프하기는 그 자체로도 운동이 되지만 배 주위의 근육과 셀룰라이트를 부드럽게 해주기 때문에 지방을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 훌라후프 안쪽에 돌기가 있는 것이면 금상첨화.

윗배를 위한 윗몸 일으켜 정지하기

1 바닥에 편안하게 누워 무릎을 세운다. 손은 손등이 위로 가도록 무릎을 향해 앞으로 나란히 동작을 한다.
2 앞으로 뻗은 손이 무릎에 닿을 수 있도록 상체를 점점 높이 들어 올려서 5초간 정지한다. 고개를 드는 것이 아니라 배에 힘을 주고 상체를 들어 올린다는 느낌이어야 한다. 10회 반복.

아랫배를 위한 주먹 쥐고 다리 들기

1 바닥에 다리를 펴고 앉아 등을 똑바로 편다. 다리는 앞으로 뻗어 가지런히 모은다. 팔꿈치를 구부려 팔을 몸 옆에 붙이고 엄지손가락이 안쪽으로 가도록 주먹을 쥔다.
2 상체를 눕혀 팔꿈치를 바닥에 대고 몸을 지탱하면서 다리를 들어 올렸다가 다시 내린다. 다리를 들어 올릴 때는 등이 바닥에 닿지 않도록 한다. 10회 반복.